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정권이 갑자기 붕괴하는 급변사태가 발생할 경우 남한 국민 1인당 5천180만원을 부담해야 되고 국가부채 비율이 국가파산 수준인 147%까지 높아지는 등 한국경제에 재앙적 타격이 가해질 것이란 분석이 한나라당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이는 정부여당 매파들이 여전히 북한정권 조기붕괴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분석이어서, 향후 여권내 대북정책을 둘러싼 논쟁을 촉발시키는 촉매가 될 전망이다.
27일 <국민일보> 인터넷판에 따르면, 한나라당은 최근 급진형, 점진형, 혼합형으로 나눠 통일 시나리오를 세우고 이에 따른 통일비용 마련에 들어갔다. 한나라당이 구체적인 통일 대비 전략을 수립한 것은 사실상 처음이다.
<국민일보>가 27일 입수한 한나라당 통일정책 태스크포스(TF) 보고서에 따르면 급진형은 김정일 국방위원장 유고나 중동과 튀니지의 재스민 혁명 등 영향을 받아 북한에서 민중 폭동이 발생, 1년 정도 단기간에 통일이 이뤄지는 경우다.
이럴 경우 대량살상무기 유출, 대규모 난민 관리 등 막대한 초기 비용이 필요해 연평균 720억 달러가 들 것으로 추산됐다. 국민 1인당 5천180만원을 부담해야 하는 액수로 30년간 2조1천400억 달러(2천525조원·현재 환율 기준)에 달한다. 2040년 한국의 국가채무 비율이 147%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점진형 통일은 북한 지도부가 개혁·개방 노선을 표명하고 전향적인 대외 관계를 추진해 일정 기간 안정적으로 체제를 유지하는 경우다. 3대 세습정권 또는 김정은 체제를 대체하는 새로운 집단지도체제가 국제사회의 지원 하에 점진적으로 자립도를 높여가며 높은 경제성장률과 투자율을 지속한다고 가정, 통일까지 15년이 걸릴 것으로 추정했다. 연평균 재정 부담은 100억 달러로 30년간 총 3천220억 달러(380조원)가 들어가며 국민 1인당 부담액은 779만원 수준이다.
혼합형은 중국과 홍콩처럼 한국과 북한이 각자의 체제를 유지, 분단 상태가 고착화되며 30년후 통일이 되는 경우다. 이럴 경우 초기 위기관리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또 한반도 평화 정착에 따른 불투명성이 제거돼 국제자본 유입이 가속화됨에 따라 현행 남북협력기금을 투입하면서 남한 예산의 3%(10조원 내외=8억8600만 달러) 선에서 투자하면 통일비용을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지난해 10월 발족한 TF에는 위원장인 황진하 의원과 외교통상위 기획재정위 소속 의원 11명, 정부 측에서 임종룡 기획재정부 제1차관과 엄종식 통일부 차관 등이 참여해 왔다. TF는 28일 공청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마디로 지금까지 북진 통일이네 뭐네 하던 놈들은 입만 살아있었다는 사실이다 대책도 없이 그저 강경 일변도의 흡수 통일 노래만 불렀지 전략도 없고 대책조차도 없이 인기 영합에 따라 기웃기웃했다는 방증이다 그런 생각으로 어찌 나라를 흔들고 자빠졌는지 정말 지금 당장 북한이 망해서 우리에게 흡수 통일되면 대체 니들은 대책은 있냐???? 한심한 것들
북한은 언어가 통하고, 생각이 비슷한 한국사람이다. 머, 통일을 겁낼 일만은 아니지 않는가? 또, 꼭히, 통일할 필요도 없지 않은가? 한국의 기술과 자본, 북한의 노동력, 지하자원을 합해 놓으면, 세계 어느 나라와도 경쟁해서 이겨낼 것이라 본다. 물가, 구제역, 전세 ... 그 돌파구를 북한과의 합작에서 찾을 수는 없는 것인가?
극단으로 치닫는 한국의 자본주의,,, 지상파동원 괴벨스식 다인종 혼혈의 강요와 외국인노동자 수입은 극단적인 자본의 논리다. 회복 불가능한 망국의 길.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115&articleId=1277234
세계는 지금 미국의 주도 아래 세계재편 시나리오가 진행중이다. 다음은 중국의 분열작업이 가속화될텐데, 거기에는 반드시 한반도의 대참변이 뒤따른다. 한반도전쟁을 시작으로, 중국내 민족분열을 야기시킴으로써 미국은 철저히 중국을 분리시킬 것이다. 한반도전쟁은 미국의 입장에서는 중국과의 핵전쟁을 피해가는 최상의 대리전쟁터이다
포탈에 걸린 일간지 기사목록들 보라. 맨날 부칸 비난에 열 올리고 부칸 급변을 선동한다. 다 쥐새퀴 멍청한 대북정책에 같이 동반 몰락 동반 자살의 길인 줄 모르고 짖어 대는 꼴들이라니. 똘빡대북정책- 호구외교- 경제 망쳐-구제역못막아- 대체 사기질 외에 뭘 잘하냐? 사기질도 맨날 멍청해서 들통나고 또 다른 사기질돌려막기하고.
햇빛정책 맹비난 하다가 햇빛에 말린 쥐포 신세 되겠네 퍼주기 비방하다 더 많이 퍼 줘도 얻어 터지는 정권이 참으로 아둔팽이구나 북한을 민족의식이 아니러다로 잘 이용하여 중국은 숱한 물자며 지하자원 그리고 백두산과 고구려 발해사까지 자신의 기득권을 챙기는데 이놈에 정권은 이리도 융통성이 없어서야 에라이 맹추 얼간이 정권아 한심타 한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