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검찰, 'MB맨' 정동화 구속영장 재청구

1

포스코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에게 수십억원대의 배임 혐의를 추가해 사전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고 24일 밝혔다.

정 전 부회장은 올해 5월 법원에서 영장이 기각된 뒤 2개월 만에 다시 법원에서 자신의 혐의를 소명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검찰은 정 전 부회장이 인도와 인도네시아 등지의 포스코 해외 공장 건설에 참여한 동양종합건설에 사업상 편의를 봐주고 수십억원의 뒷돈을 받은 것으로 판단했다.

정 전 부회장은 이 과정에서 실무진이 규정을 언급하자 인사 조치하겠다며 엄포를 놓은 정황도 확인했다.

동양종합건설은 포스코 본사의 비자금 창구로 의심받는 업체다. 이 회사의 대주주이자 전직 대표인 배모(60)씨도 수십억원대 횡령·배임 혐의로 검찰 수사 선상에 올랐다.

이 회사가 포스코 본사뿐 아니라 포스코건설 쪽과도 유착한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포스코 비자금 의혹 수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검찰은 정 전 부회장이 이미 100억원대 비자금 규모가 드러난 포스코건설 토목사업본부에 더해 건축사업본부의 각종 사업 추진 과정에서도 비자금 조성을 진두지휘한 정황을 포착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2010년부터 최근까지 건축사업본부장·사업개발본부장으로 재직하면서 아파트 조경사업을 내주는 대가로 하청업체에서 수억원대의 금품을 챙긴 혐의로 시모(56) 부사장을 이날 구속했다.

검찰은 시씨가 하청업체에서 돈을 받아 정 전 부회장에게 상납한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 전 부회장의 비자금 조성 의혹 수사가 토목 분야에서 주택건설 분야로 확대될 가능성이 커졌다.

검찰 관계자는 "시씨를 비롯한 건축사업본부 임원들의 비리도 정 전 부회장이 정점에 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정 전 부회장이 포스코건설 사장으로 재직하던 2009∼2012년 국내외 토목공사 현장 임원들에게 100억원대 비자금 조성을 지시한 혐의로 지난 5월 20일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구속의 필요성이 없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검찰은 이후 정 전 부회장의 추가 비리 혐의를 포착해 수사해왔으며 22일 그를 재소환해 조사했다. 정 전 부회장의 구속 여부는 27일 결정된다.
연합뉴스

댓글이 1 개 있습니다.

  • 2 0
    대한국민

    포스코 그수천억돈 그들만의 것인가 그둘도 한낮 심부름꾼에 지나지 않았다 ㅡ주인없는포스코 정준양회장이주인은 아니지않는가 영일대군 그휘하에 친이계특히포항구케의원 직솔들이 원청 하청에다해먹었지 포스코 정치권력이다해먹었지 -이제박근해정부 는 잃어버린민족의 자존심과 새역사창조에 일벌백계로이들을 처단해야할것이다 그것은온국민이열망하는 빛이요 희망이기떼문이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