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양쯔강서 458명 탄 유람선 침몰, 12명만 구조

선장과 기관장 등 탈출해 '중국판 세월호' 논란

중국 양쯔(揚子)강(창장·長江) 중류 후베이성(湖北) 젠리(監利)현 부근에서 1일 오후 9시28분께(현지시간) 450여 명을 태운 유람선이 침몰해 지금까지 불과 12명이 구조된 가운데 대다수의 생사가 확인되지 않고 있다.

2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사고 당시 배에는 중국인 승객 406명, 여행사 직원 5명, 선원 47 등 모두 458명이 타고 있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승선자 명단이 발표됐으며 한국인은 포함돼 있지 않았다.

배에서 탈출하거나 구조된 사람은 이날 오전 11시 10분 현재 선장과 기관장을 포함해 12명에 불과하고 5명은 사망했다.

나머지 승객 등의 생사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구조가 늦어지면서 인명피해가 늘 것으로 예상된다.

사고 직후 배를 버리고 헤엄쳐 뭍으로 나온 선장은 "배가 갑자기 회오리바람을 만나 뒤집혔다"고 밝혔다. 사고 수역의 깊이는 15m가량이다.

AP통신도 사고 선박이 강풍을 만나 2분 만에 침몰했으며 사고 직후 배 안에서 구조를 요청하는 외침을 들었다는 생존자들의 증언을 전하기도 했다.

중국 국가기상센터의 쉐젠쥔(薛建軍) 고급공정사는 "침몰사고 현장 부근에는 12급(초속 35m)의 회오리바람이 불었고 1시간에 97㎜의 폭우가 쏟아졌다"며 "회오리바람이 자주 일지만 이번처럼 심한 경우는 5년만에 한번 나타날 정도"라고 설명했다.

충칭(重慶)시 완저우(萬州) 소속의 호화유람선 '둥팡즈싱'(東方之星·동방의 별)호인 사고 선박은 장쑤(江蘇)성 난징(南京)을 출발해 충칭으로 향하던 중이었다. 1994년 2월 건조된 이 배의 길이는 76.5m, 폭은 11m 등으로 정원은 534명이다.

1967년 설립된 국유기업으로 양쯔강에서 5척의 유람선을 운행하는 충칭동방륜선(東方輪船)공사 소속이다.

승객들은 난징과 창저우(常州), 상하이(上海) 등 지역 여행객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50~80세 연령대의 노인 여행객도 상당수 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사고 직후 인명구조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지시했다.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현장으로 달려가 구조작업을 지휘하고 있다.

당국은 10여 척의 배를 동원해 사고 수역 주변을 수색하는 등 생존자 구조에 총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사고수역은 젠리현 신저우(新洲)항에서 4㎞ 떨어진 지점이다. 해사, 공안, 교통, 무장경찰, 의료인력 등이 신저우항에 연합지휘부를 설치하고 구조작업을 펴고 있다.

중국 해군도 140여 명의 잠수병력을 각종 장비와 함께 사고 현장에 급파해 구조와 수색을 돕기로 했다.

하지만, 사고지점이 물의 흐름이 비교적 빠른 곳이어서 생존자 구조나 피해자 수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사고 유람선의 승객을 모집한 여행사에는 승객 가족과 친지들이 몰려 생환 소식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고 현지 매체는 전했다.

앞서 지난 1월 15일 양쯔강 하류 푸베이수이다오(福北水道)에서 예인선 '완선저우(晥神舟)67'호가 침몰해 배에 타고 있던 22명 전원이 사망했다.
연합뉴스

댓글이 3 개 있습니다.

  • 3 1
    범우

    40분 동안 천천히 뒤집힌 세월호와 비교 하는 우를 범하지 말도록!!

  • 4 1
    세월호는 기획학살

    중국 함선 침몰은 갑자기 일어난 천재지변에 의한 것이라 구조못한 것이 이해가 된다만,
    세월호는 눈앞에서 TV생중계까지 하면서 서서히 침몰하여 몰살시킨 것으로,
    닭년이 부정선거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돌리기 위해 기획한 학살이란 섬찟한 느낌이 드는 것은 나만의 생각일까?

  • 0 0
    111

    폭우속에 운항을 하다가 회오리바람 초속 강풍 사이클론을만나
    전복되엇기에
    사진을봐서알겟지만 배가뒤집어져서 배바닥이 물위에 떠잇잖아.
    퇴선방송할 기회가없지
    -
    폭우와강풍이 불땐 운항하지않는다가 교훈이지
    -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