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강만수의 궤변 "나는 고환율 아닌 저환율정책 썼다"

"내가 시장 신뢰 잃었다구? 증거 있나"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이 자신은 고환율 정책을 편 적이 없고 도리어 저환율 정책을 썼다고 주장했다. 말 그대로 '궤변'이다.

<월간중앙> 최신호에 따르면 강 장관은 인터뷰에서 "환율이 올라간 것과 고환율 정책을 쓴 것은 전혀 개념이 다르다"며 "그런 식으로 따진다면 오히려 우리는 실제적으로 저환율 정책을 쓴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 장관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이종훈 한국경제학회 명예회장 등 경제·경영학자 118인이 지난 달 21일 자신의 고환율 정책을 질타하며 경질을 촉구한 데 대해 "현재 경제.경영학 교수들만 6천명이 된다"며 "그들 중 118명이 증거도 없이 그저 고환율 정책을 썼다고 주장하는 것"이라며 마치 이들의 비판이 '소수의견'인양 몰아부치기도 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가 공식적으로 출발하기 전에 이미 국제수지가 계속 나빠져 2004년 280억달러가 넘는 경상수지 흑자가 지난해 60억달러로 떨어졌다. 4년 사이에 엄청나게 악화됐다. 그런데도 환율은 계속 평가절상돼왔다. 그것이 바닥을 치고는 급기야 적자가 되니 새 정부 들어서기 이전부터 절하 추세로 이미 돌아선 상태였다"며 "그런 상태에서 유가가 오르니 환율이 급격히 올라갔다. 이 상황에서 정부는 물가라든지 여러가지 부담이 있다 해서 오히려 환율의 급상승을 막는 데 주로 노력했지, 그걸 부추기는데 노력한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강 장관 주장과는 달리 당시 930원대에서 안정적이던 환율은 강 장관의 환율주권권과 최중경 당시 차관의 발언 등 거듭되는 고환율 시사 발언으로 전세계 통화중 유일하게 달러화에 대해 약세를 보이며 1,050원까지 수직 상승, 물가 폭등과 기업들의 천문학적 파생상품 손실 등을 초래했다.

그는 또 "이 정부 들어설 때 환율은 936원이었다. 그래서 적절한 수준으로 올라가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봤다. 그 후 급격하게 올라가다 보니 물가에 너무 부담이 크다고 해서 공식적으로 환율이 너무 올라가는 것에 개입하게 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의 주장과 달리 환율개입은 고환율에 따른 물가폭등에 대한 국민적 비난이 폭등하면서 재정부가 행사하던 환율운용권을 재차 한국은행으로 되돌려준 뒤, 한은 주도로 이뤄진 것이다.

그는 또 '시장의 신뢰를 잃었다'는 이한구 전 한나라당 정책위의장 등의 비판에 대해서도 "시장의 신뢰를 잃었다는 것은 주장만 있을 뿐, 무슨 신뢰를 잃었다는 것인지 구체적으로는 말을 못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여당 내에서도 비판이 많다는 지적에는 "여당의 일부 의원들에게도 우리가 자료로 다 설명해줬다. 또 공식적으로 당정협의에서 설명도 했다. '그런 것이 아니다. 전혀 사실과 다르다. 오히려 거꾸로다'라는 것을 말했다. 그래서 대부분 설명을 듣고는 그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됐다"고 일축했다.

그는 물가 폭등 책임론에 대해서도 "미국도 지난 6월말에 5% 올라갔다. 우리는 5.9% 올라갔는데, 미국 같은 나라에서 5% 올라갔다는 것은 우리나라가 5.9% 올라간 것하고 비교가 안되는 거다. 엄청나게 올라간 거다. 유럽은 16년만에, 미국도 17년만에, 일본은 15년 만에 최고의 물가 상승을 기록하고 있다. 우리도 10년 만"이라며 "그런데 물가상승 자체가 우리한테만 있는 일처럼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물론 환율 때문에 올라간 요소도 있다. 그러나 유가 때문에 올라간 부분에 비해 환율 때문에 오른 요소는 매우 미미한 수준"이라고 주장하며 "그리고 환율 때문에 경상수지, 소위 국제수지가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주길 바란다"며 고환율이 수출증대에 기여했음을 강조했다.

그는 자신의 노후한 경제관념 비판에 대해서도 "지난 10년 중 8년간 나는 경제신문에 칼럼을 쓴 사람이다. 치열하게 매일매일 돌아가는 세상을 모르고 어떻게 칼럼을 쓸 수 있나"라며 "그리고 그 칼럼에 대해 인터넷에 이메일 주소도 넣고 비판도 들어오면 댓글도 달아주었다. 6년에 걸쳐 쓴 600쪽되는 책을 직접 워드로 치고 사진 스캔까지 내가 직접 했고, 한 글자도 남이 친것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휴대전화 문자도 쓰나'라는 질문에 "그럼. 그것만 하나? 지난번 대통령 업무보고 때도 파워포인트 작업을 내가 만들어 했는데"라고 자랑하기도 했다.

강 장관은 취임초 재정부 간부들을 모아놓고 파워포인트 작성법을 강의하는 등 자신의 파워포인트 실력에 남다른 자부심을 갖고 있다.

강 장관의 인터뷰에선 '반성'은 없고 '강변'만 넘실댔다.
김동현 기자

댓글이 10 개 있습니다.

  • 34 21
    증거

    환율이 올랐짜나 짜샤
    아침부터 욕나오게 만드네 쓰발노무시키..

  • 40 18
    고엽제알바

    치매 걸리지 맙시다 ^^
    치매 걸리면 X 됩니다 ㅋㅋㅋ

  • 37 28
    강만수

    나도 강만수
    전 국민의 스타 강만수가 있다. 배구의 추억의 스타 강만수 말이다. 소망교회 만수야 강만수 이름 석자 욕 좀 그만 먹이고 물러나라,
    인간다운 강만수도 참는데 한계가 있을 거이다.

  • 28 29
    노명박out

    왜 안티노명박 이어야만 하는가?
    명박이가 한미FTA 비준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때 노무현 추종자들이 어떻게 나올지 실로 궁금하다.
    한미FTA 체결은 로맨스인데 비준은 스캔들이라고 할랑가?
    미친소고기는 惡인데 한미FTA는 善이라고 우길랑가?
    그런다면 <노명박>의 실체를 인정하는 꼴이 될 테니 자가당착+진퇴양난~
    <안티노명박 까페> http://cafe.daum.net/antinmb

  • 46 20
    솔로스

    200억불 퍼주느라 애썼다
    해적들이 꿀꺽.

  • 38 30
    어처구니군대갔다

    그럼 왜 이제와서 그렇게 말하니
    그동안 숱하게 고환율 정책 쓴다고 욕먹어 왔잖아...?
    그럼, 바로바로 항변을 했었어야지...
    네 정책이 정말 그게 아니었다면 바로바로 항변을 했을 수밖에 없어. 안그래?
    말과 행동이 다르게 하기,
    되레 뻔뻔하게 큰소리치기
    등등의 수법이 본래 능력, 실력보다는 처세술로 상류층에 올라간 사람들의 특징이다.
    사회의 리더로서는 적합하지 않은 사람들이지.
    일반인들이 타락하고 더러워도,
    사회의 최고층 리더들은 도덕, 윤리의식이 가장 기본이다.
    지금 우리의 리더들은 세계관이 완전 막장이어서 마음이 아프다.

  • 29 26
    분노맨

    그럼 죄없는 최중경이는 왜 짤랐냐???
    저환율 정책을 썼는데 환율이 그렇게 올라갔다면 노력한 관료한테 상은 주지 못할 지언정...왜 짤랐냐구..
    이렇게 꼬리 자르고 빠져나갈 구멍만 찾으니 관료들이 욕먹는거야..
    저런 인간이 아직도 경제 수장이니 나라가 이모냥이지..
    명박이는 정말 맘에 들게 하는게 단 하나가 없구나..
    젠장 돈 있으면 이민이라도 가지...

  • 54 23
    111

    인천공항..
    강만수가 추천한 맥쿼리사. 이상득의 아들이 근무해
    제2의 론스타...

  • 45 41
    지나다.

    강장관 같은 분들 아니었으면 밥도 못 먹었을 운동권 똘추넘들...
    맞는 말이 듣기 싫은 모양이네...이게 기사라고...어이없다.

  • 46 27
    111

    1997년 도 아닌데.
    착각하고 있나보다....
    1997년에는 저환율 800원...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