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대책회의 "여러모로 미흡한 미완성의 방안"

"국민이 주도하는 진상규명 운동 본격화해야"

세월호참사국민대책회의는 31일 여야의 세월호특별법 합의와 관련, "성역 없는 진상규명을 가능케 할 법적 수단으로서는 여러모로 미흡한 미완성의 방안"이라며 비판적 평가를 했다.

대책회의는 이날 밤 논평을 통해 이같이 밝힌 뒤, "성역 없이 참사의 진상을 조사할 진상조사위원회의 구성과 조사권한에 제약이 적지 않고, 독립된 수사와 기소를 보장할 수단 역시 크게 미흡하다"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대책회의는 이어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조사하고 수사할 진상조사위원회와 특별검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권력으로부터의 독립 즉, 청와대와 정부여당의 영향력 행사로부터의 독립"이라며 "이 합의안은 성역 없는 진상규명으로 가기 위한 지극히 불안정하고 출발선일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대책회의는 "특별법의 제정과정과 병행하여 유가족과 국민이 주도하는 진상규명과 책임추궁 운동도 본격화해야 한다. 미완의 특별법, 미흡한 독립성을 채우고 개선하여 진실을 밝힐 주체는 국민과 유가족"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논평 전문.

미흡하고 미완인 세월호 특별법 양당 합의

세월호 참사 200일을 하루 앞둔 오늘(10/31)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이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종료하고 합의안을 내놨다. 그러나 양당이 마련한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은 성역 없는 진상규명을 가능케 할 법적 수단으로서는 여러모로 미흡한 미완성의 방안이다.

성역 없이 참사의 진상을 조사할 진상조사위원회의 구성과 조사권한에 제약이 적지 않고, 독립된 수사와 기소를 보장할 수단 역시 크게 미흡하다. 우선, 조사권을 행사할 위원회 위원장을 유가족들이 추천하도록 한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조사대상이 될 정부와 책임을 공유하는 여당이 추천하는 위원이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으로서 조사 실무를 챙기도록 한 것은 이 위원회 활동의 독립성에 장애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특검 후보 4인의 추천과정에 유가족의 참여를 배제하고 여당은 참여할 수 있게 한 9월 30일 합의의 골격을 그대로 둔 것도, 여당이 유가족들에게 사전 동의를 구한다는 단서를 추가한 것에도 불구하고 성역 없는 수사와 기소를 불투명하게 하는 독소조항이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이 이 미흡하고 미완의 협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국민과 유가족에게 약속한 ’10월 말 법 제정’ 약속을 재차 어긴 것도 오점이다.

다시 강조하건대,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조사하고 수사할 진상조사위원회와 특별검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권력으로부터의 독립 즉, 청와대와 정부여당의 영향력 행사로부터의 독립이다. 이 합의안은 성역 없는 진상규명으로 가기 위한 지극히 불안정하고 출발선일 따름이다. 특별법의 제정과정과 병행하여 유가족과 국민이 주도하는 진상규명과 책임추궁 운동도 본격화해야 한다. 미완의 특별법, 미흡한 독립성을 채우고 개선하여 진실을 밝힐 주체는 국민과 유가족이다. 또한 미흡한 특별법이지만 이 법은 유가족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이에 화답한 국민들의 힘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2014년 10월 31일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최병성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4 개 있습니다.

  • 1 0
    진실없이

    알 수 없는 미래로 발을 내딛으라는 박근혜, 새누리당, 새정치민주연합이 제정신인가?
    왜 승객을 구하지 않았는가? 왜 선장은 위험한 질주를 했는가?
    왜 진실을 밝히려 하지 않는가?
    이대로 한 발자국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진실을 밝혀라!

  • 1 0
    쓰레기

    결국 청와대 여당하잔데로 되었네
    이 지랄을 허자고 단식허고 그 고생을 했냐

  • 5 30
    신바람

    기왕 여기까지 온것
    유가족 여려분 수사권과 기소권이 없은 특별법
    진상규명 제대로 될것 같지가 안으니 참여 안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 3 62
    ㅋㅋㅋ

    아래 무당인지 역학자인지 모르겠으나 얼토당토 않은 선전은 집어 치우시오, 사주팔자라는 것은 난해,난월,난날,난시에 의해 이미 정해져 있다라고 하는데 이미 정해진 것을 무슨 방법으로 바꾼단 말이오.앞뒤 안맞는 자가당착도 유분수지..되 먹지 못한 잡소리로 혹세무민하니까 미신 취급 당한다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