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외교부 "북측 조치 유감. 불능화 재개해야"

靑, 발언 아끼며 신중한 모습 보여

외교통상부는 26일 북한 외무성이 '미국이 10.3 합의를 위반, 그 대응조치로 영변 핵시설의 불능화 조치를 중단하고 원상복구도 고려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6자가 비핵화 2단계를 마무리해야 할 시점에서 불거져 나온 유감스러운 조치"라고 비난했다.

문태영 외교부 대변인은 "경제-에너지 지원이 원만히 이행돼 온 만큼 북한에 조속히 불능화 조치를 재개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는 지난 15일 뉴욕 한미 협의 등 미국과 일본, 중국, 러시아와 이번 문제와 관련해 긴밀한 협의를 갖고 북한 측의 조치로 인해 6자회담 과정이 훼손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지난 7월 12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의에서 6자는 검증체제 수립에 합의했고, 검증의 구체적인 계획과 이행은 한반도 비핵화 실무그룹에서 결정하기로 했으므로 검증에 관한 6자간 협의도 지속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비핵화 2단계 마무리에 6자가 모두 공동의 이익을 갖고 있는 만큼, 북한의 불능화 조치가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관련국들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이와 관련, 말을 아끼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핵불능화 조치를 중단하겠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이에 대한 대응은 외교부에서 하지 청와대에서 하지 않는다"고 말을 아꼈다.
이영섭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2 개 있습니다.

  • 25 18
    채니

    식량 퍼줄돈으로 탄저균이나 사라
    그럼 정일이가 바로 서울온다.

  • 17 19
    111

    중 대변인
    일본해는 국제적으로 통하는 명칭이라고 하네
    외교부는 돌대가리 낄때 안낄때 다 끼네.
    미친소수입에는 앞장선 외교부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