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블라터 FIFA회장, 부패 혐의에도 연임 성공

미국, 조만간 블라터 소환 예정

제프 블라터(79·스위스)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이 5선에 성공했다.

블라터 회장은 29일(현지시간) 스위스 취리히의 FIFA 본부에서 열린 제65회 FIFA 총회에서 4년 임기의 회장에 당선됐다.

FIFA 사무총장을 지내다 1998년 주앙 아벨란제 전 회장의 뒤를 이어 FIFA 회장에 오른 블라터는 이로써 앞으로 4년간 더 FIFA를 이끌게 됐다.

블라터 회장은 알리 빈 알 후세인(40) 요르단 왕자와의 선거 1차 투표에서 133-73으로 앞섰고 알리 왕자가 2차 투표를 앞두고 전격 사퇴하면서 당선이 확정됐다.

1차 투표에서는 209개 회원국의 3분의 2를 넘는 140표 이상을 얻어야 당선이 확정되며 그렇지 않을 경우 2차 투표를 하게 돼 있었다.

2차 투표에서는 더 많은 표를 얻은 후보가 당선되기 때문에 사실상 승부의 윤곽은 1차 투표 결과로 어느 정도 드러난 셈이었다.

블라터는 최근 FIFA가 미국연방수사국(FBI)의 수사를 받으면서 비리 의혹에 휩싸였으나 이날 연임 확정으로 건재를 과시했다.

1981년부터 1998년까지 17년간 FIFA 사무총장을 역임했고 이어 FIFA 회장도 올해까지 17년을 지내는 등 FIFA 권력의 핵심에서만 30년 넘게 활약한 블라터 회장은 막강한 인맥과 권력을 앞세워 최근 불거진 비리 의혹에도 당선에 성공했다.

그는 2011년 역시 스위스 취리히에서 열린 제61회 FIFA 총회에서는 단독 후보로 출마해 총 투표수 203표 가운데 186표를 획득한 바 있다.

블라터 회장은 이날 총회에서 "FIFA는 지금 강력하고 노련한 리더가 필요하다"며 "우리는 FIFA의 명예를 되찾아야 하며 내일 아침이면 우리는 그 일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우리는 부패뿐 아니라 인종 차별, 승부 조작, 약물과 폭력으로부터 FIFA를 지켜내야 한다"며 "축구는 세상을 감동시켜 더 좋은 세계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블라터 회장은 선거 이틀 전인 27일 스위스에서 FIFA 간부 7명이 부정부패 등의 혐의로 미국과 스위스 검찰에 의해 체포되면서 '부패의 몸통'으로 지목됐다.

일부에서는 블라터 회장의 소환도 임박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그는 이런 의혹을 의식한 듯 "이 같은 소용돌이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지 않을 것"이라며 "FIFA를 여러분과 함께 개혁해 나가겠다"고 밝힌 끝에 다섯 번째 임기를 이어가게 됐다.

알리 왕자의 사퇴로 5선이 확정된 뒤 다시 마이크 앞에 선 블라터 회장은 "나는 FIFA의 예전 위상을 되찾게 하는 책임을 다시 맡게 됐다"며 "투표가 진행되는 동안 명상을 하면서 신에게 FIFA가 원래 있어야 할 곳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기도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임기가 끝날 때 후임자에게 매우 강한 위상을 가진 FIFA를 물려주고 싶다"며 "렛츠고, 피파"를 외쳤다.

블라터 회장의 대항마로 나섰던 알리 왕자는 "우리가 처한 어려움을 이겨내려면 헌신적인 지도자가 필요하다"며 득표 활동에 나섰으나 블라터의 아성을 넘어서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알리 왕자는 "FIFA는 세계의 존경을 받는 단체가 돼야 한다"고 역설하며 "인종 등 모든 종류의 차별을 없애고 FIFA를 더 민주적이고 투명한 조직으로 만들겠다"고 다짐했지만 승산이 없어 보인 2차 투표를 앞두고 후보직을 사퇴했다.
연합뉴스

댓글이 8 개 있습니다.

  • 3 0
    허참...

    이늙은색히가 당선되는걸보면서 우리나라
    와왜이리닮았을꼬...
    청렴청빈한 인사들이많을텐데 부패한자가 다시선출되는거보면서
    우리나라 총리나 장관들 임명하는거하고 왜이리닮았니.

  • 1 0
    탈퇴

    한국을 올림픽, 월드컵 마피아 청정국으로 선언하자, 다 반납하고 영구 불참가 선언 하는 선진국이 되자.

  • 1 0
    정후성

    사마란치가 생각나는군요. 스페인 출신 외교관인데, IOC를 그 오래동안 쥐고 흔들었죠.
    결국 부패 혐의로 조사받았고
    그 뒤 김운룡 씨도 마찬가지.
    블라터는 스위스 출신, 그리고 집행위원 다수가 중남미의 듣보잡 국가 출신
    대체 축구 강국들은 다 빠지고, 저런 인간들이 잡고 앉아
    별 짓을 다하고...

  • 3 0
    지나가자

    부패에 무기력하고 무관심한건 우리만 그런게 아니구나...

  • 7 0
    눈돌이

    우리나라 전과14범 도 대통령 됐슈 겨우 그까지것 갖고 그러면 어떡해 명바기 대통령 님 도
    전과 14범인데 눈하나 깜작 안해 ㅋㅋㅋ

  • 2 0
    스캔들

    어디나 비리있지
    한국에선 협잡대통까지 만들어내고 국정원동원해서
    양키들 마음대로 되는게 없구먼
    불라터 락마시키려했건만

  • 6 0
    ㅉㅉ

    우리나라나 신경써!
    .
    정윤회 딸 승마 대표 선발 부정
    .
    태권도 협회 간부 아들 위해‘승부조작’
    전국체전 태권도 대표 선발 과정에서
    출전 선수의 아버지가 편파 판정에 항의하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
    "무조건 이기게 해줘라"…너무 쉬웠던 '태권도 승부조작'
    SBS 2014-10-30

  • 8 0
    부정부패무능 닭

    부정당선녀도 있는데 뭘그러냐구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