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최경환, 국민에게 수십조 피해 입힌 민자사업 활성화라니"

경실련 "건설업계에 새 돈벌이 만들어주려 해"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9일 민간투자사업 활성화를 통해 경기를 부양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경실련은 "경기활성화를 명분으로 한 무분별한 민자사업 활성화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논평을 통해 이같이 밝힌 뒤, "무분별한 민자사업 확대는 자칫 시민부담 증가와 경제양극화를 심화시켜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될 수 밖에 없다. 정부가 제도의 개선이나 사회적합의 없이 무분별하게 민자사업을 확대한다면 후손들에게 더욱 큰 짐을 지울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경실련은 "지난해로 도입 20년이 된 민자사업은 약 100조원이 투자되며 사회기반시설(SOC)공급에 일조했다"면서 "그러나 경쟁부재, 정보 독점 및 철저한 비밀주의, 최소운영수입보장제도(MRG) 제도, 건설 보조금 등 수많은 문제점을 동반했다. MRG의 경우, 수조원의 예산낭비가 지적되자 민간투자기본계획에서 삭제되어 신규 사업에는 적용되고 있지 않지만, 지금까지 44개 사업에 4.2조원의 MRG를 지원했으며, 앞으로 부담해야 할 액수는 수십조 원에 이른다"며 국민에게 수십조 피해가 전가됐음을 지적했다.

경실련은 이어 "결국 민자사업은 민간사업자와 먹튀 투기자본 등이 막대한 수익을 거둬가는 등 공공의 이익보다 민간의 이득이 훨씬 큰 사업으로 전락했다"면서 "그러나 정부와 정치권은 잘못된 제도를 바로잡기보다는 민자사업 대상사업 확대, BTL민간제안 허용 등 건설업계의 일감을 만들어 주기 위한 각종 법안과 정책을 남발하고 있다. 도로, 철도 등 민자사업으로 비싼 값을 지불해왔던 시설들이 포화에 이르자 새로운 돈벌이 민자사업 분야를 정부가 만들어 주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실련은 결론적으로 "민자사업 활성화는 일부 대기업의 건설 물량 증가로는 이어질 수 있겠지만 세금낭비, 시민 부담 증가 등 부작용이 더 크다"며 "경실련은 앞으로 정부의 민자사업 확대 정책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부당함을 알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혜영 기자

댓글이 7 개 있습니다.

  • 2 0
    큰일났다!

    최경환같은 도덕적으로 의심가는 인물이 지금 세계경제 화폐전쟁 벌어진 이 엄중한 시점에 경제핵심자리에 놓아둔것 자체가 잘못된거다 마치 임진왜란때 권력에 빌붙은 인간들 오히려 이순신장군 계급장 떼고 나라 망친것과 다름이 없다 도둑에게 우리나라 곳간맡겨 한바탕 거나하게 쳐먹고 마시겠다는거아냐? 역사에서 배우지 못한 나라는 반드시 망하게된다 꺼져라 역적들아!

  • 4 0
    쪽팔려

    쥐섺끼들 곳간 말아먹기 5년에 나라가 휘청하고 있는데 그 종자들이 또 5년을 말아쳐 먹을려고 쥐랄들을 떤다 꼴갑들 떠느라고 말아먹고 개쥐랄폼 잡느라 말아먹고 쥐들 배때지에 쳐 넣으려고 꼼수부리고 한국이란 나라가 페스트균에 미쳐서 망해가는 구나 젊은애들은 쪽바리대출자금으로 꽁꽁 묶어놓고 골망난 영감태기들은 쩐 몇푼으로 부려먹고 뇌없는 인간들은 그럭저럭

  • 3 0
    이놈이

    학실히 미치기는 미쳤구나

  • 4 0
    유신

    공주마마가 비자금이 마니 필요한가보다.
    경화나.. 니가 그 역할을 최적아니냐?

  • 11 0
    창조공구리

    전국의 모든 산을 공구리로 덮어라 개눌당 종자들아..

  • 19 0
    미쳐 돌아간다

    그래 누가 뭐해도 돈 빼먹을 곳은 민자 뿐이란 얘기지
    얼른 한 판 해먹어야 할텐데
    명박이에게 한 판 만들어주는라 못 챙겼는데
    얼른 한 판 챙겨나올려면
    마음이 조급하겟다
    미친놈들이 저렇게 설쳐대니
    세상이 뭣도 모르고 깨춤을 추고있다
    나라가 아주 미쳐돌아간다

  • 13 0
    일본세작색출

    쥐박이 정권에서 국민 혈세를 펑펑 써댄 놈들이
    다시 닥그네 정권에서 국민 혈세를 탕진하려고 하는건가?
    그 놈이 그 놈인 놈들이 2개 정권에서 활개치며
    나라를 거덜내려 하고 있다는 말인가?
    이 놈들은 일본 제국주의 잔존세력들이
    한반도에 심어놓은 일본의 세작들 아닌가?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