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이명박 "국민 이해 못해도 주춤거려선 안돼"

"추진하다 보면 이해", 비판여론 증가에 '대운하' 강행 천명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급속확산되자, 이명박 대통령당선인이 16일 대운하 강행 의지를 분명히 하며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이명박 "국민 이해 못해도 주춤거릴 필요 없어"

이명박 당선인은 16일 오전 과천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이명박 정부 국정운용에 관한 합동 워크숍'에서 "잘 만들어진 정책을 펴는데 비판이 있다고 주춤하면 아무런 일을 할 수 없다"며 "우리는 전문가들이 모였는데 미래지향적으로 정책을 검토해 만들어 나가면 '전봇대를 뽑자'고 했을 때처럼 타이밍이 맞게 지지를 받을 수 있지만, 복잡한 얘기를 하면 당장 지지를 못 받을 수 있는데 주춤하면 일도 제대로 안 된다"고 말했다.

이명박 당선인은 이어 "미래를 지향한 정책을 펴다보면 국민의 이해를 받지 못할 때도 있을 것"이라며 "그렇지만 주춤거릴 필요는 없다. 추진하다 때가 되면 이해를 받을 수 있다"고 강력한 추진의사를 밝혔다. 그는 "그 때 지지를 못 받아도 추진하다 보면 국민들이 '그게 바로 그거였구나'라고 생각하게 해야 한다"며 "인기영합적 정책을 편다면 대한민국을 선진화시킬 수 없다"며 거듭 강행 의지를 밝혔다.

그는 또 "과거 산업화시대, 이병철씨가 일본에 다니면서 반도체 얘기를 했는데, 자동차 이런 것은 이해가 됐지만 반도체가 뭘 해야 하는지 몰랐다"며 "이해를 구하지 못했지만 일찍 시작했고, 그래서 반도체 국가를 만들어낸 것 같다"고 구체적 예를 들기도 했다.

그는 "바로 이 시점에서 절대적 지지를 못 받을 수도 있지만 우리가 가야할 길이 옳다면 그게 아니겠나"라며 "그것이 바로 국가가 해야 할, 새로운 정권이 지향하는 선진사회, 일류국가 이런 것을 만드는 게 바로 그런 것이 아니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 "미래학자들이 '지구 온난화가 오면서 재해가 많아지고, 재해를 많이 당하는 국가는 쇠퇴할 것'이라고 했다"며 "저는 그걸 몇 년 전에 듣고 우리의 경우도 매년 태풍을 맞으면 1년에 10조원씩 예산이 들어가 새로운 일에 투자하는 게 없었다. 그걸 보고 불안감을 느껴 몇 년 전부터 얘기했는데 말귀를 알아듣는 사람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한반도 대운하도 그런 차원에서 하는데, 이제 유엔 기후변화 특사(한승수 총리 내정자)가 왔으니까 말귀를 알아들을 것"이라고 덧붙여, 대운하 강행 의지를 거듭 분명히 했다.

이명박 당선인이 최근 일들이 꼬여가는 데 대해 불쾌한 표정을 숨기지 못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운하 반대여론 확산에 비상

이 당선인의 발언은 국민여론을 수렴해 대운하를 추진하겠다던 종전 발언과 비교할 때, 국민 다수가 반대하더라도 반드시 추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담은 것으로 풀이돼 입장을 바꾼 배경이 주목된다.

이 당선인의 이같은 입장 변화는 최근 각 언론의 여론조사에서 대운하 반대 여론이 급증하면서 찬성여론이 최저 20%대까지 급락하는 등, 여론동향이 심상치 않은 데 따른 위기감의 표현으로 풀이된다.

또한 MBC <PD수첩>의 독일 MB운하 현지취재후 대운하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급증하고, KBS <추적 60분>의 대운하 뱃길 현지취재도 동일한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등, 대중적 영향력이 큰 방송사들이 잇따라 대운하 문제를 다루면서 반대여론을 확산시키는 데에 대한 위기감의 표출이 아니냐는 해석도 낳고 있다.

문제는 국민이 이해 못하더라도 대운하를 추진하고, 추진하다 보면 국민이 이해할 것이란 방식이 자칫 여론의 거센 역풍을 맞을 공산이 크다는 데 있다. 일각에서는 이 당선인이 대운하 문제에 정면 대응 입장을 밝힘으로써 대운하가 4월 총선의 최대 이슈가 되면서 한나라당에 악재로 작용할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과천=이영섭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9 개 있습니다.

  • 43 37
    휴우~

    안타깝군요. 한국인이라는 사실이...
    10년간 증오와 원망이 가득해지고 독설과 아집이 가득해진 대한민국.
    생각해보고 따져보는 것이 아니라 무조건 원망을 담은 반대만 하고 보는.
    음...
    떠나라 하셨으니 떠나야 하나...

  • 33 39
    대한민국 보통국민

    아무리봐도 대운하 되었으면 좋겠다는 넘...
    한나라당 인터넷 알바...
    좋게 말하면 근로자고
    좀 거시기하게 말하자면
    딴나라당 키보드 워리어

  • 44 39
    국민은 바보가 아닙니다

    다좋은데요..... 그러다가
    다 좋은데요.... 그러다가 원하는 결과는 커녕 환경만 파괴되고
    적자는 적자대로 나면 그땐 누가 책임지나요? 청계천만해도...
    적자로 허덕거려서 애물단지인 판에.... 대운하까지 파면....
    만약 실패했을때 그 뒷감당은 어떻게 책임지시려구요....? 제발
    다짜고짜 밀어부치시지만 말고 신중하게 국민들 소리도 좀 들어주시죠?

  • 37 28
    누구가...

    정신없네/....
    세계환경을 위해서 우리나라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서 공헌하자 이건가...
    어이없네 독일에서도 운하이용률이 5%이하 밖에 않되는데 이걸로 무슨 온난화 방지

  • 31 61
    대운하찬성

    대운하
    대운하되면 좋겠다

  • 55 76
    몸부림

    노무현이는 많은 반대에도 무릅쓰고 행정도시 옮긴다고 전국토를 투기장으로 만들었는데...
    절대다수가 대통령으로 만들었는데 일도 해보기 전에 왜 이 난리들인지....
    뭣이던 힘차게 일할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주고 결과를 가지고 따져야지,
    작은정부와 한반도 대운하를 선거 공약으로, 당선 되었는데 왜 못하게 하는가?
    기존 정치인들 논리와 사고, 대가리로는 짧은기간 이지만 인수위와 당선자가 보여준 참신한 아이디어와 정책을 도저히 이해할수가 없을것이고, 비지니스 마인드를
    따라잡을수 없으니 믿고 맏겨주는게 예의이자 당연한 수순이라고 생각되는데
    새출범하는 정부에 왜 딴지만 걸려는지 상당히 안타깝네여...

  • 62 34
    가오리

    국민의견 무시하라고 대통령시켜드린거 아닙니다
    국민을 모두 이해시키고 사업 시작하십시오..
    그리고.. 국민이 반대하는데.. 진행한다면.
    대한민국 국토가 이명박 당선인 혼자만의 것입니까?
    무슨 심시티 게임하는것도 아니고.. 어찌 국민이 반대하는데 지맘데로
    이랬다 저랬다 한다고 하는지..
    참 정말 국민 우습게 아는 당선인인거 같네요..

  • 31 31
    당선자 찍은 사람

    말도 안되는 소리 내가 하고 있다만,,
    그러라고 찍은 거 아니다!
    노통 찍고 어느 정도는 후회를, 어느 정도는 '그래도 진정한 민선다운 면모는 있었다'는 감정을 동시에 가지고 있었다.
    임기말 대안이 없었고, 대선이 다가올수록 보수층들은 더욱 강하게 이명박을 중심으로 뭉치고 있었다.
    난. 대안이 없었다. 당선이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이런 운하건설에 대한 반박자료조차 제대로 준비하지못했던 다른 더 팔푼이같았던 후배자들보단 그래도 낫지않았나 생각했었다.
    단순히.
    '보수'가 필요한 시점일 수도 있겠다싶었다. 그게 대세라면 나도 그렇게 한 표 보태마했다. 그래도 "당선이 되면 전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겠다"라는 말조차도 어느 정도는 믿었다.
    선거 막판에 무슨 말인들 못할까 싶으면서도, 10년도 더 전에 읽었던 "신화는 없다"라는 그 사람이 쓴 책도 아직까지 기억에 많이 남는 부분도 있었다.
    그런데, 이 운하는.
    이 사람 미.쳤.구.나.라는 생각을 하게만든다.
    어느 분 말씀처럼 첨엔 국민여론을 충분히 수렴하겠다 한 당선자의 말을 나도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다. 아무런 영향력도 미칠 수 없는 그 한 표를 나도 행사하기위해서 나름대로 기사도 짬짬, 토론도 짬짬, 사설도 짬짬이 읽어보고 그랬다.
    대운하는 아니었다.
    국민여론 수렴한다더라.
    그래서 안할거라고 생각했다.
    공약초기에 '예~ 예~~'하는 사람들만 주위에 많아서 그럴 수 있다고 생각했고, 당선되면 나름대로 이성적으로 판단할 능력은 있을거라고 생각했다. 근데 지금은 '악'만 남은 사람같다.
    이 사람 책 읽어봤을 때, 국회의원 됐다가 부정선거로 3년만인가 공판 이 핑계 저 핑계대면서 빠져가며 질질끌어가며 결국 사퇴했을 때, 월드컵끝나고 히딩크 감독하고 축하연하는데 이 사람 아들 공식석상에 슬리퍼에 무지하게 편안한 복장으로 외국에서 유학중에 들어왔다던가 하면서, 저렇게 껄렁한 복장으로 자기 아버지 서울시장 믿고 히딩크 감독이랑 사진 찍었을 때, "내가 모회사 대표요"하는 동영상을 봤을 때, 오만 생각을 다 하면서도
    그래도 '보수'가 이제 힘을 얻을 때라면 별 의미없는 한 표라도 그렇게 행사하고 싶었다.
    이문열 작가, 여성비하 책 쓴 이후로, 10년을 읽어오며 정말 내 삶의 한 축처럼 생각해 오던 그 사람 작품들까지 싫어졌었지만 어쨌든 아직도 이문열 작가가 쓴 서문 중에 기억에 남는 말이 있다.
    '배가 한 쪽으로 기울어졌을 때 바로 잡는 방법은, 다른 쪽으로 배를 기울이는 것이 아니라 중심을 잡는 것'이라 했다.
    ..
    가끔씩 다른 쪽으로만 기울이려는 모습이 보일지라도 어느 정돈, 어느만큼의 정도는 당선자가 중심을 잡을 수 있는 확률이 더 많아보였었다. 그 때는 그렇게 생각했었다.
    이젠..휴...
    어떻게 할 지 모르겠다. 사실 그냥 서른여섯살에 평범한 중소기업 직장인인 나 정도가 할 수 있는 일이란 아마 거의 없을 것 같다.
    그래서 이런 게시판들이나 기사에 대한 리뷰 같은 것들도 대부분 그냥 읽고 지나갔다.
    갑론을박하는 고만고만한 의견들하고 내 의견도 별로 다르지않겠단 생각에서였었다.
    그냥 답답해서 그런가보다.
    토요일인데 일이 남아서, 아직도 몇 시간정돈 더 해야 월요일 보고자료를 마칠 수 있을 같은데, 괜히 뉴스 찾아보고 그랬나싶기도 하고.
    그냥, 아버지가 군 사람들이나 은행이나 지역유지입네하는 사람들이 운하가 들어서면 경상도 쪽이 특별히 더 많은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처럼 말씀하시는데 "운하 안 될겁니다. 그거하면 우리나라 망합니다' 어쩌고 갑자기 음성 높였던 것이 죄송하기도 했는데, 별 생각없이 해바뀌고 6주 정도만에 연휴때도 설 하루빼고 계속 원자재 상승대책 마련한다고 회사에서 살다시피했는데, 뭔 바람으로 뉴스 뒤적거렸는지 나도 참..
    ..제발 저 사람 제 정신으로 돌아왔으면 좋겠다.
    당선 초기에 핵심공약좌절이 힘들겠지만, 안되는 건 좀 인정했으면 좋겠다.
    그 사람 최장점이자 단점이 힘들어도 자신의 의지가 서는 쪽으로 실행하는 것인 것 같던데, 이번엔 '포기' 또는 '파격적인 포기'와 함께 정말 안되면 그렇게도 판단할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해 줬으면 좋겠다.
    그렇다고 노통 당선 초기때처럼 탄핵하려고 들지않지싶다.
    그래도 이제 곧 전임이 될 그 사람보단 우호적인 인적 Infrastructure가 많은 사람이지않나.
    정신 좀 차렸으면 좋겠다. 제발.

  • 34 35
    어륀지 인수위원장

    국민들이 뭔가 오해한 것 같습니다. ^^
    본의가 왜곡되었네요. 접때 의견 수렴 충분히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근데 반대의견 수렴은 하겠는데 진행은 합니다.

  • ㅆㅂㄻ

    100년 전으로 돌아가는게 미래지향적인거냐
    2mb니까,

  • 41 42
    코랄

    대운하랑 지구 온난화랑 관계 있나요?
    "미래학자들이 '지구 온난화가 오면서 재해가 많아지고, 재해를 많이 당하는 국가는 쇠퇴할 것'이라고 했다"며 "저는 그걸 몇 년 전에 듣고 우리의 경우도 매년 태풍을 맞으면 1년에 10조원씩 예산이 들어가 새로운 일에 투자하는 게 없었다. 그걸 보고 불안감을 느껴 몇 년 전부터 얘기했는데 말귀를 알아듣는 사람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한반도 대운하도 그런 차원에서 하는데, 이제 유엔 기후변화 특사(한승수 총리 내정자)가 왔으니까 말귀를 알아들을 것"
    ↑ 한반도 대운하도 '그런' 차원에서 한다는데... 지구온난화와 대운화가 당최 무슨 관계란 말입니까?-_-?

  • 마지막카드?

    대통령 탄핵권한은 국민투표로 가능한가요?
    정말 궁금해서 묻습니다. 저런 막무가내식으로 국민들을 무시하고 지 맘대로 하겠다는 것 같은데 국민투표를 통해서 대통령 탄핵이 가능합니까? 어떠한 방법으로 대통령 탄핵이 가능한가요?

  • 64 65
    진연살

    ,, 뭡니까
    대운하를 건설 하든 말든 하는건 정부가 알아서 할 일이지만 완전 여론 의견은 무시한다는 거 아녜요,,? 참나, 추진하다 보면 이해한다니,, 완전 제멋대로네요

  • 82 42
    ww

    반대합니다.
    대운하를 떠나서 국민을 여론을 무시하는 밀어부치기식 정치는 반대합니다.

  • 52 52
    나여

    남대문 식으로 하진마라
    사진 한장박고 관리는 나 몰라라?

  • 75 46
    막가파

    이명박 한나라당 막가파 정부네.
    그냥 막가는 막가파 정부인거야.

  • 26 47
    ㅋㅋㅋㅋㅋㅋ

    분신자살 해줄 사람이 천지다.
    조령터널 입구에서 분신자살 할사람이 최소 3000명이다.
    누가 이기는지 한번 보자.

  • 40 60
    모꼬이거

    종단운하반대
    경부운하 종단운하던데 그거 왜 만들죠 인천쪽에서 서울로 들어오는 횡단운하면 가치가 있읍니다. 우리나라 구조상 삼면이 바다이므로 바다에서 지근거리로 들어오는 운하를 만들어 주는것이 합리적이고 경제적입니다. 옛날에는 조류나 풍낭에 자주 침수나 침수되었기 때문에 내륙운하를 만들었지만 요새 그러나요 내륙운하도 평야지대로 만듭니다. 산악에는 산지철도를 만들죠 그돈이면 도로나 철로를 더늘리는게 인천쪽에서 들어오는 횡단운하를 만들면 물류비가 상당히 줄어들것 같읍니다. 해양오염의 우려도 있지만 기름도 기차나 차보다 적게들고 저가 기름을 쓰니 원유를 100%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로서는 더 &#52515;으것 같은데 처음에는 운하라고해서 서해안에서 서울로 들어오는 운하인줄 알았는데 그게아니더군요 자세히 살펴보시길 소백산맥을 뚤어서 운하를 만들다나요 그런걸 만들려면 비용은 환경 생태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드는 비용을 떠안을 지역경제는 각종문화제는 보상은 16조라고하는데 그정도로 그운하를 만들려면 그런것은 완전히 무시하고 해야할겁니다. 운하를 만든다고 선언하셨으니 차라리 수원이나 파주쪽으로 해서 서울마포나 노량진쪽으로 파는것이 합리적인것 같읍니다. 그쪽은 공단쪽이라 물류하역장을 2-3군데만들어서 바로 원자재를 바로 들일수있도록하고 수출도용이하고 조수간만이크니 내륙에수위 유지를 위해 선박대기용 호수나 만을 만들어야할겁니다 그때 입출입검사나 통관검사를하고하면 비용은 그다지 크지않을겁니다.

  • 문제는 언론

    문제는 여론을 조성하는 언론들이다
    조중동을 비롯하여 이해관계에 얽매인 언론들이 제대로 사실을 국민들에게 전파할까.
    IMF때도 무역적자가 쌓이고 쌓여서 국고가 텅비었는데도 모든 언론들이 이상없다며 영삼이 돕기하다가 결국 국가부도가 났다. 언론들이 노무현때리듯이 명바기를 때려줘야 제대로 된 정책평가가 나온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