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중일 정상회담 개최 합의, 2년반만에

한일 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관심 집중

중국과 일본이 10∼11일 베이징(北京)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양자 정상회담을 개최할 것이라고 교도통신과 NHK 등 일본 언론이 7일 보도했다.

NHK는 이날 양측이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향으로 구체적 조정에 들어가기로 합의했다고 긴급 뉴스로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양측의 정상회담 개최가 굳어졌다고 일본 정부 당국자를 인용해 타전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7일 'BS후지' 방송에 출연, 정상회담을 위한 환경정비가 됐다고 상황을 평가하고 "일본도 중국도 정상회담을 하는 것이 양국에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있는 것은 틀림없다"고 말했다.

또 중국을 방문 중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도 "현시점에서 (정상회담 개최가) 아직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개최를 시야에 넣은 채 구체적인 조정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과 8일께 회담을 갖고 정상회담과 관련한 후속 조율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교도는 전했다.

양국 간에 정식 정상회담이 열리기는 2012년 5월 후진타오(胡錦濤) 당시 국가주석과 일본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당시 총리(민주당)가 러시아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 때 만난 이후 2년 6개월만이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총리 사이에는 첫 정식 회담이 된다.

그간 일본 측은 조건없는 정상회담 개최를 요구해온 반면 중국 측은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영유권 분쟁 존재를 인정할 것, 아베 총리가 야스쿠니(靖國)신사에 더는 참배하지 않을 것 등을 정상회담의 조건으로 요구해왔다.

양국의 이 같은 견해차는 아베 총리의 '외교책사'로 불리는 야치 쇼타로(谷內正太郞) 국가안보국장이 6∼7일 베이징을 방문,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외교담당 국무위원과 정상회담 개최 문제를 조율하는 과정에서 좁혀진 것으로 추정된다.

이날 중국과 일본은 양 국무위원과 야치 국장 사이의 회담에서 센카쿠 관련 사항을 담은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한 4대 원칙'에 합의했다고 동시에 발표했다.

4대 원칙은 "센카쿠 열도(중국 측 발표는 댜오위다오) 등 동중국해에서 최근 몇 년 새 조성된 긴장국면에 대해 서로 다른 주장을 펼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면서도 대화와 협상을 통해 정세 악화를 방지하고 위기관리 시스템을 조성해 불의의 사태를 방지해 나가기로 했다"는 문구를 담았다.

또 "양국간 전략적 호혜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는 내용과 '역사를 직시하고 미래로 향한다'는 정신에 입각, 양국 관계의 영향을 주는 정치적 장애를 극복해 나가자는 데 대해 일부 합의를 이뤘다"는 문구도 포함됐다.

이어 양국은 다자와 양자 채널을 활용해 정치, 외교, 안보 분야의 대화를 서서히 재개하고 정치적 상호 신뢰 관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는데 의견 일치를 봤다는 내용도 들어갔다.
연합뉴스

댓글이 5 개 있습니다.

  • 0 0
    어떤년은

    7시간동안 그거하다가 왕따되는거야?

  • 3 0
    애교만 떨고있슴요

    우리 애교부는 중일회담이 안 될 거라고 예측하고 있었고, 뒷통수 쎄리 맞고 우왕좌왕 콩 볶고 있다고 함.ㅋ

  • 4 1
    77

    중국앞에 무기력하게 굴복하고 조어도가 영토분쟁지역임을 인정한 아베의 초라한 모습에서 아시아의 제왕이 누구인지 쉽게 드러나네.

  • 5 0
    한복외교의 최후

    개 쫓던 닭, 낙동강 계란이 돼 부럿네. 이러다 북.일 수교까지 되면 완전 꽁지 빠진...

  • 1 1
    ㅎㅎ

    조어도를 옛날 우수리섬처럼 만들어야 중일 태자당들이 오래 해처먹지?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