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美항모 또 한미군사훈련 참여, '北 급변사태' 대비훈련

이달말부터 키 리졸브 훈련, 북한-중국 반발 예상

이달 말부터 내달 중순까지 실시되는 '키 리졸브(Key Resolve)' 한미 합동군사연습 때 미 해군 소속 항공모함이 참여하고 북한 급변사태에 대비하는 훈련도 실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은 15일 "지난해 참여하지 않는 미 항공모함이 연합 방위능력을 철저히 점검하는 차원에서 올해 키 리졸브 연습 때 한반도에 전개된다"고 밝혔다.

키 리졸브는 한반도 유사시 미군 증원전력의 원활한 전개를 위한 정례 연습으로, 주한미군과 해외 미군, 군단급 이상의 한국군 병력이 참가한다.

지난해에는 미군 1만8천여명이, 미 3함대 소속 항공모함인 존 스테니스호(9만6천t급)가 참여한 2009년에는 미군 2만6천여명이 참가했다.

올해도 항모 대기 병력을 포함해 2만명 이상의 미군이 참여할 전망이다.

한미는 지난해 처음 공개한 북한의 핵 및 대량살상무기(WMD) 제거 연습을 올해 확대, 강화할 계획이다.

핵 및 WMD 제거 연습에는 미국 메릴랜드주에 있는 제20지원사령부(20th Support Command) 요원들이 참가한다. 2004년 10월 창설된 이 사령부는 세계 전장 일선에 파견돼 WMD 신속대응과 탐지, 제거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이와 함께, 한미는 북한의 국지도발 및 북한의 정권교체 등 급변사태에 대비한 연습도 실시한다.

정부 관계자는 "키 리졸브와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훈련 때는 기본적으로 초기에 국지도발로 시작해서 전면전에 들어가고 전면전을 하면서 북한 내부의 변화에 대비한 연습을 한다"며 "작년 UFG나 키 리졸브 때도 국지도발과 급변사태를 상정한 연습이 있었다"고 말했다.

한미는 북한 급변사태 대응 계획인 '개념계획 5029'를 발전시키고 있으며, 6가지 유형의 시나리오를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급변사태 유형은 ▲핵과 미사일, 생화학무기 등 대량살상무기(WMD)의 유출 ▲북한의 정권교체 ▲쿠데타 등에 의한 내전 상황 ▲북한내 한국인 인질사태 ▲대규모 주민 탈북사태 ▲대규모 자연재해 등이다.

키 리졸브 훈련이 끝나면 한미 연합 야외기동훈련인 독수리연습(Foal Eagle)이 4월 중순까지 지속된다.

군 관계자는 "키 리졸브 연습은 매년 비슷한 시기에 실시해오던 정례 연습으로 유사시 장비와 병력, 물자 전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라며 "북측에도 조만간 판문점 대표부를 통해 훈련일정을 통보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북측은 매년 키 리졸브 및 독수리 연습을 '핵전쟁 연습'이라며 비난해왔다.

특히, 지난해 키 리졸브 및 독수리 연습 기간에 북한군은 잠수함(정)을 이용해 은밀히 백령도 근해에 침투, 정상적으로 경계 임무를 수행하던 천안함에 어뢰를 발사한 것으로 민.군 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 드러난 바 있다.

군 당국은 이번 연습기간에 북한이 무력시위를 통해 군사적 긴장을 조성할 가능성도 있다고 판단하고 대북 감시.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댓글이 9 개 있습니다.

  • 0 0
    111

    남조선이 이집트 처럼 시위할줄 알앗나봐다
    할 맘도 없다.
    남조선에서 해야 중국으로 넘어가가 이롭ㄴ으로 넘어가고
    빠른지역인데
    귀찬음으로 안해
    미제 추방 ㅋㅋ

  • 1 1
    무뇌충

    4월이보궐선거인데...왠지냄새가짜고치는고스톱이또통할까?가스통이나개상북도대구는통할지모르지만근본이무뇌충들이니...

  • 3 0
    좌빨대왕

    남양주 폭음 땅굴이 아니다? 그럼, 언놈이 밤 9시와 12시.새벽 6시에 달밤에 불꽃놀이 하는거냐?

  • 2 1
    백두산도사

    올해 복한 운세가 자중지란으로 망할 거야

  • 15 2
    정말나쁜인간들이다

    미국새퀴들 정말 미친 넘들이다... 마치 미친소 같해~!!
    이러니 반미가 전세계적 현상이지...

  • 11 2
    아침

    함모란 것이 어느 곳에 있을지가 문제이지.
    일본 근처에서 폼 잡고 매국노군대 전쟁놀음 부추기는 쇼하다가 사라질 것이지.
    숨죽이며 불안에 떨며 골병드는 것은 무지한 국민들이지.
    미국놈들이 뒈지지 않는 한 한반도의 불행은 결코 없어질 수 없다.

  • 15 1
    전쟁보다사는게겁난다

    솔직히 한국인들 북한끼리 치고 박고 전쟁 보다 하루 하루 살아 가는 민생고 전쟁이 더 지독하다 죽는건 한 순간이지만 사는건 죽기 직전까지 영원하다 고물가 세금폭탄 무능부패 정경유착
    각종 가난한 생활고 가난은 나랏님도 어떻게 해주지 않는다 했다 항모를 동원하든 결국 미국 물자 팔려고 하지 우리위해 자선 사업 하나 지들이 국익이 잇으니 저러지

  • 6 2
    111

    -
    내가 김정은이라면
    이번 키리졸브 시작하는첫날부터 시작하여
    남조선군 을 위시로 하여 아주 박살내고 전면전으로
    조선반도 조국통일 한다
    -
    남조선 서울 헬기소리로 요란하다
    -
    라면는 끌어먹으며고생수병에 물
    1회용가 스는 고기 구어먹을때 사용하면되고
    비상의약품 등
    집에서 아무때나 구비되어 잇으니까

  • 32 2
    전쟁조장 미국놈

    미국 개쎄끼들 아랍에서 왕따를 당하더니,,, 이젠 한국 쥐바기한테 앵기네..!
    한국 국민이 바본줄 아는가봐?
    국민 궐기로 저 뭘봐라크를 쳐 발라줘야지..........미친 미국이 무기를 앞세워 잡질하는 꼬락서니를 쳐 막을텐데.....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