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일본 방위백서, 11년째 '독도는 일본땅' 주장

국방부, 주한일본 국방무관에게 항의서 전달

일본 정부가 <방위백서>를 통해 11년 연속으로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주장했다.

나카타니 겐(中谷元) 일본 방위상은 21일 각의(국무회의)에 보고한 2015년 일본 <방위백서>('일본의 방위')를 통해 "우리나라 고유 영토인 북방영토(쿠릴 4개 섬의 일본식 표현)나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의 영토문제가 여전히 미해결된 채로 존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주장이 일본 방위백서에 명시적으로 담긴 것은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내각 때인 2005년부터 11년째다.

이에 대해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독도는 대한민국 영토이고 영토를 수호하는 것은 우리 대한민국 국군의 임무"라며 "오늘 국방부 국제정책차장이 고토 노부히사 주한 일본 국방무관을 국방부로 초치해서 강력하게 항의하고 항의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박철균 국방부 국제정책차장은 이날 오전 10시 고토 노부히사 주한 일본 국방무관을 국방부로 초치해서 "일본 방위백서가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기술한 것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는 바이며 이에 즉각적인 시정 조치는 물론, 이러한 부당한 행위가 더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는 내용의 항의문을 전달했다.
이영섭 기자

댓글이 3 개 있습니다.

  • 8 0
    한번은 처야

    하루 빨리 쪽빠리 사냥가자
    아님 남북이 공동으로 쪽빠리 사냥하고 섬2개씩 분활통치하자

  • 9 0
    세금 내기 싫다

    일본은 방위백서에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는데
    박근혜는 일본과 잘 지내보자고 한일수교기념식에 메시지를 전하고
    국방부는 일본과 군사교류를 하며
    외교부는 일제강제징용 시설이 세계문화유산이 되는 걸 승인한다.
    아직 일본강점기라서 내가 내는 세금이 일본왕에게 간다면 이해라도 하지 이게 무슨 꼴이냐?
    새누리당을 지지하고 표를 주는 놈들 보면 정말 밉다.

  • 6 0
    ㅊㅊㅊ

    일본이 한국의 시선을 엉뚱한 곳으로 돌려 역사적,물증적으로 우리 땅이 명백한 대마도의 소유권을 주장 못하도록 하기 위해 계속 독도를 물고 늘어지는 것을 이 땅의 현자들이 알아 차려야 하는데..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