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룸살롱 경기부양'? 접대비 상한 폐지

"이종구보다 강만수가 더 화끈", 아예 접대비 상한 없애기로

강만수 장관의 기획재정부가 내년부터 기업의 접대비 지출내역 보관제도를 폐지, 사실상 현행 50만원인 접대비 상한제를 폐지키로 했다. 한나라당 등이 주장해온 '접대비 경기부양론' 주장을 받아들인 셈이다.

기획재정부는 18일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한 내년도 업무추진계획을 통해 '기업의 영업활동 규제 완화' 차원에서 기업의 접대비 지출내역 보관제도를 내년 1월말부터 폐지키로 했다.

그동안 접대비 한도 상향조정을 주장해온 이종구 한나라당 의원의 "50만원 이상의 경우에는 접대목적, 접대자의 성명, 상대방의 상호, 사업자등록번호라든지 이런 걸 다 해서 해야 내니까 아주 불편하고, 오히려 지하 경제만 키우는 부작용이 있고, 여러 가지 영업의 정보나 비밀도 유출된다"던 주장이 관철된 셈.

접대비 지출내역 보관제도는 건당 50만원 이상의 접대비 지출시 접대일자, 금액, 접대장소, 목적, 접대자의 성명, 접대상대방의 상호 등을 기록해 보관하는 제도로 지난 2004년부터 시행돼 왔던 것으로, 지출내역 보관제가 폐지되면 사실상 상한제가 폐지되는 효과를 갖게 된다.

이종구 의원 등은 그동안 현행 접대비 상한선을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높이자고 주장해왔으나, 강만수 장관이 보다 화끈하게 아예 접대비 상한제 자체를 무력화시킨 모양새다. IMF사태 발발때 재경원 차관이던 강만수 장관이 당시 재경원 은행과장이던 이종구 의원보다 상사답게 더 통이 크다는 사실(?)을 보여준 셈이다. 세칭 '룸살롱 경기부양론'이 먹혀든 형국이다.

기업이 세금을 내는 대신 사용한 접대비는 2004년 5조4천372억이었다가, 접대비 상한제가 실시된 2005년 5조1천626억으로 잠시 줄었다가, 2006년 5조7천481억으로 늘더니, 지난해에는 6조3천647억원으로 전년보다 10.7% 급증했다. 이 가운데 30%가량이 룸살롱-골프장 접대비다. 이런 마당에 접대비 한도를 배나 높인다면 얼마나 늘어날지 예측불허다. 특히 기업의 접대 대상인 관료와 정치권이 접대비 상한 폐지를 주도했다는 점에서 향후 국민적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한편 재정부는 오는 19일부터 내년 6월 30일까지 한시적으로 자동차에 대한 개별소비세가 30% 인하키로 했다. 배기량 1000~2000cc인 자동차는 현행 5%에서 3.5%로, 2000cc인 자동차는 현행 10%에서 7%로 세율이 인하된다. 정부는 이를 통해 약 2천500억원의 세수지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밖에 올해말 일몰예정이던 임시투자세액공제를 내년 12월까지 1년간 연장하고, 지방의 경우 세액공제가 7%에서 10%로 확대되고, 수도권 과밀억제권역내 신규투자를 공제 대상으로 추가해 3%의 공제혜택을 줄 방침이다. 근로장려세제(EITC)의 지급액 및 적용대상도 확대, 지급액은 연 80만원에서 120만원으로 늘어났으며, 적용대상도 무주택자, 부양자녀 2명 이상에서 1주택자 부양자녀 1명 이상으로 확대됐다.
이영섭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3 개 있습니다.

  • 23 37
    별거 아닌데요

    저분들```높으신님들`우리가 떠들어바야`~소귀에 경읽기 지요`
    나랏님들 서민 생활모릅니다`~몃억 주식해놓거 땅사놓거 건물 지어놓거 던은좀 있으니 명성 간판좀 만들자거나`~더 재산좀 불릴려는 분들이지요`~ 국회의원도ㅔ서 그지 뎃다는 의원님들 예기 못들어 봤습니다`~~죄송 합니다`~답답한 맘에 ;;;;;;;

  • 37 18
    지나가다

    하여간 우주에도 없는 이상한 종자....
    에일리언도 이러지는 않을 것이다.

  • 37 20
    걍만수

    볼짱다본 나라 겡제 수장님의 최후의 발악
    접대들 많이 하세요...룸싸롱,골프장,요정,떡값,뇌물,투기...문화가 살아야 나라경제가 삶니다[특별히 요정이나 룸싸롱 아가씨들에게 팁좀 팍팍주시고요...]아멘!! 밋슈미다!!

  • 34 14
    ㅇㄹ

    대가리 똥만 들어가지고...
    미친년이 속차리면 행주로 요강 닦는다더니...

  • 37 20
    나는나

    결국은 자기한테 접대하라는 이야기잔어.
    접대에 대한 자료를 보관및 보고할 필요가 없다면..
    국회의원들 자기들 접대 맘놓고 받겠다는 이야기잔어...
    자기들 쳐먹기 좋은쪽으로 하자는 이야기잔어....

  • 34 24
    푸하

    역시 기쁨조 통치가 최고야
    룸살롱 가서 즐기며
    장학생 좀 뿌리면 장학생들이
    수십조 퍼준다. 핵개발하라고.

  • 37 21
    상하이 삐에로

    룸싸롱 아가씨하고 호텔 가고 싶어서 10년간 어떻게 참았을까.
    이젠 마음 놓고 카드 한장 가지고 강남 텐프로 가서 1차로 양주 가볍게 한잔 꺾고 2차로 룸싸롱 아가씨들 호텔로 데려 가서 홀딱 벗기고 올라 타면서 늙은 몸뚱아리 마음껏 비벼 대겠네요.
    그 분탕질에 환락의 세계를 단 50만원으로 묶어 놓으려고 했으니 지난 10년간 이를 갈아 가면서 노빠 타령을 했겠죠.
    그래.
    이젠 마음대로 여자애들 데리고 놀렴.
    그 동안 50만원 맞추느라 삼겹살 집 같은네나 가서 50만원 맞추느라 얼마나 기분이 더러웠을까.
    이제부턴 텐프로로 고고씽.
    아~ 흥... 만 ~ 수 ~ 오~ 빠.
    미친 년들. 한 마디로 지들 돈 아니라 이거지.

  • 38 22
    울산에서

    역시..
    이런 수준으로 어떻게 의원이 된것인지 오늘도 어김없이 의문을 품어봅니다.

  • 26 26
    사람사는세상

    여보쇼..영감님
    지금 접대비 상한없앤다고...기업에서 접대 많이 한답니까?
    하루하루 먹고살기도 힘든 기업들이...접대비 늘린답니까?
    조금이라도 경비 아끼려고 난린데....왜 이런 부질 없는 짓들을 하시나요?
    효과도 없고 욕만 먹을 일.....참 딱하시오...

  • 29 36
    술처먹은만수

    술처먹고 ㅃㄱㄹ띄고..
    참 할 말은 아니지만 그 뜻 아닐런지...이렇게 해야 경제가 사나요..참 어이 없는 발상인데요..이러니 맨날 남대문 열리지..

  • 38 26
    결론

    지난 10년간을 본받기로 했다
    거품넣고 비자금 몇십조 빼먹은다음,
    멍청이한테 정권 넘겨줘,

  • 43 23
    허어참.

    백수든 직장인이든 이쁜여자들 돈벌러 술집으로 갈거야
    모처럼 건강해진 사회였는데... 이제는 젊고 건강한 처녀들이 돈많은 늙은이들 배아래 깔리게 됐나

  • 31 42
    111

    화끈한 로비 뇌물...... 화끈하셔
    다들 보관하셔야 할거야..
    분식회계 할래 ㅋㅋ
    이참에 많이 챙기자.....
    기업이익 빼돌리기 .ㅋ
    탈세... 의 온상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