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속보] "이재오 최측근, 금품 살포 시인"

지난 총선때 은평 갑-을에 나란히 출마한 최측근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12일 박희태 국회의장 전 비서 고명진(40)씨와 안병용(54) 한나라당 서울 은평갑 당협위원장을 연이틀 불러 강도 높게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고씨와 안씨가 둘 다 피의자 신분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고씨가 2008년 전대 당시 고승덕 의원실에 300만원이 든 돈 봉투를 직접 건넨 당사자인 것으로 보고 계속 추궁하고 있다.

하지만 고씨는 전날 조사에서 고 의원실로부터 돈 봉투를 되돌려받은 사실만 인정하고 돈 봉투를 건넨 사람은 자신이 아니라고 극구 부인했다.

검찰은 그렇다면 당시 돈 봉투를 건넨 인물이 누구인지, 이를 지시한 사람이 누구인지 등을 집중적으로 캐묻고 있다.

검찰은 또 안씨를 상대로 전대 당시 지역구 구의원 5명에게 현금 2천만원을 건넨 뒤 서울지역 30개 당협 사무국장에게 50만원씩 전달하라고 지시한 혐의를 확인하고 있다.

안 위원장은 친이계 핵심인 이재오 의원의 최측근으로 2008년 18대 총선 때 이 의원과 나란히 서울 은평 갑ㆍ을에 출마했으나 고배를 마셨으며, 이후 박희태 대표 후보 캠프에 합류했다.

검찰은 전날 안씨에 대한 조사에서 구의원들에게 금품을 건넨 뒤 반환받았다는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안씨 측은 그러나 "어제 검찰조사는 1시간밖에 받지 않았고 관련 혐의를 부인했다"며 "오늘 혐의가 없다는 점을 입증할 소명자료를 갖고 다시 출석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안씨가 금품 선거를 목적으로 돈을 뿌린 사실이 인정되는 만큼 조사가 끝나는 대로 구속영장 청구를 포함해 사법처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10일 돈을 건네받은 구의원 일부를 소환해 조사했으며 조만간 다른 구의원 2~3명도 소환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앞서 고승덕 의원에 대한 참고인 조사에서 박희태 후보 캠프에 돈 봉투를 돌려준 뒤 전화를 걸어온 인물이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이라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수석은 그러나 이 같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면서 "고 의원과는 말을 해본 적이 없다"고 반박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만간 김 수석을 소환해 사실 관계를 확인할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댓글이 6 개 있습니다.

  • 3 0
    박희

    청사에 남을 일들 하셨습니다
    당신들 인생에 하실일이 한가지만 남았습니다
    식구통으로 밥드시고 뺑끼통에서 끙하시는일...
    깜빵가는 일...

  • 16 0
    마늘장수

    내가 뭐랬어, 배신자 이재오는 생마늘 안주에 막걸리 처먹고 트림이나 하면서, 은평의 거리에서 구걸이나 하면 딱이다, 라고 했자나...재오는 이제 땡이야...

  • 8 1
    구제불능 고려대

    고승덕이 성나라당 을 완전히 아작을 내주는구만......

  • 32 0
    망국 5적

    6인회 중에
    김덕룡만 빼고
    이명박 이상득 박희태 최시중 이재오가
    과히 망국 5적이로다
    죄를 물어 반드시 처단하고 넘어가자

  • 25 1
    시작되는건가

    검찰..국민이 지켜보고있다
    깃털자르기로 어느선에서 마무리할지 아니면 확실히 배를 갈아탄건지 모르겠지만
    이것이 또다시 박그네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총선 시나리오의 서막이 아니길..
    검찰..이번기회에 권력의 개에서 벗어나라 국민이 지켜본다!

  • 30 1
    고승

    고승다기가 끝내주는구나 개날당. 잘했군 잘했어 고승다기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