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2조달러의 힘, 중국 '아시아 경제맹주화'

한국, 러시아, 대만, 홍콩, 마카오 줄줄이 위안화 블럭 흡입

미국의 경제패권이 월가 위기로 크게 흔들리는 사이, 중국이 '2조달러'의 막대한 외환보유고를 앞세워 경제패권 영역을 급속 확대해 나가고 있다.

1차 대상은 아시아. 한국과 300억달러의 위안화 통화스왑을 체결한 데 이어 러시아, 대만, 홍콩, 마카오 등과는 통화스왑 체결 또는 무역결제 양국화폐 결제에 합의하는가 하면 중국에 진출한 대만 기업들에게도 수십조원 규모의 파격적 지원을 약속하고 나섰다.

중국, 대만과 사실상 경제통일

중국은 21일 상하이에서 폐막한 중국 공산당과 대만 국민당간 '국공 양안경제문화논단'에서 대만에 대한 10개항의 경제협력 조치를 발표했다.

중국은 이번 조치에서 대륙에 진출한 대만 기업들에게 총 1천300억위안(26조원)을 제공키로 했다. 공상은행과 중국은행이 2~3년내 각각 500억위안, 중국개발은행이 3년내 기존의 300억위안 외에 추가로 300억위안을 제공키로 했다. 이와 함께 자국내 중소기업 특혜 지원책을 대륙에 진출한 대만의 중소기업들에게도 똑같이 적용하고 내수 확대를 위한 프로젝트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사실상 대만기업을 중국기업과 동등하게 지원하기로 한 것.

더 주목해야 할 대목은 향후 무역결제를 종전의 달러화 대신 양국 화폐인 위안화와 뉴타이완달러로 하기로 잠정합의한 점이다. 쩡융취안(曾永權) 대만 국민당 부주석은 "중국과 대만은 공동으로 금융감시시스템을 구축하고 현금 결제 체제를 갖춰야 한다는 데 의견 접근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자칭린(賈慶林) 중국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전국정협) 주석은 이날 폐막식에서 "글로벌 침체위기가 계속되고 대만이 경제적인 문제 해결을 요청해올 경우 중국은 총력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이 글로벌 금융위기하에서 대만의 방패막이를 자처하고 나선 것이다.

국제사회에서는 특히 양국간 무역결제를 향후 양국 화폐로 하기로 잠정합의하고 대만기업을 중국기업과 동등하게 지원키로 한 점은 사실상 양국이 경제통일 단계에 진입하기 시작한 증거로 받아들이고 있다.

2조달러의 힘, 한국-러시아-대만-홍콩-마카오 줄줄이 위안화 블럭 흡입

중국은 앞서 외환위기에 직면한 한국에 기존의 40억달러 통화스왑을 300억달러로 확대한 바 있다. 주목할 점은 새로 늘어난 260억달러는 위안화 통화스왑이라는 점. 한국은행은 필요할 경우 양국간 무역결제에 늘어난 통화스왑이 사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달러 결제 시스템'에서 일부 이탈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

중국의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는 앞서 20일 중국정부가 홍콩과의 통화스왑 협정 체결을 19일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창(曾蔭權) 홍콩 행정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같은 사실을 발힌 뒤, 또한 홍콩 기업들이 위안화로 홍콩에서 영업하는 것도 조만간 허용될 것이며, '위안화의 국제적 거래센터'로서의 홍콩의 역할이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중국은 금융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홍콩을 지원하기 위해 14개항에 달하는 지원책을 실시키로 했다. 원자바오(溫家寶) 총리는 창 장관과 만난 자리에서 "대륙은 모든 힘을 다해 홍콩의 든든한 버팀목이 돼 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이밖에 마카오와도 경제 협력과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중국은 이밖에 앞으로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등과 아시아통화기금(AMF) 설립을 추진하는 등, 동남아시아로의 영향력 확대도 적극 추진중이다.

앞서 중국과 러시아 지도부는 향후 양국간 무역결제를 위안화와 루블화로 하기로 하는 등 양국화폐 결제에 합의한 바 있다. 중국이 2조달러의 막대한 외환보유고를 앞세워 위로는 러시아, 아래로는 아세안에 이르기까지 급속히 위안화 블럭 구축에 나선 양상이다.

이같은 위안화 블럭 구축 드라이브는 미국, 일본 등과의 충돌을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은 월가 위기로 자국 시스템 유지조차 힘들어하는 상황이고, 일본은 아직도 IMF에의 출자를 통한 구제금융 확대 등 미국 영향권 하에서의 영향력 확대를 도모중이어서 중국의 공격적 영향력 확대를 저지하기 힘든 상황이어서 중국의 공세적 약진으로 다극체제 도래가 급류를 타는 양상이다.
임지욱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4 개 있습니다.

  • 14 20
    기다려

    좀 있으면 3차 국공내전 난다
    6월 항쟁이 터질거여.

  • 16 23
    111

    중국이 가지고 있는 미국채만 팔아치워도 미국이 휘청거려.......
    어쩔수없이 양극화체제로 간다..
    우리나라가 이 틈새를 비집고 약진하는
    방법은 북한에 140조원투자.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투자.

  • 26 18
    부시

    화폐개혁을 해야지
    장개석이 중국인들 숨겨둔 돈 빼먹을려고
    화폐개혁 한거처럼.

  • 27 20
    111

    같은 30년으로 안되었다.
    꼬라지가 대한민국..... 위기를 두번이나 자초하니.
    한반도의힘은 북한과연결할때 역량을 발휘하지.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