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文대통령 "종전선언 거쳐 평화협정 체결로 가야"

"대다수 국내외 언론, 북한이 결코 핵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 예측"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65년동안 끌어온 정전체제 끝내고 종전선언 거쳐 평화협정의 체결로 나아가야 한다"며 평화협정 체결 추진을 공식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가진 취임후 첫 언론사 사장단과의 오찬간담회에서 "남북정상회담을 통해서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지속 가능한 남북관계 발전의 길을 여는 확고한 이정표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다수 국내외 언론은 북한이 결코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고,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받아 미국과 맞서려 한다고 예측했다"며 "그러나 흘러가는 정세에 우리 운명을 맡기지 않고 우리가 주도적으로 원하는 상황을 만들어 내려는 의지와 노력이 상황을 반전시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그러나 냉정하게 말하면 지금 우리는 대화의 문턱을 넘고 있을 뿐"이라며 "게다가 남북정상회담뿐만 아니라 사상 최초로 열리는 북미정상회담까지 성공해야만 대화의 성공을 말할 수 있다"며 섣부른 낙관론을 경계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과거의 실패를 되풀이 하지 않고 두 정상회담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대담한 상상력과 창의적인 해법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해, 모종의 해법을 준비중임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협상에 임하는 북한의 태도에 대해 "북한은 지금 국제사회에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고 있고, 우리에게 적극적인 대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며 "북미 간에도 적극적인 대화 의지 속에서 정상회담을 준비하고 있고, 회담의 성공을 위해 좋은 분위기를 만들려는 성의를 서로에게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한 일각의 주한미군 철수 우려에 대해 "주한미군 철수 등 미국이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을 제시하지도 않고 오로지 북한에 대한 적대정책의 종식, 자신에 대한 안전보장을 말할 뿐"이라며 "그 점이 확인됐기에 지금 북미 간에 회담하겠다는 것이라고 봐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언론에 대해선 "그동안 우리 언론은 남북 관계에서 많은 역할을 했다. 1990년대 후반에 있었던 여러 언론사들의 잇따른 방북과 교류, 북한 문화유사답사기를 연재하는 등의 언론의 선구적인 노력이 역사적인 6.15 선언으로 이어졌다"며 "6.15 선언 이후인 2000년 8월에는 언론사 사장단 46분이 북한을 방문해 북측과 함께 남북 언론기관들의 공동 합의문을 발표하기도 했다"고 상기시켰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그런 일이 있었던가 할 정도로 잊혀진 게 오늘의 현실이다. 여러분도 새삼스럽게 느껴질 것"이라며 "언론이 먼저 지난 날처럼 국론을 모으고 한반도 평화의 길잡이가 되어줄 때 두 정상회담의 성공은 물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이 더 빨리 다가오리라 생각한다"고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오찬 회동에는 47개사 언론사 사장들이 참석했다.
최병성 기자
daum

댓글이 51 개 있습니다.

  • 1 1
    111

    북한이 핵포기 약속이면
    북한은 지금 이행하고잇어야하지
    한국에 약속한 것이잖니

    대북특사

    북한 핵과 미사일 시험중단 - 한국과북한 평화협정체결 종전 - 한미훈련중단 - 주한미군철수 -사드철수

    쌍중단

    ㅋㅋ 이것뿐이잖니

  • 2 1
    111

    북한 핵무기 포기 의사 => 돈 뜯어냄 ==> 약속 파기 ==> 국제 제재, 일본에 핵공격 시사 => 남한 종북세력과 종북언론과방송이 방어해줌 ==> 핵 개발 ==> 국제 제재, 일본에 핵공격 시사 ==> 북한 핵무기 포기 의사 ==> 돈 뜯어냄 (무현 반복)

    이번좀 다르지

    일본이 북한과 전쟁

    일본에선 돈을 뜯어내지못하기에 미국에서 돈을 뜯어내야하지

  • 0 1
    수꼴꽥

    문재인 트럼프 김정은 노벨평화상 공동 수상 얼시구 조오타.

  • 2 1
    시간끌기

    종전협정서 평화협정체결로, 민족의염원. 문재인대통령께서 한 말씀 정의롭습니다.김구선생께서 " 분단은 않된다" 이 말씀은 목숨과바꾼 말씀이었다고봅니다.대한민국의 큰틀 혈세로양성한 국군장병이 무적강군으로 확고하게자리잡고 있는 현실,문대통령 군사주권권한행사권자로서 당당하게 주도적으로국가미래를 안전한평화체제로 후손에물려줄 대역사를 만들것으로확신해봅니다.눈치볼것없다

  • 1 4
    국모 특검 버젼

    김정숙 국모 버젼,
    특검도 가야지 특검에 가자
    (경찰 검찰로 갈게요)
    특검에 가자 특검에 간다

  • 3 3
    평화협정체결과양키철수실시 ~

    연방제든 현상태든 어떤경우에도 북핵은 온전하게보유해야하고
    양키놈들이 핵을모두폐기한다음 북핵에관해생각해볼일이지만
    무조건 폐기란건 있을수없다
    북핵은 동북아와 한반도의 평화를유지하고 정착하는 지랫대역할을한다

  • 3 4
    다 좋은데

    우리 이니는 대본 없이 다른 나라 지도자들처럼
    눈 마주치며 그냥 말하면 안되냐?
    고개 숙였다 들었다 대본 보느라 손님들과
    아이컨택을 안하고 혼자만 늘 말하더라.
    심지어 수석 비서관 회의나 지하 벙커에서도 말이다.

    설마 김정은과 회담 때도 대본 보고
    말하면 진짜 쪽팔릴거 같다.

    아무리 철학 빈곤이더라도
    노무현의 절반만 따라 가면 좋겠다.

  • 3 2
    민초

    통일 대통령이 되십시요 마음든든합니다

  • 3 1
    파랑새

    화이팅 대통령님

  • 3 4
    북한 결국 핵포기할것!

    난 포기한다고 생각한다!
    북한이 핵이 있다고 미국한테 쨉이 안됨.
    쏴보지도 못하고 개박살 날것이 뻔함!
    북한이 점차 잘 살게되야 통일비용도 줄어든다.
    서로서로 좋은 결과가 될것이다.
    문재인 대통령님 지지합니다!~^^

  • 2 1
    111

    월남식이 기에 베트남식 이기에

  • 4 1
    지당한말씀

    0427 한반도에 평화를 기원합니다

  • 5 3
    정은아

    남조선에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종전에 배아파하는 한줌의 미개인들이 있다
    이놈들만 골라서 션한 미사일한방먹이고
    우리끼리 종전하자!!!

  • 11 2
    민주시민

    이렇게 할일 많은 자리가 대통인데.
    노상 순실이, 문고리들과 놀아 나느라 어린 학생들 바닷물에 잠기는데도 히히덕 거린 정권이 있었다니...
    이제 제대로 된 대통을 가진 우리 스스로 대견하고 자랑스럽다.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 하면서......

  • 10 1
    긴장와화

    문대통님
    한반도 평화를 위해 애쓰시고 열일하시는데 대해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감사합니다.

  • 3 1
    미사일

    대갈통에 맞아바야 정신차리지
    꼴통들

  • 3 1
    틀딱들

    알바비 나왓냐 막걸리값나왓냐
    외지랄들이야 미사일지붕에 쳐맞아야 정신차리지

  • 2 9
    탁현민

    쇼정치 한번 보자.
    살다 살다
    리얼미터가 여론조사에서 설문이
    남북간 정상회담에서 남북 긴장 완화와
    전쟁 방지 위해 정전 협정을 평화 협정으로
    바꾼다는 협상 한다고 합니다
    귀하는 이에 찬성 하십니까 반대 하십니까?
    물어서 찬성율이 87%라고 발표 하더라

    이런게 국민들 데리고 여론 조작 하는거다
    남북간 정상은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꿀 권한 자체가 없다

  • 4 15
    그 저의가 무엇일까???

    협정만 체결하면 평화가 오나????

    그간 한반도 비핵화 등 북한과의 협정체결, 선언은
    모두 위장이고 거짓이었는데,

    뭘 믿고 또다시 평화협청 체결운운하는지
    그 저의가 심의 의심스럽다.

    호치민을 존경한다는 것에서 보듯이

    혹시, 과거 미국과 월맹이 파리 평화협정을 체결한 후,
    미군이 철수되자마자 패망의 길을 걸었던 월남을
    모델로 삼으려나????

  • 5 6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한국과 북한이 종전 선언하고 평화협정 할 수 있다고
    잘못 알고 잇더라
    종전 선언과 평화 협정은 당사자인
    UN군과 중국군의 정전 협정 맺은거로
    남북은 아무런 권한이 없이 그냥 정치적 쇼로 선언만
    할 수 있는거쟎아
    왜? 정전 협정 당사자가 아니니까

    노무현 10.4 선언에도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노력하자는
    합의문에 있다.
    문재인이 처음이 아니다

  • 1 2
    ㅋㅋㅋㅋ

    트럼프가 밥상을?

    푸하하하하하하하

    북에서 왓냐 ㅋㅋㅋ

    걍 웃는다 ㅋㅋㅋㅋㅋ

  • 1 1
    밑에 왔냐

    옹옹옹옹옹옹~

    옛따 개사료~

    ㅍㅎㅎㅎㅎㅎ

    폐쥐줍는 엄마한테 효도하자잉~몇번을 야그하냐 ㅉ

  • 2 7
    트럼프가 만들어놓은 밥상

    에 숫가락 들면서 길게도 자화자찬 늘어놓는구먼

  • 0 0
    뷰스상주 가오리새키야 도배그만혀

    개시판 날려 버릴래다

    다른 유저들 땀시 참고 있는디

    ㅋㅋㅋㅋ <--- 남의닉 도용해서 도배질하다가

    느검마 구멍에 야구빠따 처 박어 준당께

  • 2 1
    지금 댓글로 대통령 까는 것들은

    개사료 한사발씩 준다

    어여 ~ 와~ 어여~ 옹옹옹옹옹옹..

    ㅋㅋㅋㅋㅋㅋㅋ

  • 6 2
    지금 댓글로 대통령 까는 것들은

    천벌을 받을끼야

    나라가 전쟁에 휘말리냐마냐가 걸린 위기에서조차
    지밥그릇에
    눈멀어
    지롤하는 것들

    이 벌레들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댓글사건을 전방위로 확대해
    모다
    색출해야한다

  • 2 0
    한국전쟁 정전협정문

    1953-07-27일 22:00시부터 효력발생한다
    [작성자]
    국제연합군 총사령관 : 미국 육군 대장 마크 W. 클라크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원수 김일성
    중국인민지원군 사령관 : 팽덕회
    [참석자]
    국제연합군 대표단 수석대표 : 미국 육군 중장 윌리엄 K. 해리슨
    조선인민군 및 중국인민지원군 대표단 수석대표 : 조선인민군 대장 남일

  • 2 5
    그 저의가 무엇일까???

    협정만 체결하면 평화가 오나????

    한반도 비핵화 등 북한과의 협정체결, 선언은
    위장이고 거짓이었는데,

    뭘 믿고 또다시 평화협청 제결운운하는지
    그 저의가 심의 의심스럽다.

    호치민을 존경한다는 것에서 보듯이

    혹시, 과거 월남이 파리평화협정 후
    패망의 길을 걸었던 모델로 삼으려나????

  • 0 0
    ㅋㅋㅋㅋ

    개사료충덜아

    우리 이니

    존내

    믿음직스럽지 않니

    웅?

  • 2 1
    ㅋㅋ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께서
    혹시 입에 거품물고 뒷머리
    잡으면서 뒤로 자빠지지 않았나용?

  • 1 1
    한마디로

    귀걸이나 단속해 개자슥아
    죳까는소리 그만하고

    경인선 배후 자너
    더러운 새키야

  • 1 0
    밑에 뷰스 상주 개가오리새키

    ㅋㅋㅋㅋ <--- 이닉으로 댓글달지 말라고 햇능디

    개 가오리새키야

    대갈통 뽀개야 정신차리노

    개쓰레개새키 뷰스에서 아주 사는구마이

    야구빠따로 죠사버릴 썩은 가오리 새키 ㅎㅎ

  • 1 1
    ㅋㅋㅋㅋ

    서북 개사료충

    성조기 개사료충덜

    존내

    인생 허탈해지는 순간이다

    푸하하하하하하하

    허탈해질땐

    원재료 광우병소 개사료 한사발이 답이다

  • 0 0
    이명박그네

    우리가 멕인 뇌물로 통일되는줄만 알어~~~ <====발악중

  • 0 0
    이명박그네

    광물자원 통일 만세

    사대강 통일 만세

    군로비 통일 만만세

  • 1 0
    트럼프는 종북이다

    북한에 가서 미국으로 오지마라 ㅋㅋㅋㅋ

  • 0 0
    '

    '''''

  • 2 1
    달이

    떠오르는구나

    으~음

    아름답군

  • 3 2
    오늘 김어준 뉴스공장 리얼미터

    문재인

    민주당

    압도적 지지 속에

    평화협정 반대여론 15% 뺀
    대다수 국민 적극 찬성!!!

    노벨평화상 수상

    문재인 대통령 수상 유력해지나여 예~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0 0
    이명박그네

    - 작성자 본인이 삭제했습니다 -

  • 1 0
    트럼프도 종북이다

    국가보완법으로 처벌하라 ㅋㅋㅋㅋㅋㅋ

    처벌사항 : 서울에 트럼프 한반도 평화기념물 세워줍시다 .....

  • 4 2
    외교안보의 神!!!

    문재인!!!!

  • 3 1
    노벨평화상 수상만 하면

    정전협정 이끈 문통

    가자~

    노르웨이 오슬로로~

  • 4 3
    세종대왕급 문재인 대통령님이 있기에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의 시대가 열리는군요

    감사합니다 !!!!!!!

  • 5 1
    흐믓~~ㅋㅋ

    든든하다.

  • 2 6
    핵그대로 두고

    주한미군만 철수시키면

    문재앙은 모가지

  • 4 1
    ㅋㅋㅋㅋ

    조아 아주 조아~앙~

    ㅍㅎㅎㅎㅎㅎㅎ

  • 2 5
    문재앙 입방정 ㅋㅋㅋㅋ

    실제로 핵 없애놓고 아가리 털어라

    아직 바뀐건 아무것도 없다

  • 3 1
    느티나무

    정은한테 핵 10개만 얻어라 넌 영웅될겨

  • 2 6
    남은건

    댓글조작 문재앙 탄핵 가즈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 7
    김갱수 불출마 속보 ㅋㅋ

    댓글조작팀 운영에 전념하기 위해 ㅋㅋㅋㅋ

    잘가라 경수야...팀은 계속 운영해야지...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