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북한-러시아 외무장관 회담, 김정은 방러 논의한듯

김정은의 5월 러시아방문 초읽기

리수용 북한 외무상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13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회담했다고 러시아 외무부가 밝혔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언론 보도문을 통해 "라브로프 장관이 모스크바에 들른 리 장관과 만났다"며 "양자관계 발전, 한반도 및 동북아 지역 정세, 상호 관심사가 되는 국제 문제 등이 논의됐다"고 전했다.

모스크바 현지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리 외무상은 벨라루스 방문을 마치고 제3국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모스크바에 들렀다.

8일부터 나흘간 벨라루스를 방문하고 12일 모스크바에 도착한 리 외무상은 14일이나 15일께 제3국으로 출국할 것으로 전해졌다. 그의 행선지가 어딘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리 외무상은 애초 모스크바에서 별다른 공식 일정을 잡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으나 전격적으로 라브로프 장관을 만났다.

이 때문에 그가 러시아 측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방러 문제를 논의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앞서 크렘린궁은 지난 1월 김 제1위원장이 5월 러시아의 제2차 세계대전 승전 7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리 외무상은 앞서 5개월 전인 지난해 9~10월 열흘 동안 모스크바와 러시아 극동 지역을 방문하면서 라브로프 외무장관과 만난 바 있다.

모스크바 외교 소식통은 다음 달 북한의 부총리급 인사가 러시아를 방문해 김 제1위원장 방러 문제를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댓글이 4 개 있습니다.

  • 0 1
    라브로프

    북한은 아가리파이터

  • 1 0
    식민지냐??

    미국 백악관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러시아 정부로부터 초청 받은
    '70주년 전승기념일 행사'에 참석하지 말 것을
    공개리에 요구 2015-02-11
    .
    내정 간섭에 협박까지..

  • 2 0
    쥐닭때

    남의 나라일에 외 개누랑은 신경쓰나 가만히놔둬

  • 3 1
    아브라모비치

    70년째 지랄하는 병정놀이쇼 끝날때도 안됐냐?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