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한국, '달러의 저주'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뷰스칼럼> '2006년 미국' 됐다간 미국의 '저승친구'될 판

G20 정상회의가 열리던 지난주, 티머시 가이트너 미 재무장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달러가 계속 기축통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강한 달러'가 미국 정책이라고 말했다. 그의 발언 후 달러는 '반짝 강세'를 보였다.

하지만 이번 주 개장과 동시에 달러는 곧바로 약세로 곤두박질쳤다. 세계은행의 로버트 졸릭 총재가 28일 "세계의 경제력은 이동중"이라며 "미국이 세계의 독점적 기축통화로서 달러화의 지위를 당연시한다면 그것은 잘못이다. 앞으로 다른 선택 폭이 늘어날 것"이라고 한마디 했기 때문이다.

무너지는 달러...흔들리는 세계

미 재무차관 출신인 졸릭의 한마디에 이날 일본, 중국, 한국 등 아시아증시는 곤두박질쳤다. 향후 달러화에 대한 이들 각국 환율이 강세를 보이면서, 수출에 적신호가 켜질 것이란 우려가 확산됐기 때문이다.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인 곳은 아시아 최대금융시장인 일본시장이었다. 이날 도쿄 외환시장에서 엔-달러 환율은 오전 한때 달러당 88.23엔까지 급락해 지난 1월23일이래 8개월래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닛케이평균주가지수 1만선이 장중 한때 붕괴되기도 했다. '엔고'가 현재 그나마 일본경제를 버팅기고 있는 수출에 큰 타격을 줄 것이란 우려에서다.

상하이지수도 지난주 말보다 75.32포인트(2.65%) 급락한 2,763.53에 거래를 마쳤다. 중국이 비록 환율통제 국가이긴 하나, 달러 약세의 여파로부터 궁극적으로 위안화도 자유로울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상하이지수는 이로써 지난 23일 2,900선이 무너진 후 4거래일 만에 다시 2,800선마저 내줬다.

한국의 코스피도 이날 외국인들이 사흘째 매도를 하면서 사흘째 하락했다. 그러나 원-달러 환율은 외국인들의 한국매도 여파로 전거래일보다 9.8원 오른 1,195.9원에 거래를 마쳤다. 일본 엔화와는 표면적으론 정반대 움직임이다. 하지만 외국인들이 이날 한국주식을 순매도한 이유가 한국도 달러 약세 영향권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그 결과 외국인들이 주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 수출대기업들이 타격을 입게 될 것이란 판단에 따른 것이란 점에서는 본질적으로 일본과 차이가 없다.

달러의 운명은 이미 결정됐다

G20 정상회담이 열리기 2주 전인 지난 9일 오바마 미 대통령과 브라운 영국 총리는 회동 후 성명을 통해 "대규모 무역적자국은 수출을 늘리고, 흑자국은 수입을 늘리는 것이 이치에 맞다"고 말한 바 있다. 리먼브러더스 사태 후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앵글로색슨 자본주의의 양대국 정상들이 노골적으로 '약한 달러' 정책을 시사하며 동아시아를 압박하고 나선 것이었다.

하지만 미국 달러화는 미국이 '강한 달러' '약한 달러', 그 어떤 정책을 취하든 간에 이미 '약세'로 운명지어졌다. 미국의 올해 재정적자만 1조7천억달러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향후 10년간 해마다 평균 1조달러의 재정적자가 추가로 예상된다. 천문학적 재정적자 이자만 갚으려 해도 재정적자는 계속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밖에 없는 처지다. '제국의 쇠락'은 이미 운명지어졌으며, 달러의 운명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9월 리먼브러더스 사태가 터지면서 발생한 최대 아이러니는 '달러화 가치'의 초강세였다. 죽어도 준치라고, 미국발 위기로 세계가 금융공황 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선 그래도 단기적으론 달러화가 안전자산이란 판단에서였다. 설상가상으로 한국 등, '달러 빚'이 많은 나라에서 달러화가 대거 유출되면서 달러 몸값은 더욱 치솟았다.

하지만 이런 일이 언제까지 되풀이될 것이라 믿는 건 바보다. 2차, 3차 위기가 재연되면 달러화는 점점 헐값이 돼갈 게 분명하다. 그리고 언젠가는 '닥터 둠' 마크 파버가 말하듯 달러가치는 제로(0)가 되면서 미국은 파국적 상황을 맞게 될 것이다.

문제는 인류의 세계사적 위기는 '한 권력'에서 '다른 권력'으로 이동할 때, 즉 '아노미적 상황' 하에서 발생하곤 했다는 점이다. 가깝게는 과거 1, 2차 세계대전이 그러했고, 동서고금의 역사를 봐도 그러했다. 국제금융계 일각에서는 멀지 않은 미래에 미국이 '디폴트' 선언을 하면서 세계경제가 공황적 위기에 직면할 것이란 전망도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런 위기가 발생하는 시기는 향후 짧게는 5~10년, 길게는 20~30년 후가 될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이때가 오기 이전에 '달러의 저주'를 받아 도태할 나라들이 적잖이 나올 거라는 점이다.

주목되는 일본과 중국의 움직임

최근 옆나라들이 주목할만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우선 일본의 하토야마 정권이 수출기업들의 아우성에도 불구하고 '엔화 강세'를 방치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과도한 수출의존도를 줄이고 내수경기를 부양하기 위해선 '강한 엔화'가 도움이 된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이다. 엔화가 강세를 띄면 수입물가가 낮아져 내수경기 부양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에서다. 더이상 일본이 수출주도로 가선 안되며 내수를 키워야 한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도 요즘 주가 급락을 감수하면서까지 통화량을 줄이는 등 '자산거품 빼기'에 주력하고 있다. 부동산, 주가 등 자산거품에 의존한 성장은 지속 가능하지 않으며, '제2의 미국'이 될 수 있다는 국가적 판단에 따른 조치다. 이와 함께 보유외환도 자원 매집 등을 통해 '비달러 자산'으로 분산시키느라 여념이 없다.

한국, '달러의 저주'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단 한 곳, 한국만은 예외다. 자산거품이 확대재생산되면서 빈부격차가 심화되고 재정이 급속악화되며 수출의존도가 나날이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이나 중국처럼 '큰 걱정'을 하는 모습을 찾기 힘들다. 오죽하면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이 "2009년의 한국은 2006년의 미국을 보는듯 하다"고 비아냥거릴 정도인가.

'달러의 저주'란 신조어가 있다. 미국과 함께 쇠락할 후보군을 가리킨다. 미국이 말할 때 혼자 망하지는 않을 것이란 의미다.

달러가 약세일 때 미국보다 튼실한 나라는 자국화폐가 강세가 돼야 정상이다. 올 3월 이후 한국은 그러했다. 그러기에 환차익을 노린 외국돈이 몰려들면서 주가도 급등했다. 하지만 한국이 <WSJ>가 비유했듯 '2006년의 미국'처럼 계속 비쳐진다면 돈의 흐름이 바뀌면서 한국은 경제도, 화폐도 미국과 동반쇠락의 길을 걷게 될 것이다. 미국의 저승길 친구가 될 수도 있다는 의미다.

'거시경제의 대가'로 불리는 정운찬 교수가 28일 어렵게 국무총리가 됐다. 정 신임총리가 정부 내에서 '샴페인 잔치' 대신 '찬물'을 한 컵씩 들이키게 하는 역할만 해도 나름대로 의미 있는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후일 받을 성싶다. 그가 앞으로 한국경제의 방향에 대해 어떤 얘기를 할지, 벌써부터 궁금하다.
박태견 대표 겸 편집국장

댓글이 15 개 있습니다.

  • 0 0
    박성준~

    한국의 문화가 미국에 묻어가지않도록
    달러의 저주~ 에서 벗어날수있도록
    자주성을 갖고 한국에대한 진념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미국이 최강국이라도 한국이 자신감만은 짱이지않습니까
    한국 화이팅 ~

  • 2 4
    선달

    에 헤헤헤헤 에 헤헤헤헤헤 에 헤헤
    우리 정부의 생각 ........
    저승길 떠나는 미국 의 동무가 되어주며
    " 에 헤헤헤 에헤헤헤헤 헤 에헤헤헤헤 "

  • 10 2
    미래예측

    미국 달러는 협박당하고 있다
    현재 중국을 비롯한 범중화권의 미 재무부 채권 보유액이 1조.
    외환보유고만 2조달러이다.
    지금처럼 미국 경제가 골로 간 상태에서 금융산업이 신뢰도 상실로 완전 몰락할 지경인 상태에서 중국이 살짝만 미국채를 버리면 미국 경제는 그날로 막장이다.
    지금 이명박이 저지른 관치경제와 토건경제의 비생산성은 몇 년 후 한국 경제를 완전히 나락으로 보내버리게 된다.
    재정적자 메우기 위해서 단기외채 동원하게 될 것이 필연이니 미래는 깜깜.
    클린턴이 흑자로 물려준 재정을 전쟁질 하다가 날려버린 부시 멍청이.
    이 자식이 그랬다지.
    자신이 망하게 한 월스트리트 구제 정책을 짜는 재무부장관에게 자신에게 보고 좀 하라고 했다며.
    완전 개무시당한 것이지.
    IMF 당시 재경부장관과 경제수석의 증언이 생각난다.
    YS에게 도통 경제를 말해도 못 알아듣는데...

  • 3 2
    111

    ㅇ제 시작했다.........IMF 세계은행 G20 OECD 유엔산하 모든기구 사라져
    베네주엘라,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구아이, 우루구아이, 볼리비아, 에쿠아도르등 7개국이
    IMF나 World Bank을 대신할 남미은행을 설립하기로 합의

  • 2 5
    koreanyi

    달러 강세 한국돈 약세면 무슨 일이 일어 나노 명박아
    수출 하는 놈들은 좋겠다. 그러나 수입을 해야 먹고 사는 국민들은 죽게 된다.
    비싼 양코백이 돈으로 양코백이 물건 사서 먹어야 하니 서민만 죽어 난다 이거지
    그러나 이 삼성 같은 놈들은 그야 말로 수출로 돈 방석에 앉아서 갈비만 뜯게 되었다.
    명박이 그들로 부터 얼마의 커미션을 얻어 처 먹을 가 정말 궁금하네
    국네외 경제 전문가들이 한국에서 양코백이 돈의 가치가 하늘 높은줄 모르고 뛰는 현실을 정말 걱정해 줘도 귀구멍이 콱 맥힌 명박이 알아 듣지를 못하니 장차 한국의 갈길은 어디일가
    아- 명박이가 나라 말아 먹는다 명박이가 이 나라를 말아 먹는다.
    누가 있어 이 일을 막을수 있으랴
    오직 피끓는 젊은이들이 4 19 정신을 다시 한번 이 땅에 새우는 길 밖에 없도다

  • 3 3
    111

    오해도 어찌 달러이겟지만 내년 하반기부터
    달러를 축소하고 에너지 자원 등 다극화체제로 갈아타라 . 일극달러 체제는 끝나가고 있다 중동에서 달러대신 새로운 화폐로 말하면 달러는 끝나는거야

  • 10 3
    푸하하

    걱정마라 ㅎㅎㅎ
    그이름도 유명한 리-만 브라더스가 건재하다 ㅎㅎㅎ

  • 2 3

    아주 환장을 했구나. 총독부에 취직해서 밥벌어 먹어도 좋은일 이겠네?
    먹고 사는것이 아주 중요한 일이기는 하나, 우리 生의 모두는 아니다.

  • 7 8
    등소평

    '흑묘백묘'다. 서민들에게 필요한 건 이념이 아니다. 극우꼴통 정권이라도 좌빨 정권이라도 직업과 긍지를 주면 지지한다. '밥'이 '이데올로기'다. '권력'은 '취직'으로부터 나온다.
    좌빨들도 이를 명심해야 한다.
    흑묘백묘!
    mb는 좌빨들의 '서민'레토릭을 선점하고 실천하고 있다.
    mb정권 재탄생은 따논 당상이다.

  • 5 2
    애독자

    운찬씨 뻔하지요.
    박사장님에게는 애통하겠지만 1년짜리 총리하다가 끝나겠지요.
    새롭게 뭔가가 더 발견되어서 한 두달뒤에 자진 사퇴할 가능성도 있고요.(백회장?)
    박공주나 민주당도 별 볼 있는 사람이 아니라고 판단해서 국회 통과한거요.
    이 분이 평소 나름대로 큰 뜻이 있는 분이었을까 의구심이 들더군요.
    언론의 부추김에 혹해서 착각으로 이런 망신을 당한게 아닐까요.
    또, MB가 "나를 밟고 가라." 이럴 것도 아니고.
    쌀국에서 지나로의 패권이 넘어갈 가능성에 대해서 저는 부정적으로 봅니다.
    다극화 체제로 갈지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첫째로 ,지나의 경제성장이 쌀국에 의존한다는 것입니다.
    외국기업의 중국공장에서 생산한 물건을 쌀국에 수출하는 구조인데,쌀국에서 더 이상 지나 물건 않사겠다고 해 버리면 끝이죠.
    둘째로 군사력입니다.
    제가 무기 분야에 관심이 있는데요.
    일반인이 느끼는 것보다 쌀국과 지나의 군사력에서 멍청난 격차가 있습니다.
    물론 지나가 특히 해상세력에 나름 투자를 하고 있지만,10년 내로는 어림도 없고,20년후라도...
    지나가 20년내 미국에 대한 핵억지력은 갖출수는 있겟지요.단 쌀국이 MD를 포기한다는 가정하에.

    셋째로 팔아 먹을게 쌀국은 많이 있습니다.
    쌀국의 과학기술 경쟁력이 충분합니다.
    달러의 가치가 절반으로 떨어지면,보잉은 살고 에어버스는 망하겠지요.
    IT분야, 바이오산업,기초과학 방위산업 헐리우드 엔터테인먼트산업등등등
    거기에 알래스카,텍사스 석유
    식량 수출(캘리포니아 대관정이 말라 가고 있긴 해도),
    오히려 지나의 공산당 정권이 20년을 버틸수 있을까요.
    우리나라 노태우 정권시절 같은 혼란기가 곧 올것 같은데,또 중국정책당국자들이 복잡한 국제금융에 적절히 대응할수 있을까(우리나라 IMF시절처럼).

  • 17 6
    asdf

    시의적절한 분석기사 - 앞으로의 관전점은 원달러 환율 - 향후관심사는 과연 원화가 엔화의 전철을 밟을 것인가 아니면 그 반대일 것인가에 있다. - 다행히 한국의 수출은 현재 경쟁국 엔화의 초강세의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
    한국의 집권층이 개판을 쳐도 그나마 몰핀주사로 연명하는 이유다.현정권은 설겆이를 다음정권에 미루려고 작심하고 있다.

  • 17 2
    뒤에서 보면

    정운찬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이미 우리나라는 균형을 잡을 수 있는 상황이 지났습니다. 균형을 잡으려 하는 순간 이명박정권은 끝납니다. 어떤 누가 총리가 되어도 정권을 끝나게 할 수 없지 않겠습니까?
    내가 정운찬을 하찮게 보는 이유는 정운찬이가 이명박 정권을 기욱거린다는 기사가 났을 때 부터 입니다.
    우리나라는 이명박 정권이 먼저 망하느냐 아니면 국가가 먼저 망하느냐의 선택5 뿐입니다.
    그런데 정운찬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7 4
    망해라

    한국이 망해야 김정일이 인수하지
    너그도 빨리 경비행기사고 조종 배워라.
    여차하면 일본으로 날라야지.
    머뭇거리단 남로당들처럼 처형당한다.

  • 6 9
    여행객

    박대표 글을 재밌게 읽는 독자로서
    어차피 한국은 신라이후로 최강대국에 빌붙어(국제정치학에서 말하는 밴드웨거닝..)사는 전략 하나밖에 없는 종족이라 미국망하면 중국에 다시 빌붙게 되어 있습니다.(사대주의가 유전자에 박힌 종족이지) 뭘 새삼스럽게시리.. 아마 강남-미국-기독교로 연결되어 있는 지배층이 얼마나 교체될려나 몰라.. 지금 내 글 보는 혹시 10대-20대들 중에 가진 거 없고 배경없어 억울한 사람 있으면 중국말 배우고 어떻게든 중국과 끈을 만드세여.. 좋은 한세상 누릴수도 있을겁니다. 친중파가 어뗘서.. 친일파, 친미파하고 다를게 뭐람. 중국이 경제로 세계지배를 하기 이전이라도 정치, 군사적으로는 동아시아를 지배할테니. 49년 대륙의 공산화이후 미쳐 완수하지 못한 신중화주의의 영토적 완성은 한반도와 대만 정복(베트남까진 모르겠어 나도)으로 종료다.(동북공정그거 최근 일이 아녀, 이사람들아)

  • 2 3
    111

    일본이나 중국 별ㄹ ~
    - 미국은 더이상 소비를 견인하지 못한다. 이것만 알려준다 미국에 안주려고 하는 놈들은 대비를 해야 한다 달러 휴지에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