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고개숙인 미연준 "6천억달러 풀겠다"

"경기회복, 실망적일 정도로 느리다"

미국경제 회복을 자신하던 미국연방준비제도(Fed)가 3일(현지시간) 당초 예상보다 1천억달러 많은 6천억달러를 시중에 풀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미연준은 이날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치면서 발표한 성명에서 신규로 총 6천억달러 규모의 장기물 국채를 내년 6월말까지 순차적으로 매입하는 방식으로 2차 양적완화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연준은 2008년 금융위기 발발 이후 1조7천억달러의 1차 양적완화 조치를 취했으나 미국경제가 계속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자 이날 2차 양적완화 조치를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미연준은 "생산과 고용의 회복속도가 더디고 신용은 경색돼 있는 가운데 기대 인플레이션은 안정돼 있다"며 "점진적으로는 물가가 안정된 가운데 자원의 활용도와 설비가동률이 높은 수준으로 복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러한 목표까지 나아가는 속도는 실망스러울 정도로 느리다"고 밝혔다.

FOMC는 또 정책금리는 연 0∼0.25%로 동결하고 앞으로도 `상당기간'에 걸쳐 저금리 기조를 계속 유지할 것이라는 입장을 재차 천명했다.

이와 별도로 뉴욕 연방준비은행이 발표한 성명에 따르면 기존에 연준이 보유한 채권 가운데 만기도래분을 채권 매입에 계속 재투자하기로 했기 때문에 내년 6월말까지 이뤄질 실제 양적완화 규모는 총 8천500억∼9천억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시장에서는 과거 일본이 금리를 제로(0) 수준으로 낮춘 이후 양적완화를 단행했으나 경기 부양에 실패하며 유동성 함정에 빠져 장기침체의 늪에 빠졌던 전철을 미국이 되밟고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크다.
박태견 기자

댓글이 5 개 있습니다.

  • 0 0
    111

    돈빌려주고 이자 + 원근 을 빨대로 봅아먹지

  • 5 0
    토토로

    돈만 찍어댄다고 경제가 좋아진다면
    경제살리지 못할 나라가 어디있나?
    결국은 경제핑계대면서
    달러를 왕창 찍어낼 심뽀같은데...

  • 6 0
    훅훅

    미국 쪽에 줄 잘못 섰다가 훅간다. 조심하자.

  • 9 0
    자유인

    드뎌 코쟁이들이 루비콘강을 넘고 있네 이제 바햐으로 중국이 경제 까지도 선두로 나설 일만 남았네 조만간 역전 될듯 .. 그런데 웃낀건 코재이 발악에 깝치고 옆에서 들러리로 춤추고있으니 우리 카카는 어떻게 이해해야되는겨?

  • 7 0
    한심한나라

    명박이는 서민생할에는관심도없고 그저 대운하에만 고개 처박고 있으니
    서민이살수가있나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