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마크 파버 "한국, 부동산투기 만연이 문제"

"한국에게 남은 거대한 기회는 바로 북한이고 통일"

"나는 한국이 지독하게 잘못한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잊어선 안 될 게 있죠. 한국은 경제 규모에 비해 가계 부채의 비율이 너무 높습니다. 기업 차원은 몰라도 가계 차원에서는 레버리지(차입)가 너무 높아요. 그리고 부동산과 관련해 투기가 만연한 것도 문제이지요. 그러니 이런 글로벌 위기가 닥치면, 우려의 대상으로 눈길을 끌게 됩니다."

1987년 블랙먼데이를 예견해 '닥터 둠(Dr. Doom)'이란 별명을 갖고 있는 세계적 투자분석가이자 펀드매니저인 마크 파버가 내린 '한국 위기' 진단이다.

6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방한중인 마크 파버는 지난 2일 <조선일보>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부동산거품의 심각성을 지적한 뒤, "한국 경제는 가계(家計)가 특히 그렇지만, 전반적으로 레버리지가 높습니다. 이제 더구나 빚과 신용의 범벅으로 부를 창출하는 시대가 끝나잖아요? 한국은 레버리지를 낮출수록 더 경제가 좋아질 것"이라며 부채를 줄일 것을 조언했다.

그는 한국경제의 전망과 관련해선 "금융 상황은 11년 전보다는 좋습니다. 그러나 불황은 매우 혹독할 겁니다. 왜냐? 한국 경제는 세계 경기 사이클을 심하게 타는 경제이기 때문"이라며 "조선(造船)도 그렇죠, 전자(電子)도 그렇죠, 중동 프로젝트를 하는 건설업도 그렇죠. 그래서 한국 경제는 글로벌 붐에 혜택을 보다가 호황이 끝나면 큰 타격을 입는 구조"라며 향후 경제난이 심각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이어 "더 큰 문제가 또 있어요. 한국은 중국에 상품을 많이 팔죠? 그런데 중국 경제는 지금 성장하는 게 아니라 쪼그라들고 있어요"라며 중국경제 경착륙을 예고했다. 그는 내년에도 8~9% 성장을 할 것이란 중국정부의 낙관론에 대해 "중국 정부의 주장이야 그렇죠. 중국은 미국으로부터 '경제 통계로 거짓말하는 법'을 배운 것 같아요"라고 일축한 뒤, "나는 개인적으로 중국 경제 상황이 일반적 평가보다 훨씬 나쁘고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중국 수출은 아직 증가하고 있지만 성장률 자체는 확 줄었어요. 지표들을 찬찬히 살펴보면, 산업 생산은 매우 심각하게 냉각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본적으로 중국에는 투자 과잉이 있어요. 호황 기간에 모든 사람들이 공장과 사무용 건물과 아파트를 짓고 또 지었어요. 이런 상황들이 이제 경제 하강의 방아쇠를 당기고 있어요. 미국에 '신용 버블'이 있었다면 중국에는 '투자 버블'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한국 경제도 비관적으로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을 비롯해 한국 등 세계 각국의 무차별적 경기부양에 대해서도 "지금 부실 기업을 살리고 헬리콥터에서 돈을 뿌리는 식의 잘못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이런 식의 정부 개입은 지금의 불황을 V자가 아니라, 1990년대 일본처럼 L자형의 장기적 세계 불황으로 끌고 갈 수 있습니다"며 일본형 장기복합불황을 경고했다.

그는 "정부는 차라리 아무 것도 안 하고 있는 편이 좋을 수도 있어요. 나는 지금 세계 경제를 활성화시킬 촉매가 없다고 봅니다. 금리는 이미 너무 내려가 있고, 경제 시스템은 이미 너무 많은 빚을 안고 있어요. 이미 미국은 쌍둥이 적자가 너무 커지고 있습니다. 불황은 이제 막 시작했고, 많은 것들을 끌어내리고 있지요"라며 "이렇게 각국 정부가 마구 개입하고 일본식의 L자 침체가 세계적으로 온다면, 얼마나 오래 갈지 모릅니다. 5년이 될 수도, 7년이 될 수도, 10년이 될 수도 있어요"라고 말했다.

이처럼 한국경제가 직면한 안팎의 시련을 지적한 그는 한국에게 하나의 '거대한 기회'가 남아있음을 지적했다.

"한국에 남은 거대한 기회는 바로 북한이고 통일이라고 봅니다. 물론 미국도, 일본도, 중국도, 러시아도 한반도 통일을 원하지 않으니 통일이 당장 이뤄지지 않겠죠. 그래도 역사적으로 볼 때 통일은 불가피하지 않나요? 경제적으로 지혜롭게 준비하고 추진해서 이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야죠."

세계적 투자분석가다운 '큰 시각'이자, '큰 조언'이었다.
임지욱 기자

댓글이 9 개 있습니다.

  • 20 7
    111

    거대한 지하자원의 보고 북한~~ 상전이다.
    경제회복기에..경제활황기 경제침체기에도
    싸게 지하자원을 들여야 하잖아.
    환율 높아서 원자재값은 항상 비싸게
    구입해 써야 하니 .

  • 45 10
    안티쥐새끼

    하여튼 이런 또올빡은 5천년 민족사에 처음이다.
    장사꾼 쥐박이는 거시적으로 경제를 보는 눈도 없지. 평화와 통일이 그리고 북방정책이 얼마나 한민족과 한반도 경제의 살길임을 외국사람도 아는데. 그리고 2번 쥐똥먹고 사는 놈 너 딴나라당 거기가서 살어.

  • 26 5
    111

    6.15와 10.4 에서 10.4 ....
    북한의 10년후의 미래를 내다보고 선점이라고 내다보고
    북한에는 수많은 공사권들이 즐비할테니....
    저사람의 말은 북한을 놓치지 말라는 소리..

  • 8 18
    111

    경제회복기나 경제활황기에서 유가 지하자원 곡물등의 자원부국국가에서
    가격을 비싸게 사들여야 한다.
    북한에서 지하자원을 팔아서 돈으로 만들어서.
    북한경제를 최상위로 올라가지.여기에 우리기업이
    못들어간다는거.

  • 28 6
    111

    북한에서 지하자원을 수입할때 돈 주고 사와야 하는것을
    북한은 그돈으로 경제재건에 나설것인데
    여기에 우리기업이 못들어간다는것.
    국보법폐지 6.15와 10.4로 북한투자를 안한 결과로

  • 6 19
    111

    자원빈곤의 국가에서는 비싼요금물어가면서 온방을 못한다.....
    내복입고 다녀라 북한에서 싸게 지하자원을 들여오고
    그영향으로 모든것이 싸게 돌아갈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나.수익을 우선 공기업선진화로인해
    요금이 더올라간다.

  • 34 12
    111

    내 말이 맞잖아. 저사람도 나랑 똑같이 생각하고 있다.
    국보법폐지하고 6.15와 10.4 1400조 북한투자 빨리해야하는데
    나 머리좋아. 저사람보다 더 좋아.
    .저사람이 말하기전부터 댓글로 도배했는데 못봤나.

  • 10 24
    판새와슨상님

    나는 통일이 싫어요
    슨상-- &#53689;일되면 3천궁녀와 김일성팔아 목돈버는거 땡.
    판새,애무부,고육부 등등-- 전쟁난다로 단물빠는거 땡.

  • 33 30
    asdf

    전적으로 옳은 견해다.지금처럼 무차별 퍼주기식 헬리콥터에서 돈 뿌리는 방식은 문제해결이 아니라 전국민의 고통을 지연시킬 뿐이다.
    당장은 고통을 수반하더라도 철저한 구조조정으로 경제의 체질을 바꿔야 한다.빚내서 한탕 하려는 생각이 국민의식 속에서 사라져야 한다.부동산투기로 경제를 회복시키려는 현정권은 큰 실수를 하고 있는 것이다.부동산 값 오른다고 경제체질이 개선되는가?중국은 경제가 성장 하더라도 한국은 중국에 팔 물건이 없게될 날 머지 않았다.대중국 무역적자는 2년 후부터 실현된다.
    현정권은 그야말로 달을 보는 것이 아니라 손가락을 쳐다보고 있는 것이다.한마디로 개념이 없는 정권이다.이대로 나아가면 민초들의 고통은 기하급수로 증대될 수밖에 없다.이번의 위기는 기회이기도 하다.이번 기회를 놓치면 영영 필리핀 신세로 전락할 수 밖에 없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