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경찰, '계엄령' 방불케 하는 무차별 진압

<현장> 방패가격으로 시민-기자 부상자 속출, 무차별 연행

마치 계엄령을 방불케하는 경찰의 강제진압 작전이 29일 새벽 광화문과 종로 일대에서 재현되고 있다.

경찰, 방패-곤봉 가격으로 부상자 속출

광화문과 종로 일대에서 4만여명의 시민들과 대치하던 경찰은 29일 0시께부터 강제진압을 시작했다.

경찰은 분말소화기와 방패날 가격을 이용해 자신들보다 2배 이상 많은 시민들을 순식간에 인도로 밀어냈다. 이 과정에서 부상자가 속출했으며 연행자도 현재까지 파악된 수만 50여명을 넘어섰다.

경찰의 이날 강제진압 작전은 종전의 틀을 완전히 바꾸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무려 4만여명의 시민과 대치하던 상황임에도 전격적으로 무리한 진압 작전을 펼친 것.

진압작전은 종로방면에서 시작됐다. 경찰은 자정께 시민들이 밧줄 당기기를 통해 전경버스에 생긴 틈을 이용해 순식간에 밀어닥쳤다. 대열 선두에 금속노조 조합원과 한총련 소속 대학생들이 버텼지만 소화기로 시야를 가린 후 무차별 방패 가격을 가했다.

광화문 우체국 앞에서는 21세의 한 여대생이 경찰의 방패 가격으로 얼굴에 4센티미터 이상의 부상을 입고 병원으로 응급후송됐다. 이 여대생 외에도 인도에 있던 시민들에게도 무차별적으로 방패 가격을 가해 인도에서만 20여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취재진도 가리지 않고 폭행, 중상자 속출

취재진의 수난도 이날 계속됐다. 인터넷 신문 <민중의소리>의 생중계 차량은 경찰 곤봉으로 인해 유리창 2개가 파손됐고 이를 막던 이 모 PD는 경찰의 방패 가격으로 어깨가 탈골됐다.

<MBC> 촬영기자도 어깨를 심하게 가격당했고 인터넷 신문 <통일뉴스>의 조성봉 사진기자는 방패에 얼굴을 가격당하고 카메라가 완전 파손당한 채 응급후송됐다. 이들은 모두 기자 신분을 밝혔지만 경찰은 전혀 개의치 않았다.

연행방식도 이전과 달랐다. 차도에서 연좌를 하며 버티거나 경찰과 몸싸움을 격렬하게 벌이는 시민들만 연행하던 과거와 달리 이날 경찰은 인도에 있는 시민들을 이유불문하고 무차별적으로 연행했다.

종로구청 방향 '김밥천국' 앞에서는 인도에서 이 광경을 지켜보던 시민들을 세 방향에서 둘러싸고 아무런 저항을 하지 않았음에도 10여명의 남성을 연행했다.

경찰 '반말'한다고 연행, 무차별 연행자 속출

경찰은 이날 지휘관에게 '반말'을 한다거나 '항의'를 하는 시민. 길을 묻는 시민 등 일반시민들도 포함해 눈에 띄는대로 연행하고 있다. 그야말로 '묻지마' 연행이 계속되고 있는 것.

경찰의 무차별 연행은 기자도 가리지 않아 곳곳에서 취재진의 항의가 이어졌다. 그러나 경찰은 개의치 않고 항의를 하는 기자에게 반말과 욕설을 퍼부으며 자리를 떠나는 장면이 계속 목격됐다.

시청 방면도 경찰의 강제진압이 12시 20분께 시작됐지만 시민들이 재빨리 뒤로 물러서 현재 대한문 앞에서 연행자 없이 대치를 계속하고 있다.

종로방면에서 밀린 시민들은 현재 종각 앞쪽에서 경찰과 대치하고 있으며 선두에는 강기갑 의원을 비롯한 민주노동당 지도부가 연좌해있다.

이처럼 경찰의 무차별 연행이 계속되면서 이날 연행되는 시민들은 불써 1백여명을 넘은 것으로 파악돼, 불과 이틀만에 최대 연행자수를 다시 경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병성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6 개 있습니다.

  • 18 26
    ㅋㅋ

    인민군을 불렀어야지
    조용히 쓸어줄텐데.

  • 21 10
    황학동 쥐약포

    코너에 몰린 쥐색끼 극도로 쌕쓰고있다!
    국내외 고립무원에 쥐색끼
    지금 죽을 각오로 쌕을 쓰고있다!
    자신의 사돈 지간인 전대가리 숫법 뜸떠먹고있다!
    현재 서울 중심인 세종로 바닥 피바다로 변하고있다
    80년 피비린내 나는 살인마 전대가리의 광주학살 정확히 재판이다!
    지금 암수 쥐색끼 청와대에서 와인을 마시면서 경찰 실황 살인활극을 즐기고 있다.
    소망교회 장로에 사기 대통이라?
    소로 망하는 사기 대통 ... 민족의 역도출현 예언 적중!
    쥐색끼의 삼족이 멸함을 당하는것 다만 시간문제다!!!

  • 30 13
    밥퉁이

    미얀마에서 배우러 오겠다 ^^
    지구상 최후의 군사독재국가인 미얀마(버마)에서 경찰 견학 오겟다 ^^
    역시 땅바기 정권의 경찰이 국위선양 하는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 11
    라라

    전두환보다 못한 넘이
    청와대에 있구나 너 임기 어디 끝까지 가나 보자

  • 29 12
    ㅅㅎ

    쥐명박이가 정치백치라는게 이런걸 보면 알수있지.
    쥐명박이 네가 앞으로 궁지에 몰리면 누구하나 네 주변에 남아있을거 같나?
    세상 가만히 놔둬도 잘만 시간은 가지.

  • 34 24
    매어라

    맹박아 너 어쩌려고 이러니?
    이러다간 너 부시한테 도망가도 못본체 한다. 그땐 너 어쩔래?
    니 상전인 미국도 너 보호 해주지 않아. 축산업자도 너같은 한심한 인간, 못본체 하고 만단다. 그런데도 야, 미국을 믿으라고, 장사꾼을 믿으라고?
    에라이, 나 같으면 집안망신, 나라망신, 국제적 망신, 당장 자살하고 말겠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