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진중권 "DJ-盧의 '좌파 신자유주의'로 지지층 붕괴"

"민주당 하면 이름 떠오르는 의원 없어"

진보신당 당원인 진중권 중앙대 겸임교수가 24일 민주당에 초청을 받아 행한 강연에서 특유의 독한 쓴소리를 했다.

진 교수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산하 민주정책연구원 열린 ‘민주당 무엇이 문제인가’란 주제의 포럼에서 “김대중·노무현 정권은 한나라당의 이념과 철학에 전략적으로 투항했다. 두 정권의 ‘좌파 신자유주의’ 정책은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의 지지층의 물적 토대를 붕괴시켰다”면서 “민주당은 서민층 정당임을 표방하고 있으나 실제 경제정책 면에서 한나라당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선거때만 진보라는 구호를 외쳤고 집권만 하면 다시 돌아간다. 그래서 대중이 환멸을 느낀 측면이 있다"며 "노 정권은 사실 경제정책에서 우경화된 정책을 폈고 그러다보니 지지층을 배반하는 통치를 했다"며 거듭 민주당의 정체성 상실을 질타했다.

그는 "경제적 토대가 흔들리면 늘 정치적 위기로 나타난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이 호남을 벗어나려 했는데 이 전략은 옳았으나 먹고살기 힘든 상황에서 이런 정치적 기획은 성공하기 힘들다. 민주당이 정치와 역사에만 관심 쏟는 것처럼 보여 민심 이반이 일어났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민주당이 회생하려면 경제정책에서 신자유주의 노선에서 벗어나야 한다”면서 “한나라당의 노골적인 시장주의 노선과 뚜렷한 대립점을 보여주지 못하는 순간, 민주당은 `짝퉁 한나라당´으로 남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또 “노무현 정권 때 권위주의는 붕괴됐지만 네트워크 시대에 맞는 새 권위를 만드는 데 실패했다"며 "네트워크에도 `허브´라는 게 있는데 민주당에는 구심력은 없고 원심력만 존재해 뚜렷한 성격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화살을 의원들에게 돌려 “의원 개개인의 활동이 인상적이지 못하다. 탄돌이라고 하던데 4년 동안 이름이 별로 기억나는 의원이 없다"면서 "진보신당은 노회찬 심상정 등 대중에 각인된 의원들이 있고, 한나라당도 있는데 민주당 하면 유독 의원 이름이 떠오르지 않는다"며 "있다면 유시민 의원 정도인데 유 의원이 알려진 것도 '대중들에게 옳은 말을 하는 싸가지'로 알려졌지 대중에게 그렇게 어필하진 못하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국개론'이 있다. '국민 개새끼론'이라는 것인데 '너희들이 찍어놓고 왜 이제 와 욕하느냐'는 이론"이라며 "국민은 어느 정책이 실현될 것이라 믿어서 찍는 게 아니라 믿고싶어서 찍는 것이다. 민주당은 그런 대중의 욕망조차 사로잡지 못했다. 그래서 이명박씨 같은 허구적 드라마를 통해 얻어진 이미지가 슈퍼맨 같은 것으로 보인 것"이라며 민주당의 대중지도력 부족을 꼬집기도 했다.
김동현 기자

댓글이 4 개 있습니다.

  • 17 10
    양장피

    제비집과 샥스핀이 떠오르네
    귀족 두 인간이 서민 흉내라도 낼줄 알았냐?

  • 11 17
    그나마

    박영선이가 떠오르는데
    그당 남자놈들은 전부 거세를 해버려,

  • 20 7
    후 아 유?

    정세균과 원혜영
    이름에서 떠오른는 단어는...나약,허약,회색주의,박쥐,기회주의,복지부동,지리멸렬,능력부족,무소신,영감님,임시직,과도기,가문의 영광,개인영달,유야무야,허허실실,어머나,이게 웬떡,되는대로,좋은게 좋은거...

  • 19 10
    대지

    그런날이~
    진중권씨의 말이 맞다. 그러나 민주당이 진실로 참회하는 그 날이 올수 잇을까?
    차라리 프랑스 대혁명이나 러시아 혁명과 같은 이 천민 자본주의를 대중의 힘으로 깨부수것이 더 빠를것 같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