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여론조사] 90% "MB 세금정책, 부자에게 유리"

80% "대기업-전경련이 경제정책에 최대영향 행사"

국민 10명중 9명은 이명박 정부의 세금정책이 부자에게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6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따르면, 지난 13일 전국 19세이상 성인남여 700명에게 일대일 전화면접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 정부의 세금정책에 대해 ‘부유층에게 유리하다’ 89.8%, ‘서민에게 유리하다’는 7.1%로 조사됐다.

모든 연령, 소득 지역별 전계층에서 부유층에 유리한 세금정책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한나라당 지지층에서도 78.5% 가 그렇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명박 대통령에게 국민들이 바라는 최우선과제도 서민의 세금부담을 줄이는 방향으로의 조세정책 전환이 43.8%로 가장 많았다. 이어 취약계층복지 및 사회안전망 강화(32.5%), 검찰-경찰의 과잉 법집행 자제(13.3%), 청와대-내각 인적 쇄신(8.8%) 순으로 조사됐다.

또한 정부의 경제정책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집단으로 대기업 59.8%, 전경련등 경제단체 20.3%, 중소기업 4.4%, 노동조합 2.0% 순으로 조사돼, 이명박 정부가 대기업들의 영향력 아래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현 정부의 경제정책이 '대기업 중심'이라는 의견이 83.4%, 중소기업 중심이다는 10.6% 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정부의 경기전망에 대해서도 ‘신뢰하지 않는다’가 60.7%,‘ 신뢰한다’가 38.4%로 불신여론이 더 높았다.

한편 이처럼 정부 경제정책에 대한 불신이 극도로 높으면서도 이명박 대통령 지지율은 31.9%, 부정 평가는 61.6%로 조사돼, 지난 6월 조사와 비교할 때 긍정평가는 6.3%p 높아졌고, 부정적인 평가는 3.5%p 낮아졌다. 이 대통령 지지율은 특히 부산경남, 20대, 50대이상, 화이트칼라에서 10%p 이상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한나라당 전통적인 지지층의 재결집 및 이 대통령의 중도실용 노선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KSOI는 분석했다.

정당 지지율도 한나라당 32.7%, 민주당 22.7%, 민주노동당 5.7% 친박연대 4.1%, 자유선진당 3.1%, 진보신당 2.4%, 창조한국당 1.4% 순으로 조사됐다. 무응답층은 27.4%였다. 한나라당 지지율은 지난번 조사때보다 9.4%p 높아졌고, 민주당은 2%p 높아지는 데 그쳤다.

그러나 서민을 가장 잘 대변하는 정당으로는 민주당이 25%로 1위를 차지했고, 한나라당 17.2%, 민주노동당 14.8%, 자유선진당 2.8% 순이었다.

또한 정치적으로 중도에 가장 가까운 정당으로도 민주당이 19.7%로 1위, 한나라당 18.2%, 자유선진당 12.8%,친박연대 4.1% 순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하에서 ±3.1%p다.
이영섭 기자

댓글이 8 개 있습니다.

  • 0 0
    ㅜㅜ

    이글을 보고 3곳에다 2번 않올리면 부모님 돌아가심 아무서워 젠장

  • 0 0
    ㅜㅜ

    이글을 보고 3곳에다 2번 않올리면 부모님 돌아가심 아무서워 젠장

  • 18 3
    더 많이

    이 글을 보니 내가 병신이라는 것이 나타난다.
    노무현정부는 실패한 정부라고 한나라당과 야당인 민주당이 입을 모아서 목소리를 높였었다.
    정말로 실패한 정부가 맞다.
    부자들에게 세금을 많이 매겼다고 국민들 모두가 경제가 어렵다며, 실패한 정부, 무능한 정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해서 병신 국민들은 선택했다.
    부자들에게 세금을 감면해야 불쌍한 병신 궁민인 서민들은 부자들이 먹다가 버린 개 뼈따구라도 얻어먹고 잘 살 수 있다고 한나라당을 모두 찍어 주었다.
    그런데 너무나도 황당한 글을 보면 울화통이 터진다.
    90%국민들이 부자들에게 감면해주는 것이 잘못되었다고?
    지금 야당인 민주당에서 과연 말할 자격이 있는 것인가?
    그리고 현 정부는 그들의 공약대로 추진할 뿐인데 국민들의 대다수가 반대를 한다면?
    참으로 황당한 일일 뿐이다.
    욕을 하려면 자기 자신에게 손가락질을 하면서 욕을 하여라.
    이것을 먼저해야할 순서인 것 같다.
    잘못된 것은 누구들인가?
    아직까지도 무능한 자들이 정치인이라고 떠들어 되는 꼴을 보면 구역질이 난다.
    최소한 정치를 하겠다는 사람은 국가와 국민들을 위해서 봉사하겠다는 봉사 정신이 있어야 하거늘 이놈의 정치인이라는 자들은 국민들 위에 군림하는 권력자라고 설치는 것을 보면서도 국민들은 그들을 위한 충성 맹세? 를 하는 국민들은 병신들에 불과할 뿐이다.
    정치인이란 이 사회가 모든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인권이 보장되고 풍요롭고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어 보겠다는 봉사정신이 있어야 하는데 이들에게는 지능이 매우 낮아서 권력으로 알고 설치기 때문에 황당한 이념? 무슨 놈의 이념인지 모르겠으나 황당하게 짖어 된다.
    이러한 현상들은 국민들인 아니 바로 내가 병신이기 때문에 발생되는 현상들이다.

  • 11 3
    친일파후손

    까스통 부대 모여라!!!!!!!!!!!!!!!!!!!
    까스총 부대 포함, 각종 까스통 부대 모여라!!!!!!!!!!!!!!! 국민의 90%가 친북 좌빨 빨개이들이다!!!!!!!!!!!!!!!! 이 빨개이들 때려 잡으러 가자!!!!!!!!!!!!

  • 14 4
    ㅋㅋ

    참 이상도 하지. 90프로가 세금정책 잘못됐다는데
    한라당 지지율은 32프로로 젤 높아..ㅋㅋㅋ 경제정책도 잘못됏고 정부 신뢰도 안한다는게 60프로 이상인데 이명박 지지율은 더 올랐어? 이 무슨 개같은 경우인지 도무지 이해가 안간다..ㅋㅋ 여론은 뭐같은데 지지율은 오르는 이런 현상을 뭐라 해야하는지 원..우리는 아직 더 깨지고 짓밟혀야 됀다는 걸 새삼 깨닫게 됐음.

  • 11 3
    와 이카노?

    여위도 연구소 조사로는 국민의 90%이상이 공평하다고 하던데...
    딴날당 대변인 곧 발표예정 ㅋㅋㅋ

  • 14 3
    여론조사

    국민 다 알고 있는 이런 여론조사는 돈들여서 뭐하러 하는겨? 조사 안하면 몰라?
    주머니 거덜 나서 낼 세금도 없다.

  • 43 8
    5555

    명박아...진짜로 와 그라는데...
    없는게 죄가?
    왜 우리를 못살게 구는데..
    넌 강남에 국가만들어서 천년만년 짱먹어라.
    난 너가 너무 싫타.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