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조중동, 지방신문들에 '종편 컨소시엄' 제안

노조들 "지역신문들을 '조중동 방송' 들러리로 세우려 해"

조중동이 종합편성채널 진출을 위해 지역 일간지에도 ‘컨소시엄 참여’를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8일 <미디어스>에 따르면, 이호진 언론노조 지역신문위원장(부산일보 지부장)은 “미디어법 날치기 이후 조중동이 주요 지역 일간지에 컨소시엄 참여를 요청하고 있다"며 "26일 언론노조 산하 지역신문 지부장들이 모인 자리에서 이 같은 사실이 (공통적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석민 언론노조 <매일신문> 지부장도 “조중동으로부터 그런 제안이 들어왔다는 사실을 오늘(28일) 사측에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지역신문 지부장들은 “지역 일간지를 ‘조중동방송’의 들러리로 세우려는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고 <미디어스>는 전했다.

이호진 지역신문위원장은 “조중동만 들어가는 것보다 주요 지역 일간지까지 참여해 전국적 규모로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것이 (종편 선정시) 좋은 점수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라며 “자본력을 가진 대기업들이 종편 참여를 부정적으로 보니까 현실적으로 자본금 규모를 맞추기 위해 연락을 돌리고 있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석민 <매일신문> 지부장은 “‘조중동방송’에대한 여론이 좋지 않으니까, 이를 희석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지역일간지가 군소주주로 참여하게 돼도 실질적인 영향력은 없을 것이다. 지역일간지의 컨소시엄 참여는 스스로의 존립기반을 흔드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언론노조 김순기 수석부위원장도 “미디어법에 대한 국민적 저항과 반감이 크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언론사를 끌어들여서 ‘국민방송’으로 위장하기 위한 의도”라고 해석했다.

9월 중순 지역신문사 사장단 모임에서 조중동 컨소시엄 참여에 대한 입장이 나올 예정이라고 <미디어스>는 덧붙였다.
김혜영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 개 있습니다.

  • 1 1
    민주시민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조중동!! 죽을 때까지 투쟁이다.
    누가 먼저 죽을지 기대 된다.
    방송 진출했다가 돈만 투자하고, 정권 바뀌면 망해 버려라.
    그러면 한겨레 같은 진보 언론이 국민들의 힘으로 인수 해버리면 된다.
    나 아직 20대라서 싸울 수 있는 시간 많거든. 두고보자. 말만 이렇게 하는 거 아니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