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현대차 한전땅 고가매입'에 뿔난 국민연금, 사외이사 선임거부권

정몽구 고가매입에 국민 돈 투자한 국민연금도 손실

국민연금이 현대차그룹이 한전 삼성동 땅을 공시지가의 3배에 사들이는 과정에 제동을 걸지 않았다는 이유로 현대모비스와 기아차의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 2명 재선임안에 대해 반대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했다.

국민연금은 11일 국민연금기금 주식 의결권 행사 전문위원회를 열고 지난해 9월 현대차그룹 컨소시엄(현대차, 현대모비스, 기아차)의 한전부지 매입과 관련된 이사 7명 중 이 2개사의 사외이사 2명 재선임안에 대해 반대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결정했다.

이들이 고가 매입에 제동을 걸지 않아 현대차그룹에 막대한 손실을 입히고 그후 시장의 반격으로 주가가 급락하면서 거액의 국민돈을 투자한 국민연금도 손실을 보게 됐다는 이유에서다.

국민연금은 그러나 이들 회사의 사내이사에 대해서는 경영의 안정성을 고려해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표명하지 않기로 해, 한계를 드러냈다.

국민연금은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에서 지분율이 대주주 일가보다 많은 최대 큰손이다.

현대차의 경우 정몽구 회장 등 대주주 일가가 5.2% 지분을 보유하고 있지만, 국민연금은 7%나 보유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도 국민연금 지분율이 8.0%로 정 회장(7.0%)보다 높으며, 기아차 역시 국민연금 지분율은 6.7%인 반해 정의선 부회장 지분은 1.7%에 불과하다.
박태견 기자

댓글이 6 개 있습니다.

  • 0 0
    현대차가 한국것?

    국민연금은 정부가 대신 관리해주는 국민위탁금이다.
    국민연금이 현대그룹 대주주인것은 맞지만 더 큰 대주주들은 외국인 투자회사들이다.

  • 5 0
    최종보스

    재벌을 굴복시키려면 최소한 이거 정도 카드는 준비해야 하지
    불매운동 따위로는 택두 없다

  • 4 1
    사전정지작업

    이쯤 되면 정권 바뀌면 재벌은 죽었다를 복창해야겠네
    냄비 여론 따위 장애물과는 비교할 수 없는 대주주 국민연금이라~
    김대중의 계획이 드디어 결실을 맺는 건가?

  • 9 0
    국민연금 배신자

    국민연금은 삼성전자의 대주주이다. 그 삼성전자는 자기들이 어떤 독극물을 가지고 있는지 정부에 보고 조차 하지 않는다. 또 삼성전자의 노동조건이 열악하고 시장에서 과점을 이루어 소비자에게 제품을 비싸게 파는데 국민연금은 대주주이며 전혀 개선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
    이것은 명백히 연금가입자에 대한 배신이다.

  • 9 0
    시간끌기

    국민연금 관리책임자는 목숨걸고 국민연금 지켜야한다. 한전땅매입으로 국민연금이 손실이 발생 했다면 현대차 등 경영권전반을 회수해서 경영권을 전문경영인 체제로 가야 하 잖소? 최대주주가 경영권 행사하지않는 이유는 뒷 돈 때문 입니까? 국민연금 운영현황표 알기쉽게, 보기쉽게,공인회게사 검증거처, 이순신장군동상앞에 크게만들어 게시하시오! 국민연금잘운영되고있나요?

  • 22 0
    ㅋㅋㅋ

    [한국개발연구원(KDI) 보고서 - 2016년부터 집값폭락]
    http://www.newsf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476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