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그리스 총선, 급진좌파 시리자 압승

부채 절반 탕감 요구, 유로화 가치 추가 하락

25일(현지시간) 치러진 그리스 총선에서 긴축에 반대하는 급진좌파연합(시리자)이 압승을 거둘 것으로 전망됐다.

그리스 내무부가 개표 초반 상황을 토대로 발표한 1차 전망에서 시리자가 득표율 36.5%로 1위를 차지해 안토니스 사마라스 총리가 당수인 신민당(27.7%)을 누르고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됐다.

다만, 시리자는 전체 의석 300석 가운데 150석을 얻을 것으로 전망돼 단독으로 정부를 구성할 수 있는 과반의석(151석)을 확보할지는 불투명하다.

3위는 네오나치 성향의 극우정당인 황금새벽당으로 6.3%(17석)를 득표할 것으로 예상됐으며 이어 중도 성향의 신생정당인 포타미(5.9%, 16석), 공산당(5.6%, 15석), 사회당(4.8%, 13석), 그리스독립당(4.7%, 13석) 등이 뒤를 이었다.

앞서 그리스 방송사 스카이TV와 알파TV 등은 출구조사 결과 시리자의 득표율은 35.5∼39%로 1위를 차지해 신민당(23∼27%)보다 최대 12%포인트 앞설 것으로 예측됐다고 보도했다.

시리자가 출구조사 결과대로 득표한다면 의석수는 146∼158석으로 전망돼 단독으로 정부를 구성할 수도 있다.

그리스 총선에서 최다 득표한 정당은 추가로 50석을 받기 때문에 전체 의석수 300석 가운데 과반을 차지해 단독정부를 구성하기 위한 최저 득표율은 37% 정도로 추정된다.

출구조사 결과 3위는 포타미(6.4∼8%)와 황금새벽당(6.4∼8%)이 차지했고, 공산당(4.7∼5.7%), 사회당(4.2∼5.2%), 그리스독립당(3.5∼4.5%) 등이 원내 진출이 가능한 득표율 3%를 넘길 것으로 전망됐다.

시리자의 파노스 스쿠르레티스 대변인은 출구조사 발표 직후 기자회견에서 시리자의 승리는 유럽에 고통의 경감을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시리자는 여론조사에서 줄곧 1위를 유지했으며 지난 23일 발표된 최종 여론조사에서도 시리자는 지지율 31∼33%대로 신민당을 최대 6.7%포인트 앞섰다. 다만 시리자 단독으로 정부를 구성할 수 있는 지지율에는 다소 못미쳤다.

개표 결과 시리자가 과반의석을 확보하지 못하면 4위로 예상된 포타미나 사회당 등과 연립정부를 구성할 것으로 점쳐진다.

시리자가 승리한다면 그리스 현대정치사에서 처음으로 급진 좌파 정부가 들어서고, 알렉시스 치프라스(40) 대표는 최연소 총리가 된다.

치프라스 대표는 긴축정책에 반대하며 채무탕감을 요구해 국제통화기금(IMF), 유럽연합(EU), 유럽중앙은행(ECB)으로 구성된 채권단 '트로이카'와 구제금융 협상에서 충돌이 예상되며 일각에선 그리스가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에서 탈퇴하는 이른바 '그렉시트'(Grexit) 우려도 제기했다.

이에 따라 호주 외환시장에서는 유로 가치가 하락했다. 유로화는 출구조사가 나온 직후 유로당 1.1170달러에 거래돼 지난주의 1.115달러보다 떨어졌다.
연합뉴스

댓글이 14 개 있습니다.

  • 2 0
    알고깝쳐라

    오죽하면.... 미국이.... 에프비아이를 재무부밑에서 창설했겠냐.... 미국이 우파들의 낙원이지만... 그들은 조세정의 만큼은 양보하지 않는다... 그게 국가 유지의 핵심이다.... 요즘 오바마가 꺼내든 부자증세도 상통한 논리에서 나오는거다....

  • 4 0
    알고깝쳐라

    그리고 올림픽... 이런거 좀 그만하자... 마이 무따 아니가... 이젠 금메달 같은거 따도 별로 재미도 없드라.... 왜 가진놈들 파티나 열고 투기바람으로 돈버는 잔치에 치킨먹으며 금메달 몇개따는 구경하는 댓가로 세금을 쏟아 붓는짓을 처보며 히죽거리는지... 몇번을 더 속아야 정신차릴래?

  • 2 0
    알고깝쳐라

    한나라의 경제가 어렵다.... 고 할때 제일 먼저 들여다 볼께...아니 한가지만 봐도 답나온다.. 바로 세금구조... 여기서 중요한게 흔히들 말하는 조세정의... 탈법 불법없이 형평성에 맞게 정상적인 세금을 거두고 쓰는게 모든 문제의 키워드다... 우리처럼 대기업 재벌들은 수조원식 창고에 쌓아두고 노동자만 유리지갑에서 쏙쏙 거둬가는 구조는.. 망길이다..

  • 3 0
    알고깝쳐라

    한가지 알아둘게 그리스 내의 기존 정치구도인 좌우파 개념으로 보면 답이없다... 좌우파 내부 모두가.. 이른바 기득권과 커넥션을 모두 가지고 있고.... 이들의 분탕질로 나라가 망직전까지 갔으며... 뒤늦게 국민들이 눈치챘지만... 그들은 조용히 극우당과 함께 낄낄거리고 있는 상태다...

  • 3 0
    알고깝쳐라

    자 그럼 좌파는? 저들 좌파가 제대로 정신머리 박힌자들이냐... 아니다.. 그들도 많은 세월이 흐르면서 기득권에 일정 커넥션을 가지고 있어 변화의 동력을 이끌어낼 수없는 수준까지 떨어져있다... 그래서 급진좌파 소리듣는 시라자가 정권을 쥐게된거다.. 시라자가 제대로 변화를 끌어낼지는 모른다 그들 역량을 본적이 없으니..

  • 3 0
    알고깝쳐라

    기득권은 eu가입이 모든걸 해결해줄것 처럼 떠들어댔고.. 내부의 세금구조는 고칠 생각을 않고 오히려 지들 배불리는대 혈안이되어 올림픽이니 뭐니 바람 넣느라 바빴지... 무식한 국민은 홀딱속아서 니나노 찾다가 어느날 보니 속빈강정.. 훅 망한거다...

  • 3 0
    알고깝쳐라

    그리스 문제의 핵심은 탈세다. 특히 부자들의 탈세... 눈높이는 eu의 복지수준을 보고있는대 실상은 텅텅 빈 재정.. 오나시스를 배출한 전력답게... 있는자들이 세금을 안내는 구조에 대놓고 탈세하는 사회다... 버틸수 있겠니? 거기에 eu가입에 눈먼 우파정권의 무분별한 공약과 투기유도..

  • 3 0
    소크라테스

    이 등신들이 소로스패거리의 탐욕을 아직 모르네. 절반 탕감? 버펫 집 개가 웃을 소리다

  • 13 0
    다음은 한국

    세금 걷는가 보면
    한국도 거의 그리스수준인데
    한국 저능아들은
    계속 새누리당이네

  • 10 0
    다음은 한국

    한국이 그 뒤를 따르겠군

  • 3 0
    천민

    ㅋㅋㅋ출구조사 그거 울나라 댓통선거때 본니깐 틀리던데~~막상 전자개표해보니 51.6%더라구

  • 0 9
    다시투표

    EU는 그리스의 부채탕감 요구사항을 들어줄리 없고, 시리자는 공약을 지키지 못할 것이고 유로존에서 탈퇴하지도 못할 것이다. 결국 정부는 무너지고 그리스는 다시 투표를 하게 될 것이다.

  • 8 0
    시민

    그리스가 망해가는 가장 큰 이유가 세금을 낼 수 있는 부자들이 탈세하기 때문이다.
    이런 부폐한 부자들을 한번에 청소하고 새로운 나라로 맹글기 위해서는
    급진좌파가 등장해서 부폐하고 사악한 부자들을 한번은 청소할 필요가 있다고 믿어진다.
    우리나라도 안심하지 말라!
    부자들이 계속 이렇게 부폐하고 탈세하고,
    부자들만 잘 사는 나라로 계속 될 수는 없다.

  • 4 0
    스펙트럼이 무지넓네

    ㅋ 황금새벽당... 이름도 참. 우리로 말하면 일베같은 애들인데. 공산당도 있고. 재밌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