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김대환 노사정위원장, 최경환의 '정규직 해고완화' 질타

"지금은 임금-근로시간 개편부터 해야"

김대환 경제발전노사정위원장은 30일 최경환 경제부총리의 '정규직 해고 완화' 발언에 대해 "해고 요건 완화 등은 맞는 방향도 아니고 논의할 시기도 아니다"라며 정면 반박했다.

김대환 위원장은 30일 오전 KBS '일요진단'과의 인터뷰에서 "해고를 시키는 것은 유연화 과정에 있어서 마지막 수순이 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해고 논란으로 인해 갈등을 유발하기보다는 지금은 임금이나 근로시간 개편 같은 가능한 것부터 먼저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며 "경영계도 같은 인식을 하고 있다"고 최 부총리를 거듭 힐난했다.

그는 또한 정부가 다음달 발표 예정인 비정규직 종합대책 가운데 기간제 고용을 2년에서 3년으로 연장하는 안에 대해서도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상시 지속가능한 업무의 경우 무기계약직이나 정규직 전환 약속을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약속 이행을 압박했다.

그는 통상임금 논란과 관련해선 "사측에서는 통상임금에 정기상여금을 넣고 노측에서는 소급 3년 적용을 양보해서 서로 타협을 이룰 수 있다"고 절충안을 제시했다.

그는 특히 "노사정 모두 장시간 근로를 줄여야 한다고 동의하는 만큼 전체 일자리가 늘어나는 방향으로 근로 시간을 줄여나가는 접근이 필요하다"며 '일자리 나누기'를 강조했다.
최병성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2 개 있습니다.

  • 10 0
    최경환

    노동자들이 피땀 흘려 벌어들인돈 재벌놈덜이 임금 착취로 쓰지않고 적립해논돈 500조 정부에서 전부 압수해 국고로 환수 조치하고 돈없어 누리과정 급식 못한다고 하지말고 이돈으로 어린이 보육 하고 고등학교 까지 배불리 학생 밥먹여라

  • 15 0
    문자로 해고 통보

    사내 보유금 500조를 꿍치고, 경제가 호황이던 시절에도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2년이 되기전에 비정규직 짤라 냈던 기업들을 믿으라고. 최경환은 극단적 시장주의자 인가..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