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중국-대만-홍콩 민간활동가들, 댜오위다오 상륙 시도

일본 자위대 경비 강화, 중국언론들 대서특필

중국의 관영 언론매체들이 중국ㆍ홍콩ㆍ대만 합동으로 구성된 민간 활동가들의 댜오위다오(釣魚島·일본명 센가쿠<尖閣>열도) 상륙 시도를 위한 출항 소식을 13일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나섰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와 자매지 환구시보(環球時報), 관영 신화통신은 물론 반관영 통신사인 중국신문사도 관련 내용을 자세히 전했다.

이들 매체는 홍콩의 댜오위다오보호행동위원회(保釣行動委員會) 소속 선박인 '치펑(啓豊) 2호'가 12일 오후 8시30분(현지시간)께 홍콩 수역을 벗어났으며 50시간 항해 후 댜오위다오가 있는 대만해협에 도착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치펑 2호는 댜오위다오 도착에 앞서 대만 이란(宜蘭) 인근 해역에서 대만과 중국의 활동가 선박과 합류하게 된다. 중국 선박은 푸젠(福建)성 샤먼(廈門)에서 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선박은 14일 밤 댜오위다오 도착해 합동시위와 더불어 상륙시도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일본은 순시선을 증강 배치해 시위 선박의 접근을 막을 것으로 알려져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특히 일본 순시선의 시위선박 나포로 이어질 수도 있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중국신문사는 이번 댜오위다오 상륙 시도가 중국 본토와 홍콩, 마카오, 그리고 대만까지 함께 댜오위다오 주권 선포를 시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보도했다.

댜오위다오보호행동위원회 측은 오는 19일 일본 우익단체의 회원들이 댜오위다오에 상륙할 것이라는 일본 매체의 보도가 나와 이를 저지하려는 목적도 있다고 밝혔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중국 본토와 홍콩, 대만 3곳의 활동가들이 공조해 댜오위다오 상륙 시도에 나선 데는 중국 정부의 보이지 않는 힘이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일본의 잇따른 댜오위다오 '강수'에도 중국은 댜오위다오 상륙을 위한 자국민의 출항을 허락하지 않는 등 나름대로 신중하게 대응해왔으나 이번에 암묵적인 지지로 방향을 선회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중국 내 활동가 그룹이 지난달 14일 저장(浙江)성 닝보(寧波)항에 모여 일본에 항의하려는 목적으로댜오위다오 상륙을 시도하러 출항하려다 중국 당국의 저지로 무산됐다.

올해 들어 일본은 우익 세력 주도로 댜오위다오 매입 모금 운동과 더불어 일본 정부까지 나서 국유화 움직임을 보여왔다. 특히 최근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가 자위대 투입 가능성까지 거론하는 방법으로 주권적 조치를 강화하면서 중국 내에서 반일 정서가 고조되고 있다.

환구시보는 12일자 사설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 여파로 일본 고관(高官)의 댜오위다오 방문 가능성이 커졌다고 경계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댓글이 0 개 있습니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