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대구 <매일신문> "정부, 아예 현실에 눈 감고 있어"

"정책불신 초래한 기재부 엄히 문책해야"

대구 <매일신문>은 21일 '13월의 세금폭탄' 파동과 관련, "수많은 근로소득자가 ‘세금 덤터기’를 쓴 가장 큰 원인은 정부의 엉터리 세수 추계 때문"이라며 정부의 무능을 질타했다.

'대구의 조선일보'라 불리는 <매일신문>은 이날 사설을 통해 이같이 질타한 뒤, "국민 모두에 큰 영향을 주는 세법을 고치면서 면밀한 검토도 없이 건성건성 세수 추계를 한 탓이다. 뒤늦게 드러났지만 1천600만 명에 가까운 근로소득자 중 연봉 구간별로 각종 공제항목별 표준액을 고작 1명씩 달랑 16명을 기준해 평균값을 뽑아 세수 증감 효과를 따지고 세법을 고쳤다니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개탄했다.

사설은 이어 "당초 정부는 세법 개정으로 전체 근로자의 15%가량인 연봉 5천500만원 이상 근로소득자의 세금 부담이 다소 늘 것이라고 홍보했다. 하지만 납세자연맹이 회원 1만여 명의 연말정산 데이터를 대입해 분석해보니 80% 이상이 지난해보다 세금을 더 물어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실상이 이럼에도 정부가 계속 '적게 떼고 적게 돌려주는 방식으로 바꿔서 그렇다'거나 '홍보가 부족했다'는 말로 둘러대는 것은 아예 현실에 눈감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거듭 정부를 질타했다.

사설은 국회에 대해서도 "세법 개정안을 제대로 심의도 않고 무사통과 시킨 국회 책임도 크다. 2013년 1월 소득세법 개정안 처리 당시 투표에 참여한 국회의원 286명 중 245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반대는 고작 6명(기권 35명)뿐이었다"면서 "이러고도 여야가 서로 네 탓만 하고 책임을 상대에 돌리는 것은 완전 코미디"라고 힐난했다.

사설은 결론적으로 "정부와 국회는 이번 혼란에 대해 당장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 정부 정책에 대한 불신을 초래한 실무 부처에 대해서도 엄히 문책해야 한다"면서 "민간단체보다 일 처리가 형편없다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세법을 세밀히 재검토하고 문제가 된 부분은 현실에 맞게 고쳐야 한다"며 기재부 문책 등을 촉구했다.
최병성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 개 있습니다.

  • 23 0
    언론은 머했게

    그때 느그들은 머 했는데?
    느그 찌라시들은 책임없다 이말인가?
    이 나라 요 모양 만드는데 젤 일조한것은 바러 그대 언론 아니던가?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