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검찰, '언소주' 수사 본격 착수

언소주 "삼성그룹 5개사 제품 불매운동"

검찰이 <조중동> 광고불매운동을 재개한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언소주)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언소주는 그러나 삼성그룹 5개 계열사를 두번째 제품불매 대상으로 선정, 파문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2부(부장 노승권)는 11일 언소주의 첫번째 제품불매 대상이 되었던 광동제약 간부를 피해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광동제약이 지난 8일 언소주의 타깃이 된 지 하룻만에 백기를 들고, 지난 10일 <한겨레><경향>에 계획에 없던 광고를 게재한 경위를 조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검찰은 언소주 회원들이 전화 등을 통해 광동제약을 압박했는지 여부도 조사한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언소주는 이날 불매운동 대상 2호 기업으로 삼성전자, 삼성화재, 삼성생명, 에버랜드, 삼성중공업 등 삼성그룹 5개 계열사를 선정, 발표했다. 언소주는 이들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 20여개도 불매대상으로 열거했다.

김성균 언소주 대표는 "삼성이 다른 언론에 광고를 주는 것과 관계없이 <조중동>에 광고를 그만 둘 때까지 불매운동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언소주는 앞서 <한겨레><경향>에 광고 게재를 요구한 행위에 대한 안팎의 비난이 거세자 향후 <조중동> 광고중단에만 초점을 맞추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일각에선 당초 불매대상으로 재벌사를 후순위로 잡았던 언소주가 삼성그룹을 두번째 타깃으로 선정한 이면에는 '김용철 변호사 파동'후 삼성이 <한겨레><경향>에 광고를 싣지 않고 있는 것과 무관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하고 있다.

이처럼 언소주 불매운동이 파문을 일으키면서, <조중동>과 <한경>간 공방도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조선일보>는 12일자 기사를 통해 "언소주가 <한겨레>와 <경향>이 발행하는 주간지의 구독자를 모아 주고, 구독료의 일부를 받아 단체사업 운영비용으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언소주와 <한경>을 싸잡아 비난했다.

이에 맞서 <경향신문>은 이날자 사설 <광고주 불매운동에 대한 우리 입장>을 통해 <조중동>의 비난공세에 대해 "이렇게 불법과 파행으로 얼룩진 신문시장은 세계 어디에 있는가. 그 선봉이 조중동"이라며 "또 시장경제를 신봉한다는 조중동은 물불을 가리지 않고 시장을 파괴해왔다"고 맞받았다.
김혜영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0 개 있습니다.

  • 4 6
    더러운 나라다

    떡찰 조중동 때문에 정말 썩은내가 난다
    더러운 권력과 언론 .... 배웠다는 넘들 하는 짓 보면 정말 밟아버리고 싶다

  • 7 10
    푸하

    언소주 대표를 조선기자 남편으로 바꿔
    그럼 조선 광고 단가가 팍 오를걸?

  • 7 9
    내탓이요네탓이요

    한국사회가 쏠림현상이 너무 지나치다. 돈 많고,배운것 많고,각종 권력 많이 가진 분들일수록...
    영정조 임금님들 시대도 탕평책이 있었고,공자시대도 중용의 도를 이야기했다는데..그런데 그 시대들보다 훨씬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발전한 2009년 한국사회에서 사랑을 하고 광고를 하더라도 차별없고 공정한 광고를 해야 하는데..돈벌때는 차별없이 돈벌면서 사용할때는 차별을 왜 두나..그리고 언론들도 쏠림 기사와 논조를 지향해야 한다. 한국사회 국민통합적 이익과 사회통합적 이익을 위해서 기사와 논조를 유지해야지..패거리이익이나 자사이익을 너무 집중하는 모습 그렇게 좋아 보이지 않지..여기도 임채진전검찰총장님 말씀대로 절제와 품격,원칙과 정도를 가는 상식과 순리로써 모든 문제를 풀면 대형사고는 물론이고 조그마한 사고도 안나요...섬성같은 글로벌 톱기업이 한경에 광고를 실지 않는것은 그만큼 삼성의 기업경영의 폭과 깊이가 군자대로형이지 못하다는 것이지...사회적 책임경영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한경아저씨들 삼성에서 광고를 안주면 요즘 어떻게 살아요..아이구...고생이 많네..조중동은 지화자이고...옛말에 좋은 날이 있으면 설상가상하는 날도 반드시 있다고 하던데...미리미리 동업자정신을 발휘해서 죽기살기로 싸우지만 말고 한경과 사이좋게 지내길 바란다. 삼성그룹 5개사와 조중동은 왜 언소주가 이렇게까지 하는지 자기성찰을 해봐야...요즘 한국사회 시대적 화두가 내탓이요 내탓이요가 아닌가...불통과 남탓타령으로 다들 날밤을 새우다 보니..사람들이 다치고 죽고,원망하고,비판하고,투쟁소리 나오고..경제권력이던,언론권력이던 내탓이요 내탓이요 하면서 자기성찰로 국민통합적 사회통합적 자세를 견지하면 별문제는 없겠지..

  • 15 7
    백성

    온 국민이 깊고 깊게 뿌리박은 검찰의 부패 비리부터 파헤쳐 모든 악의 근원을 척결해야합니다...
    그래야 ,나라가 바로서고 민주주의가 회복되어 부정하고 더러운 종자들이 설치지못합니다...

  • 11 4
    시청자

    이건뭐 코미디도 아니고
    왜 소비자운동이 수사 대상이 되야 하는걸까? 왜 왜 왜? 이건 정말 국제적인 코미디다.

  • 8 7
    개찰

    검찰 개혁 못하면 이 나라는 끝이다.
    검찰 개혁에 모든 힘을 집중해야한다.

  • 10 11
    카카

    언소주야 걱정마라
    누가 이끄는 판새들이 너흴 보호해준다.
    그런데 삼성이 관련되면 너그가 이길 가능성은 제로다,

  • 14 7
    anarchy

    장학생들 답네..
    거기는 건들지 마라. 우리에게 장학금 주는 스폰서다.

  • 17 7
    111

    조중동 ..........
    중앙일보는 삼성계열이지.... 검찰 은 삼성돈 먹지 않는 놈 없다.

  • 42 6
    ㅉㅉㅉ

    나라가 작아서 그런 건가요?
    검찰권력이 참으로 별별 일에 죄다 간섭이군요, 민주사회가 하루아침에 이뤄지는 건 정말 아니라고 뼈저리게 느낍니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