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국토부, 조현아에 12일 오전 출두 요청

강도높은 조사로 징계 강력 시사

'땅콩 리턴' 사건과 관련해 국토교통부가 조현아 대한항공[003490] 부사장을 이번 주중으로 조사하기로 하고 12일 오전 출두를 요청했다.

국토부는 "조만간 승객 인터뷰 등을 마무리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이번 주 중 대한항공 조 부사장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이광희 국토부 운항안전과장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내일 오전 10시까지 출두해달라고 통보했으나 대한항공 측에서 '내일 출두는 어렵지만 국토부의 사실관계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해왔다"면서 "조 부사장에 대한 직접조사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이른 시일에 조사에 임할 것을 오늘중 재차 강력히 통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부사장에 대한 조사는 김포공항 근처에 있는 항공안전감독관실에서 할 예정이라고 이 과장은 덧붙였다.

국토부는 이번 사건이 알려진 지난 8일 8명의 조사팀을 구성하고 조사를 시작해 기장, 사무장, 객실 승무원 등 10명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조사했다.

조 부사장이 기내에서 고성을 질렀는지와 램프리턴(비행기를 탑승게이트로 되돌리는 일) 경위, 승무원이 비행기에서 내리게 된 경위 등 3가지가 사실조사의 핵심이다. 조 부사장이 객실승무원과 기장에게 어떤 영향을 미쳐 이륙 전의 비행기를 되돌렸는지를 밝힌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승무원 간의 진술이 엇갈리고 있어 객관적이고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당시 탑승객에 대한 참고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항공사에 승객 명단과 연락처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과장은 승무원 등의 진술 내용은 구체적으로 말할 수 없다면서 "(조 부사장의)고성이 있었느냐에 대해 사실관계가 엇갈리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한항공도 10일 입장자료에서 해당 승무원의 진술을 인용해 "조 부사장이 기내에서 다소 언성을 높인 것은 사실"이라는 점은 인정한 상황이다.

이 과장은 정확한 사실관계를 규명하려면 승무원 진술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렵다면서 승객의 진술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승무원 신분으로 부사장에게 불리한 진술을 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사건이 일어난 1등석에 있던 탑승객 1명과 1등석 바로 뒤 일반석 승객 등의 객관적 진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대한항공이 승객의 동의를 얻는다면서 이틀째 연락처를 주지 않고 있다면서 "탑승객의 도움이 필요하다. 승객이 제보해준다면 항공사 도움 없이도 조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10일 대한항공 임원 5명을 불러 진실 규명을 위해 적극 협조하고 필요한 자료도 제공하라고 강력하게 경고했다"고 덧붙였다.

이 과장은 진술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관제 녹음이나 조종사와 운항관리사의 대화 내용 등도 살펴볼 것이라고 했다.

기장과 사무장간의 인터폰 대화는 녹음이 되지 않으며 조종실 안의 대화는 비행 마지막 2시간만 녹음되기 때문에 이륙 준비 당시 조종사 간에 어떤 이야기가 오갔는지는 남아있지 않다고 그는 설명했다.

대한항공 항공기는 5일(현지시간) 뉴욕 JFK공항에서 출발이 예정보다 16분 늦어졌으며 인천공항 도착은 11분 늦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부는 사실관계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항공법과 항공보안법 적용 여부를 검토해 위반 사항이 있으면 법령에 따라 엄정히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과장은 "일반적으로 이 사건이 아니더라도 항공법에서는 사고를 냈을 때 운항정지나, 과징금, 과태료 등의 조치가 있다. 형사적으로도 징벌할 수 있다"면서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조사를 마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서울서부지검에서도 사건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국토부는 관련 사건의 주무부처로서 검찰 조사에도 긴밀히 협조할 것"이라고 했다.

서부지검은 참여연대가 조 부사장을 고발한 이후 형사 5부에 사건을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한 상황이다.

이 과장은 "항공법 위반 문제 등에 대한 법리적 판단을 국토부가 할 부분이 있고 검찰이 할 부분이 있으므로 검찰조사와 별개로 사실관계 조사는 꼭 필요하다"고 했다.

조 부사장은 전날 사표를 냈으며 곧 수리될 것이라고 대한항공 측은 밝혔다.

조양호 한진그룹의 맏딸인 조 부사장은 5일 뉴욕발 대한항공 1등석에서 승무원의 견과류 제공 서비스를 문제삼아 사무장을 질책하며 항공기를 되돌려 사무장을 내리게 해 월권논란을 불러왔다.
연합뉴스

댓글이 5 개 있습니다.

  • 1 2
    폴리애널

    밑의 댓글들을 보니 뷰스의 독자들은 하수들이 너무 많다
    정윤회를 지우기위한 검찰의 고도 전략이다
    조 부사장의 건은 현재의 상황을 고려하면 뉴스꺼리도 안된다

  • 0 0
    노경균

    선수들끼리 왜 그래?
    공생관계가 이까짓 일로 깨져서야 쓰남?ㅋ

  • 11 0
    한진 조가놈덜

    한진 그릅 조가놈 조상 때부터 대대로 내려오면서 못된 호로 개같은 놈덜이라고 한다 조양호 아들딸 싸가지없는건 기본이고 어른 아이 안가리고 욕지껄이 찍찍 해대고 고함 지르느건 에사고 직원 빰까지 때리는건 보통이라고 한다 싸가지막말 집안은 망 해야 한다 이제부터 도덕성 더러운 조양호 일가 망하게 한진 불매 운동 하자

  • 2 56
    ㅋㅋㅋㅋ

    언제부터 국토부가 사람 오라 가라 하는 기관이 됐냐? ㅋ
    조여사께서 장관넘한테 한마디 하시게꾼 ㅋ

  • 21 0
    개작두대령 조현아

    국토부가 왜 조사를 하냐?...검찰이 알아서 쇠고랑채울 일이지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