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김성식 "이제 '정치의병 그룹' 가시화 돼야"

"정치의병 준비되지 않으면 여야가 쪼개져도 마찬가지일 것"

김성식 전 의원이 "지금은 새 정당을 말하기에 앞서, 비록 작아도 기존 정치 구도에 안주하지 않는 정치의병 그룹이 가시화되는 것이 절실하다"며 '정치의병 그룹' 출현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나섰다.

김성식 전 의원은 지난 5일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을 통해 이같이 주장하며 "낡은 지역 구도에 쐐기 역할을 하고 내년 총선에서 원내교섭단체 아니 10석이라도 만들 수 있는 정치의병 그룹, 진영논리를 뛰어넘어 정직하게 정책 어젠다를 제기하고 양당까지도 민생과 미래를 위한 문제해결 트랙으로 견인할 정치의병들 말이다"라고 정치의병 그룹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기존의 새누리당-새정치민주연합 양당체제를 "적대적 양당 구조"로 규정한 뒤, "그들은 득표에 도움되는 단편적인 사탕발림 카드만 흔들려하고 국민들이 함께 살아가기 위해 짊어져야할 더 큰 책임에 대해서는 함구한다. 그리고 상대방의 악수와 실수로부터 반사이익이나 얻으려한다. 진영논리나 부추기고 달콤한 지역구도에 함께 안주하면서, 잘되면 1당, 못되도 2당이니 혁신할 절박함이 없다. 정치가 조롱거리가 되어도 어쩔 수 없다고 여긴다"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국회의원 소선거구제 개혁, 양당으로 대변되지 않는 목소리의 정치세력화와 다원화된 사회에 걸맞는 다당제로의 전환, 다수 형성과 문제해결을 위한 연합정치의 활성화,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제 도입 등이 가야할 길"이라며 "그런데 새정치를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정당 창당은 작년 3월, 추진 세력들의 역량 부족과 안철수 의원의 급변침으로 무산되어버렸다"며 자신이 도왔던 안철수 의원의 변심을 개탄하기도 했다. 그는 과거 안철수 의원과 함께 신당 창당을 추진하다 안 의원이 지난해 3월 새정치연합에 입당하자 그와 결별하고 침묵해왔다.

그는 결론적으로 "이런 정치의병 그룹부터 미리 준비되지 않으면, 설사 총선 앞두고 두 정당이 내부갈등으로 쪼개진다고 하더라도 정치판은 새로워지지 않을 것이며, 우리 공동체의 희망도 요원할 것"이라며 "다시 모래시계가 가동되기 시작했다. 그 절실함부터 공유해야겠다"며 정치의병 그룹 결성에 적극 나설 것임을 예고했다.

다음은 김 전 의원의 글 전문.

힘겨운 삶, 절실한 변화...정치혁신의 길은?

살기가 정말 팍팍하다고들 한다. "정부? 정치? 못믿어. 내꺼는 건드리지마", 불신은 하늘에 다다를듯 하다. 그러나 혼자 아둥바둥하고 서로 밀치며 사는 세상은 강자들이 원하는 세상이다. 각자도생은 힘겹다. 힘들수록, 함께 사는 공동체의 기반을 키워야 한다.

내 생각에 지금 대한민국 앞에 놓여진 굵직한 과제 중에 한 정권, 한 정당이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없다. 복지와 재정부담에 대한 합의, 비정규직 해법, 공정경제생태계 구축, 외교 및 대북정책에 대한 남남공감 등 모두 양보와 타협과 조정이 절실한 과제들이다. 밀어붙이기에 적합한 산업화, 민주화 시대의 정치구조는 이제 수명을 다했다. 비정규직과 중도성향처럼 정치적으로 대변받지 못하는 지대가 커졌고, 상호 대립적인 사안에 대해 정치적 조율과 국민적 공감을 이루어나가는 능력은 매우 척박하다. 그래서 정치혁신의 초점은 수명 다한 양당 구도에 맞추어져야 한다.

적대적 양당 구조가 대한민국의 미래와 민생의 걸림돌이 되는 이유는 바로 그 절실한 삶의 문제들에 대해 정치권이 해결능력을 보여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득표에 도움되는 단편적인 사탕발림 카드만 흔들려하고 국민들이 함께 살아가기 위해 짊어져야할 더 큰 책임에 대해서는 함구한다. 그리고 상대방의 악수와 실수로부터 반사이익이나 얻으려한다. 진영논리나 부추기고 달콤한 지역구도에 함께 안주하면서, 잘되면 1당, 못되도 2당이니 혁신할 절박함이 없다. 정치가 조롱거리가 되어도 어쩔 수 없다고 여긴다.

양당 구도의 기득권을 전제로 한 여야 정당의 혁신 논의는 무의미하다. 부패, 막말, 세비, 계파... 이런 게 문제로 이야기되지만, 핵심은 아니다. 첫째 공천이 곧 당선인 지역구도, 둘째 1당과 2당이 과잉 대표되는 소선거구제도, 셋째 사당화된 지구당 (당협) 체제, 이 세 가지야말로 타파되어야할 핵심 기득권이다. 수없이 혁신위와 비대위를 만들고서도 양대 정당이 정말 바꾸려고 하지 않는 것들이다. 그러는 사이, 최근 여권의 당청갈등과 야당의 계파 갈등이 보여주듯이, 각각 하나의 정당으로 묶어두기에는 봉합선이 너덜너덜 헤지고 그 구성원과 지지자들이 이질화되었다.

그 세 가지가 바뀌어야 국민의 목소리가 소외없이 대변되고, 정치인과 정당의 행동양식이 바뀔 수 있다, 정치인과 정당들이 보스 지역 이념에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두렵게 알고 문제해결능력으로 경쟁하는 정치시스템과 리더십이 가꾸어질 때, 함께 사는 더 나은 공동체를 기약할 수 있다. 지금 정치시스템으로는 누가 대통령이 되어도 대통령 해먹기 힘들고, 누가 1,2당이 되어도 국회 운영하기 힘들다는 소리가 나올 수 밖에 없다. 국민은 더 열받게 될 것이고, 공동체는 가랑비에 옷 젖듯이 무너져내릴 것이다.

지금 정치 개혁은 밥먹여주는 개혁이다. 민생과 정치가 별개가 아니다. 국회의원 소선거구제 개혁, 양당으로 대변되지 않는 목소리의 정치세력화와 다원화된 사회에 걸맞는 다당제로의 전환, 다수 형성과 문제해결을 위한 연합정치의 활성화,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제 도입 등이 가야할 길이다. 그렇게 새로워진 정치만이 일자리 및 기업 생태계, 경쟁력-안전망, 조세-복지, 평화-안보 아젠다들을 제대로 풀어갈 수 있다.

정치 시스템 개혁은 정치세력에 대한 희망이 있을 때 국민적 동력이 생긴다. 그런데 새정치를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정당 창당은 작년 3월, 추진 세력들의 역량 부족과 안철수 의원의 급변침으로 무산되어버렸다. 새정치는 국민의 가슴 속에 묻혀버렸고 나는 자중의 시간에 스스로를 가두었다.

그러나 불씨만 있다면 희망으로 살아날 것이다. 지금은 새 정당을 말하기에 앞서, 비록 작아도 기존 정치 구도에 안주하지 않는 정치의병 그룹이 가시화되는 것이 절실하다. 낡은 지역 구도에 쐐기 역할을 하고 내년 총선에서 원내교섭단체 아니 10석이라도 만들 수 있는 정치의병 그룹, 진영논리를 뛰어넘어 정직하게 정책 어젠다를 제기하고 양당까지도 민생과 미래를 위한 문제해결 트랙으로 견인할 정치의병들 말이다. 정치권 안팎에 어느 정도 그 씨앗과 에너지가 있을까. 제 때 모여 제대로 케미스트리를 이뤄낼 수 있을까.

그러나 이런 정치의병 그룹부터 미리 준비되지 않으면, 설사 총선 앞두고 두 정당이 내부갈등으로 쪼개진다고 하더라도 정치판은 새로워지지 않을 것이며, 우리 공동체의 희망도 요원할 것이다. 다시 모래시계가 가동되기 시작했다. 그 절실함부터 공유해야겠다.
이영섭 기자

댓글이 23 개 있습니다.

  • 0 0
    x6g

    이렇게 나라가 망가져도 맨날 새누리 찍어주고 도대체 제정신인가 아무리 야당이 엉망이라도 새누리가 어떻게 잘 나가냐고 그런게 새누리당에 어떻게든 남아있을려고 하지 유승민사태봐라 권력앞에 무릎끓는 자들 왜그러간디 아무리 잘못해도 박근혜 절대 충성파 때문이지 ᆢ봐라 이게 한국이다 ᆞ김성식씨 안됐지만 한국은 제2의 민주혁명이 불어야한다오

  • 0 0
    ㄱㄴㅌ호

    김성식이 말하는바가 과연 답인가? 그것도 역시 문제라고 본다 ᆞ문제는 뻔한거다 진실을 보고도 자기의 이익을 위해 불의와 타협하는 한국인들의 정신상태다 독재자를 열렬히지지하고 비리로 넘쳐나는 자가 연속국회의원 해먹고 수도없이 잘못해도 또 찍어주니 정치인들이 국민들을 가지고 놀지 ᆞ결론은 김성식씨 당신이 아무리 말해봤자 소용없다니까 국민의식이 썩었다고

  • 0 1
    나그네

    살만큼 챙겼나 지금까지 넌 뭐했나 세월로 그렇게 아수라장 될 때 아,가, 리 닥치고 있다가

  • 7 4
    신념

    김성식은 김부겸등과 같이 빈민운동가 출신 고 제정구의원의 수제자이다. 제정구의원이 3당합당때 한나라당에 결합하면서 김성식 김부겸도 합류했다. 열심히 개혁을 주구장창외쳐됬지만 좌절되고 김부겸에 이어 결국 탈당한다. 이런 스토리도 모르고 자꾸 이명박근혜를 결부시키는건 억지논리..그의 신념을 존중한다

  • 9 3
    이렇게본다3

    문대표는..차기대권보다는 새정연개혁으로 개헌선의야권의석을 확보한후
    그기득권에 안주하지않고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로 개헌하여 망국적인
    지역기반 양당기득권 체제를 종식시키는것이 역사적사명 이다. 그후에
    정치가 정상화되고 태평성대가되면 그시스템을 유지관리 하는 대통령이
    될수 있다고 본다..대통령선거는 결선투표와 5년단임후..재선되면
    3년임기연장을 추천한다

  • 6 0
    이렇게본다2

    정당은 지역별로 분열되어서는안된다..정당의 정책노선에따라
    세분되어 있어야한다..그러나 국민이 분열해서는안된다..여러정당중
    국민을위한 정책이있는 정당을 선택하면된다..그러나 친일매국집단은..
    이것과 반대로 정당은 진보 보수를 지역기반으로 뭉쳐놓고..국민들은
    이념..종교..성정체성..남성과여성..지역등..수단방법안가리고 분열
    시키고있다. 이프레임을 바꿔야한다

  • 11 6
    임진왜란 터졌냐

    맹바기 밑에서 밥 빌어먹다
    철수한테 붙었다 지붕 쳐다보고
    이제는 뭐 의병이 어쨌다구...??
    근데 대한민국 위하는 길이 정치 뿐인가....??
    왜 죽어라고 정치질을 할려구 발버둥이지....

  • 1 0
    이렇게본다

    현재 여야양당은..진보와 보수가 어쩔수없이..지역기반기득권으로
    섞여있다..그래서 정당의정책이..이도저도아닌..모호한것이 되버린다..
    정당별로 대표하는 국민들층이 모두다르게 하여 선명한정책이 나오려면..
    정당명부식개헌이 필요하고..소모적인 단일화를 안하려면..대선결선투표
    가 필요하다. 그렇게되면..조폭들의 난장판같은 유승민쇼도 없어진다.

  • 10 2
    사이비

    자기가 정계입문할때는 정치의병 안하고 손쉽게 한나라당 입당해서 정치해뫃고선....
    안철수 뜨니까 안철수에게 갔다가...

  • 6 3
    뭐니?

    한나라에 붙었다. 안철수에 붙었다....
    에휴~~~

  • 8 2
    신당출현

    아주 사려가 깊은 사람이군.

  • 7 0
    주먹쥐고 부르르

    당장 새머리 폭정으로 모든게 개차반으로 국민들이 고통받는데 한가한 소리하네 ,일단 야권이 뭉쳐서 한번은 이기고 난후에 선거법도 고치든지 각각 찢어지든지 해야 될까말까한일을,

  • 11 5
    로그

    한나라당출신이라고 무조건 비난할일인가? 김성식이 그런 적대적인 이념관계, 그러면서 기득권유지를 위해서 공존하는 일그러진 정치구조가 한국사회를 멍든다고 양당체제를 깨자고 자갈밭길을 선택한 사람 아닌가? 이런정치인을 지지는 못해주더라도 국민들이 알아봐주고 응원해야한다.

  • 10 7
    뭐래냐?

    안철수 수발 들다 팽당한 친구가
    참 거창하게도 떠벌인다.
    주댕이로야 은하계 평정인들 못 하겠나...

  • 2 1
    쥐랄

    참 ......
    쥐랄들을 하세요

  • 9 0
    국민이 주인이다.

    김성식 전 의원은 초지일관 양당체제를 깨자고 주장합니다. 양당체제가 깨지려면 소선거구를 중대선거구로 바꾸어야 하고 지역구비례대표제와 결선투표제를 도입해야 합니다. 민주주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박근혜와 새누리당 그리고 새정치민주연합이 배신한다고 느낀다면 정치체제를 바꾸어야 합니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무슨 의병입니까 국민이 주인입니다.

  • 3 0
    ㅋㅋㅋ

    문디육갑들이 디글거리는데???

  • 3 3
    ㅋㅋ

    아따, 병돌이 눈에는 우리 달님께서 아끼시는 최재성은 착한 한나라당 출신인갑제?

  • 1 3
    정치의병??지랄한다

    그런 니는 국회법 재의결 할 때 뭐했노?
    정치의병이라면 너 먼저 솔선수범해야 한지 않앗나?
    니는 투표에 참여했나?
    니 자신부터 그짓거리 해놓구선 무슨 정치의병????
    야 이노마야!~
    차리리 혁명을 일으켜서 너거같은 무리들 싹 쓸어버려야한다,...

  • 8 1
    선거철이 왔네

    친이계인 김성식과 동교동계.비노그룹 사쿠라-기회주의자들인 김한길-정대철-박지원-정동영-천정배와 친이계들이 합친다?... 그런것을 과연 개혁일까.. 말만 붙이고. 언론플레이하면 개혁인가?

  • 8 8
    서울평민

    김성식 전 의원이 오랫만이네
    반갑구만
    편안한 옛집인 새누리당으로 들어가지 않고 광야에서 올곧게 싸울려는 모습이 보기 좋아요

  • 13 2
    우언

    아직도 이러고 있네
    아무리 그래도 뭔 짓을 해도
    40%지지율을 확보한 새누리가 있는 한 불가능
    정신 좀 차리지
    새누리가 건재해서 우리 사회가 안 변한다고
    새누리를 바꿀거라고 새누리에 들어가더니
    변할 기미가 없자 이제 양비론

  • 30 5
    병돌이

    새누리 출신이 이제 의병한다고??
    먼저 과거나 반성해라 개색이야.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