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정운찬 "필요하다면 대통령께도 할 말 하겠다"

"큰 소리에 굴하지 않고 작은 소리를 크게 듣겠다"

정운찬 신임 국무총리는 29일 취임사를 통해 "필요하다면 대통령께도 할 말은 하겠다. 국민들께도 요구할 것은 요구하겠다"며 청문회 때 다짐을 되풀이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세종로 중앙청사 별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이같이 말하며 "큰 소리에 굴하지 않고, 작은 소리를 크게 듣겠다. 낮은 곳을 보듬고, 흩어진 민심을 한 군데로 모으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정책을 결정자 중심에서 수용자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사람을 우선하고, 모든 정책 결정에 국민을 중심에 세워야 인간의 가치가 무엇보다 앞서는 선진국으로 진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이 벌어지기 전에 미리 막는 예방행정, 책상머리보다 서민의 실생활에 그러면서 밀접한 현장행정, 작은 것을 먼저 챙기는 피부행정, 화려한 시작보다 꼼꼼한 마무리를 중시하는 내실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지금처럼 갈등과 대립이 지속된다면, 선진일류국가 건설은 그만큼 늦어질 뿐 아니라, 순조로운 경제성장을 이어가는 것도 쉽지 않을 것"이라며 "좌와 우, 동과 서, 부와 빈, 양극단 사이에 코페르니쿠스적 인식의 전환을 통한 조화와 균형을 모색해야 한다"며 갈등 해소를 주요과제로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이어 "학의 다리는 자르고 오리의 다리는 늘리는 것과 같은 산술적 평균이나 기계적 평등은 조화와 균형이 아니다. 다름과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 한 발짝씩 물러서야 한다"며 "사회적으로 혜택을 받은 분야는 경쟁을 촉진하고, 상대적으로 소외된 지역이나 서민층에는 기회를 확대하여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경제상황과 관련해선 "과거와 현재를 막론하고, 경제권력의 대이동은 위기이자 호기(好機)"라며 "영국 중심의 세계경제 질서가 미국 중심으로 바뀔 때도 리더십을 발휘해 시대적 흐름에 적응한 국가는 번영을 누렸고, 흐름에 뒤진 국가는 곤경에 처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아시아 지역의 부상은 반도국가인 우리에게 도약의 계기이자 거센 도전임이 틀림없다"며 "지금은 국제경제 질서의 재편에 우리의 의사를 적극 반영하고, 국가적 지도력을 발휘하여 선진경제로 발돋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시대의 변화를 주도하지 않으면 변화의 파도에 휩쓸리고 만다는 사실은 100년 전 우리 역사가 증명해준 엄중한 경고"라고 강조했다.

그는 교육에 대해서는 "모방에서 창조로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위기적응능력을 키워주어야 미래형 인재가 길러진다"며 "신의와 신뢰, 성실과 정직을 중시하고 감성과 창의성을 존중해야 사교육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이날 아침 이명박 대통령은 정운찬 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영섭 기자

댓글이 6 개 있습니다.

  • 1 2
    엄마

    이제야
    말 배웠나. 더럽게 말 늦게 배우네. 용산참사, 언론법을 비롯한 멤비 악법, 정운찬이를

    포함한 함량미달 장관들과 고위 공직자들. 할 말 많제. 아참 당신은 빼야 말을 하제

  • 3 2
    ㅅㄱ

    지금이 필요한때다.
    뭔 니미 지금 주댕이 다물고 있으면 뭘 할말을 해?

  • 2 1
    하겠다

    하겠다
    아마도 옛날 가마꾼인
    지금 승용차 기사는 정말로 편할겁니다.

  • 4 3
    궁금

    비리공무원이 건설사 사장으로 갈까?
    건설로 유명한 공무원이 비리로 물러났지.
    건설사에 금방 취직될줄 알았는데,건설분야 사람이 그러더군.
    저런 인간이 사장되면 아무도 그말 안듣는다.
    과연 그는 재취업이 안되더군,

  • 4 2
    하겠다

    하겠다
    아마도 필요한 때가 없을게요.

  • 2 2
    freeki

    뒤바뀐거 아닌가?
    요구할 대상이 그이고, 필요하다면 국민께 할말은 해야할꺼 같은데?
    요구하면 쥐어박힐꺼고, 필요해서 국민께 말은 한다해도 국민이 쥐어 박을란가?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