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한미, 대북감시 '워치콘' 2단계로 상향

정찰자산 총동원해 북한 미사일 발사 감시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임박한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한미 군 당국이 대북정보 감시태세인 '워치콘'(Watch Condition)을 상향 조정한 것으로 10일 확인됐다.

군 소식통은 "한미연합사령부가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비해 대북정보 감시태세인 워치콘을 3단계에서 2단계로 한 단계 높였다"고 밝혔다.

워치콘이 격상되면 대북 정보감시 자산이 증강 운영되고 정보분석 요원 수도 평시 대비 2∼3배 늘어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군 당국은 정찰위성과 유·무인 정찰기 등 정찰자산을 총동원해 동해지역의 북한 미사일 발사 준비 동향을 집중 감시하고 있다.

동해지역 이외에도 '성동격서'식으로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에도 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군은 이르면 이날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北 미사일 발사 대비 태스크포스(TF)'를 운영 중이다.

소장급이 팀장을 맡은 이 TF는 10여명의 장성·영관급 장교로 구성돼 있다.

군 당국은 북한이 강원도 지역 동해안으로 이송한 '무수단' 중거리 미사일의 발사 준비를 마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오늘부터 정치적 결단만 있으면 언제든지 쏠 수 있는 상황"이라며 "무수단과 함께 스커드와 노동 미사일을 동시에 발사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2006년 7월 5일 대포동 2호 1발과 스커드 4발, 노동 2발 등 7발을, 2009년 7월 4일에는 스커드 5발과 노동 2발 등 7발을 각각 발사한 바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댓글이 2 개 있습니다.

  • 0 0
    ㅠㅠㅠ

    [속보]
    미 고위관료 폭로... "일본이 미국한테 천안함같은 전쟁불씨를 당겨달라 거액 로비중.. 무기구매와 경제지원 약속..."
    역시 쪽바리왜구는 출몰즉시 사살해야.. 백해무익함.

  • 1 0
    이등박문

    17개 땅굴은 그냥 두는 ㄷㅅ들이 쇼하고 있네 ㅋㅋ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