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광주민미협 대표 글 전문] "광주항쟁 성지에서 이런 일이"

"박광태 광주시장, MB 옆에서 환화게 웃더니"

광주민족미술협회의 박철우 대표는 4대강 사업을 힐난한 그림 <삽질공화국> 철거 소동 전말을 밝히는 글을 5일 자신의 블로그에 올렸다.

박 대표는 블로그에서 국정원이 광주시를 통해 철거 압력을 넣었다고 주장하며, 특히 압력에 굴복한 광주시를 강도높게 질타했다.

그는 "이곳은 다른 장소도 아니고, 바로 광주민주항쟁의 상징 건물인 5.18기념문화센터"라며 "이 곳 성지에서 이런 일이 발생되다니...도저히 믿어지지 않는다"고 개탄했다.

그는 특히 "얼마 전 영산강 승천보에서 열린 4대강 기공식에 이명박 대통령이 전격 참석했고, 그 때 대통령의 옆자리에 앉아 대통령을 은혜롭게 바라보며 환하게 웃음을 짓던 박광태 시장의 얼굴이 떠오른다"며 "박시장은 시민들과는 반대로 4대강 사업에 적극 찬성의 뜻을 밝혔다"며 박광태 광주시장을 정조준했다.

그는 "5.18기념문화센터는 광주시 소속이며 광주시의 공무원들이 운영하고 있다"며 "<삽질공화국>이란 작품은 대통령과 광주시장 모두에게 껄끄러운 대상이 되겠지요"라며 박 시장에게 일침을 가했다.

다음은 박 대표의 글 전문.

<삽질공화국> 철거지시 파문 전말

이번 전시회는 오프닝에 맞추어 있어서는 안될 불미스러운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위의 설치작품 (삽질 공화국 - 김병택) 이 국가정보원의 눈에 거슬렸나봅니다.

광주의 국정원 인사가 광주시에 이 작품을 철수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광주시는 곧바로 이곳 5.18기념센터 소장과 5.18기념재단에 압력을 넣었습니다.

이번 전시의 후원단체이기도 한 그들은 대표인 저에게 작품 철거를 요구했고 철거를 하지 않으면 전시장을 비워달라고 어처구니 없는 요구를 해왔습니다.

저희 민미협은 곧바로 비상체제로 돌입하고 회의를 연 후, 작품 철거 불가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리고 4일(금) 하루는 전시장이 폐쇄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그 날 오후, 각각의 언론에 이 사실이 보도되자 5.18기념센터 소장으로부터 저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더 이상 작품의 철수 요구를 하지 않겠으니 없었던 일로 하자는 것입니다.

전시회가 다시 열리게 되어 다행입니다.
그러나 참으로 씁쓸한 일입니다.

저희가 2009 환경기획전 강강수원래전을 열고 있는 이곳은 다른 장소도 아니고, 바로 광주민주항쟁의 상징 건물인 5.18기념문화센터입니다. 이 곳 성지에서 이런 일이 발생되다니...도저히 믿어지지 않습니다.

얼마 전
영산강 승천보에서 열린 4대강 기공식에 이명박 대통령이 전격 참석했습니다.
그 때 대통령의 옆자리에 앉아 대통령을 은혜롭게 바라보며 환하게 웃음을 짓던 박광태 시장의 얼굴이 떠오릅니다.
박시장은 시민들과는 반대로 4대강 사업에 적극 찬성의 뜻을 밝혔습니다.

5.18기념문화센터는 광주시 소속이며 광주시의 공무원들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삽질공화국이란 작품은 대통령과 광주시장 모두에게 껄끄러운 대상이 되겠지요.

아무튼 광주시에 전화를 건 국정원 직원.
고맙습니다. 꾸벅.

덕분에 '삽질공화국'작품과 '강강수원래전'을 전국에 알리게 되었습니다.

국민 여러분 江강水원래전 많이 많이 봐주십시요.
박태견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0 개 있습니다.

  • 0 0
    대조

    헐헐 그런가? 요즘 들어 민주당에서도 내분이 일어나던데, 당지도부가 흐릿한 명분으로 내세운 반대주장이 명분의 방향을 상실했으니 슬슬 분열하는거 아닌가? ㅋㅋㅋ내가보기엔 그런데 아니면 다른 이권이라도 걸렸나? 민주당도 민노당이나 별반다를거 없구만 ㅋㅋㅋ

  • 2 1
    헛소리

    그렇게 허구헌날 성지성지 수십년헛소리 고집하다가 고립되는거요. 정신좀~~
    왜 영산강개발하는데, 지사/시장 이 양반들이 개욕지거리 쳐먹을 각오하고 MB에게 쪼아리며 2번넘게 가는지...조두라도 있으면 생각해보시길.

  • 4 0
    콘도르파사

    성지? 518전야때 술처먹고 놀때부터 성지는 날아갔다

  • 2 1
    ㅎㅎㅎ

    밑에 박박, 천하의 머저리야, 너나 3백만 굶겨죽인 인간백정한테 핵퍼준 천하의 쪼다들한테 아부하는 개지럴 떨어라. 병역기피하라고 미국시민권 준다

  • 1 3
    금남로

    나중에 신천복수대가 와서 복수해준다, 범인들을 대검으로 유방을 도려내고
    뱃대지를 갈라 간을 팽개칠테니 그날을 기다려라.

  • 2 4
    남노당

    밑에 111 묵사발 빨갱이색기야, 개박이와 핵펭귄은 위대하신 장군님께서
    땅굴에서 기어나와 핵으로 다 불고기 만들어준다., 더 열심히 퍼줘라, 등신들아

  • 3 4
    묵사발

    김묵/병신 쪼다야. 10년이 살려놓은 나라 개박이가 다 말아먹고 개장치는 거 안 보이냐?

  • 4 3
    111

    가장 많이 죽었어............아래 너같은놈 수구들이 정권을 재창출하기위해 미국의 사주를 받고
    가서 총질했지 그당시에도 남한군전작권은 미국에 있었다.

  • 8 14
    김묵

    성지라니?...우기면 성지가 됩니까?... 왜, 그렇게 한 지역에 만 매 달려 있습니까? 10년이 나라를 버려 놨군요... 이제 그만 제발! 벗어나세요!.

  • 21 1
    세상재미있네

    광주시장. 전남도 도지사. 전북도지사 등 전부 미쳤구나.. 김대중대통령의 서거이후 호남이 흔들리고 있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