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정부, 지방살리기에 새로 42조 투입

4대강 살리기 필두로 163개 시군에 15조 투입 등

정부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명분으로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 163개 시군 지역주민 삶의 질 제고 등에 향후 5년간 새로 42조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15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제3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2단계 지역발전정책을 확정했다.

2단계 대책에 투입될 예산은 약 42조원으로, 앞서 지난 9월 1단계 대책으로 발표돼 시행을 앞두고 있는 30대 국책 선도프로젝트와 광역권 선도사업 예산 56조원을 합치면 지방발전 예산은 100조원에 이른다고 위원회측은 밝혔다.

정부는 우선 14조원의 예산을 들여 4대강 살리기 사업을 본격 추진키로 했다. 구체적 내용은 노후된 제방 보강 및 토사퇴적 구간 정비를 통한 하천 생태계 복원, 중소규모 댐 및 홍수조절지 설치, 비상용수 공급용 친환경보 설치 등이다.

정부는 이어 163개 시군 지역주민들의 삶 개선을 위해 15조원을 투입, 농어촌 정주여건 개선사업 및 산업 활성화, 지역의료.복지 서비스 확대, 지역문화 발전, 지역 환경서비스 제고 등의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또 13조원을 투입, 지방기업에 대한 세제지원 강화 등 기업의 지방입지 여건을 개선하고 지방기업에 대한 이전보조금을 2배 이상으로 늘리고 금융지원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밖에 국토이용의 효율화 방안과 관련, `5+2 광역경제권'(수도권.충청권.호남권.대경권.동남권) 구상을 `초광역경제권'과 `기초생활권' 개발로 보완추진키로 했다.

초광역경제권 구상을 보면 동해안은 에너지.관광벨트, 서해안은 물류.비즈니스.신산업벨트, 남해안은 해양.관광.물류.경제벨트, 비무장지대 인근지역은 남북교류접경벨트로 각각 조성된다. 이런 4대 축과 함께 해안과 내륙간 연계를 위해 기업.혁신도시 및 R&D(연구개발) 거점도시 중심의 내륙특화벨트도 검토된다.

기초생활권은 전국 인구의 54%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대도시권 중심의 사업 추진으로 인해 지역개발 축에서 소외됐다는 지적을 반영한 것으로, 정부는 163개 시군을 인구와 소득, 서비스 접근성 등을 고려해 도시형, 도농연계형, 농산어촌형 등으로 유형화해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2단계 대책에 이어 내년 상반기중에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지방소득세 등 지방재정제도 개편안, 광역발전 추가계획안, 초광역개발권 기본구상안, 기초생활권 계획 등을 담은 3단계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영섭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2 개 있습니다.

  • 25 18
    111

    북한의 예상대는 향후 4년간 외교 전략은
    북미수교로 관계정상화,북중관계회복, 북러관계회복 북일수교 발전을 통해
    국제 지위를 확보을 전략. 전술은 개성공단 폐쇄 등 남북 관계 단절
    -명박이큰일났다.

  • 16 23
    111

    선거가 가까와지니 별짓 다하는군
    시도지사 지방선거......에 대비.
    누가 부동산거품경제에 희생을 치루지 ㅋ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