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SK텔레콤도 감원 착수, 고용상황 더욱 꽁꽁

대기업들 경쟁적으로 감원 등 구조조정 진행

SK텔레콤이 명예퇴직 보상금을 대폭 높이고 신청자격 요건도 완화, 대규모 감원을 단행한 KT에 이어 SK텔레콤도 감원에 착수한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SK텔레콤은 18일 특별퇴직제 신청 자격 요건을 완화하고 보상액을 확대하기로 노조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우선 퇴직자에 대한 보상액을 기본급 60개월치에서 80개월치로 대폭 높였다.

또한 종전에 근속기간 10년 이상이면서 만 45세 이상인 직원이었던 조건을 나이와 근속기간을 모두 충족하기 쉽지 않다는 지적에 따라 나이에 관계없이 근속기간이 15년 이상인 직원에게도 신청 자격을 부여하기로 했다.

SL텔레콤은 특별퇴직제가 2006년 시행돼온 제도로 명퇴나 구조조정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하나, 경쟁업체인 KT가 지난해 8천명을 명퇴시키는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단행한 이후에 나온 조치여서 재계에서는 구조조정 착수로 받아들이고 있다.

SK텔레콤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1조8천251억원을 기록하면서 전년(2013년)보다 9.2% 줄어든 것도 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재계는 보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1천500명을 강제 명퇴시킨 데 이어 주요 대기업들이 줄줄이 감원에 나서면서 고용상황은 더욱 꽁꽁 얼어붙는 분위기다.
박태견 기자

댓글이 4 개 있습니다.

  • 10 0
    이중강

    우리 나라 어디를 봐도 활력이 없다.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모두들 움츠려들고, 나서길 꺼리고...
    노무현 때 그 활력은 대체 어디로?
    노동자도 농민도 시민도 기업주도 다 싸우고 겨루고 타협했던 그 활력은 어디로?
    요즘 수출 주력 기업들이 줄줄이 고전하는데
    창조 경제라는게 고작 카지노에 규제 개혁에... 금리 인하로 부통산 경기나..

  • 4 0
    감우진

    경제라는 것이 분위기인 것 같아요. 대기업들이
    너도 감원 분위기로 나가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미래에 대한 불안 때문일터.
    이익 규모가 줄었다고 감원한다면, 대체 감원 안할 기업이 어디 있나요?
    대기업까지 미래를 불안 공포로 보는 이유가 뭘까요?
    이명박 이래 경제에 무기력 피로감 좌절감이 만연하고 있다.
    노동자 뿐만 아니라 기업 경영자들까지!

  • 2 0
    교정

    박기자님, "고용시장"이라는 말이 맞는 말인가요? "노동시장"이 맞는 말 아닌가요?
    "시장"이란 재화나 용역(서비스)이 거래되는 곳인데, "노동"은 서비스가 맞지만, "고용"은 재화도 서비스도 아니지 않습니까? 따라서 "고용시장"이 아니라 굳이 "고용"이라는 말을 쓰시려면 "고용상황"으로 쓰면 맞을 것 같습니다.

  • 7 0
    ㅋㅋㅋ

    SK텔레콤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1조8천251억원을 기록하면서 전년(2013년)보다 9.2% 줄어든 것도 한 요인
    결국 현재에 아무리 흑자가 나도 미래에 올 위기가 있다는 가정하에 언제든지 명퇴시킬 수 있음은 물론이고 정리해고도 할 것임.
    쌍차의 대법판결이 위와 같은 상황을 합법화시키는 것임.
    이제 노동자들 다 죽었쓰...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