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무디스 "부도 이제 시작, GM도 쓰러질 것"

미연방은행 "실업률 10%까지 높아질 것", 미CEO들 "절망적"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정크본드 회사채중 15%가 연내에 부도 나고, GM-크라이슬러도 파산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연방은행에서는 미국 실업률이 연내 10%까지 높아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고, 미국 CEO들은 향후 경기전망을 거의 절망적으로 바라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냉엄한 현실이 지난 한달간 투기적 유동성 장세로 뜨겁게 달궈졌던 금융시장을 차갑게 식히기 시작한 양상이다.

무디스 "부도 이제 시작일뿐. GM-크라이슬러도 쓰러질 것"

7일(현지시간) 발표한 무디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1분기 부도율은 7.4%로, 전년말 4분기의 4.5%에서 크게 높아졌다. 유럽의 1분기 부도율도 4.8%로 전년말 4분기의 2%보다 배이상 높아졌다.

문제는 앞으로 기업부도가 더 급증하면서 실업과 금융부실이 더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무디스는 정크본드(투자부적격채권)를 발행한 미국기업의 15.0%가 연내에 쓰러지고, 유럽의 경우는 그 비율이 21%로 더 높을 것으로 내다봤다. 부도는 이제 시작일뿐이라는 의미다. 앞서 6일 도이체방크의 애널리스트 짐 레이드는 향후 5년내에 정크본드를 발행한 미국기업의 53%가 쓰러질 것으로 내다봤다.

무디스는 특히 GM의 파산 가능성은 70%, 크라이슬러의 파산 가능성은 70%를 웃도는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오바마 정부는 GM과 크라이슬러가 파산까지 가지 않고 구조조정을 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러나 그동안 성과가 거의 없었던 점과 새로운 구조조정안에서 요구되는 사항들을 감안할 때 이해 당사자들이 적절한 행동에 나서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파산 가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파산을 기정사실화했다.

GM 등 자동차 빅3는 지난해 4분기 금융불황 도래후 이미 40만명을 감원한 바 있다. GM-크라이슬러가 파산을 하든 않든 간에 앞으로 이 이상의 대규모 실업자가 발생할 것이란 의미다.

피셔 미연방은행총재 "실업률 10% 될듯"

미국 댈러스 미연방은행의 피셔 총재는 8일 "3월말 현재 8.5%인 미국 실업률이 연말에는 10%까지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실업률 10%는 오바마 정부가 무슨 일이 있더라도 반드시 돌파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선언한 마의 마지노선이다.

피셔 총재는 이날 일본경제센터(JCER) 초청 강연에서 "미국경제활동을 지탱하고 고용을 창출-유지하는 사람들이 자신을 지키기 위해 몸을 움추리고 있어 미국경제가 정체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세계는 과잉생산능력 하에서 고통받고 있다"며 현상황을 과잉생산-과소소비의 공황적 국면으로 규정한 뒤, 따라서 향후 수년간은 디플레가 경제를 지배할 것으로 내다봤다.

피셔 총재 전망은 미연준의 잇따른 대응으로 금융시장이 호전되고 있다는 벤 버냉키 미연준의장 주장과는 배치되는 것이다.

미국 CEO들 거의 절망적 전망

미국 주요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내다보는 경제 전망 또한 역대 최악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이 지난달 16~27일 미국의 CEO 100명을 상대로 조사해 7일 발표한 4분기 경제전망 지수는 -5로, 2002년 이 조사가 시작된 이후 첫 마이너스이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 4분기의 16.5에서 크게 낮아진 것으로, 지수가 50을 밑돌면 CEO들이 경기의 성장보다는 위축을 예상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마이너스는 절망적 상황을 뜻한다.

CEO들은 올해 미국의 국내총생산(GDP)가 1.9% 감소할 것으로 전망해 작년 12월 조사 때 정체를 예상했던 것에 비해 더 비관적인 예측을 내놨다.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의 회원사는 1천만명을 고용하고 있고 매출 규모도 연간 5조달러에 달한다.
박태견 기자

댓글이 6 개 있습니다.

  • 9 5
    111

    돈다발 마구잡이 풀어댄다고 살아나는 거 아니다.
    오히려 더 심각한 인플레이라는 거대한 산이온다
    영원도록 경기침체.....ㅋㅋ 뒤질때까지 경기침체.
    재정적자는그렇게 만들어놓는다.

  • 9 5
    111

    한반도에서 전쟁을 수행하지 못하면...미제는 망해가는 중.....기축통화에서 달러 제외.
    미국은 빚더미 앉게 되지 ......
    계속발행해서 돈을 써야 하니.
    북침 전쟁하면 진짜 망하는 속도가 빨라져.
    북한이 워싱턴 그냥 날리면 수직폭격

  • 8 5
    지나다

    실업률 10% 넘어서면
    사회의 큰불안 요인, 즉 정부가 통제할수 없는 상태로 간다

  • 18 14
    지나가다

    이제 곧
    초저금리정책과 쏟아 부은 양적완화 독이 되어 되돌아 올껄....이번 위기 최소5년에서 10년이야...입바른 소리하는 분이 어그저께 말했지 미국 상업은행 좀비은행이라고...우리나라는 좀비들이 사는 아파트촌으로 바뀔 거야...세계에서 제일 먼저 위기 탈출한다고...웃기고 있네...좀비들 처리 안하면 끝없는 수렁이야...10년이고 100년이고...요즘 기업들 너도나도 채권발행으로 유동성 흡수중이지...죽지도 못하는 좀비들이 고혈같은 유동성만 빨지...기업도 그렇고 아파트도 그렇지...허~~~

  • 11 12
    딜린저

    록펠러 집을 털어
    과잉생산보다는 거부놈들이 작전하느라 돈을 빨아들여서 그렇지.

  • 27 13
    한편 멍바기정권

    은 이제 바닥치고 초고속성장한다 나발을 부네
    연기금 꼴아박아 주가 방어해놓고
    쌓아논 달러로 환율 방어 한답시고 다 까먹고
    전국토의 삽질로 건설토목경제 살려 집 값 들썩이게하고..
    이거 미친놈 아니면 못하는 짓이죠?
    이러다가 대한민국호 정말로 좌초합니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