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현대중, 2분기 '1조 적자' 이어 3분기엔 '2조 적자'

한국조선업 벼랑끝 위기에 봉착했나

2분기에 1조원의 영업손실을 냈던 현대중공업이 3분기에는 무려 2조원에 가까운 천문학적 영업손실을 내, 한국 조선업이 벼랑 끝 위기에 봉착한 게 아니냐는 충격을 안겨주었다.

현대중공업은 30일 올해 3분기에 매출 12조4천40억원, 영업손실 1조9천346억원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이같은 영업손실 액수는 앞서 지난 2분기에 수립했던 1조1천37억원의 창립후 사상최대 영업손실 규모를 경신한 것으로, 현대중의 올해 누적 적자는 3조원을 넘어섰다.

현대중은 작년 4분기에 871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이후 올해 1분기 1천889억원에 이어 시간이 흐를수록 영업손실 규모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특히 3분기 실적은 소폭 흑자 또는 천억원대의 적자를 낼 것으로 전망했던 증권가 예측을 완전히 뒤엎는 것이어서 시장에서 큰 충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처럼 거대 손실이 발생한 것은 조선 분야와 플랜트 분야의 공사손실충당금과 공정 지연에 따라 비용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을 포함한 조선 부문에서는 반잠수식시추선, 5만t급 석유화학제품운반선 등 건조 경험이 부족한 특수선박, 난도 높은 사양의 선박에 대한 작업 일수 증가로 공사손실충당금 4천642억원을 포함해 1조1천459억원의 영업손실이 났다.

플랜트부문에서도 사우디아라비아의 제다사우스와 슈퀘이크 등 대형 화력발전소 공사에서 공사손실충당금 5천922억원을 비롯해 7천791억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현대중공업은 "주주, 고객, 시장에 좋지 않은 결과를 보여드려 안타깝지만 전 사업부문에 걸쳐 예측 가능한 손실 요인을 모두 반영해 시장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며 "4분기에는 반드시 흑자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태견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5 개 있습니다.

  • 0 0
    걱정이다

    사실상 명박이때 세계금융위기때부터 적자가 지속됐겠지. 지금까지는 분식회계로 틀어막아 왔는데, 이제는 더 이상 막을 수도 없으니 터트린거라 보인다. 몽주니가 대통이 됐으면 온 나라를 배로 채워 적자를 만회했을텐데 아쉽겠다.

  • 10 0
    몽즙한잔 하실래예

    2분기에 그동안 문제 된거 다 털고 그래서 1조 적자라 생각했는데..
    쭌이형 쓸데없는 취미생활(정치)접고 회사나 신경 좀 쓰지?

  • 17 1
    귀족노조

    공부하란 말이야. 중국놈들 다 만드는 쉬운거 말고

  • 31 1
    이제 때가 온다

    때가 온다
    매국쥐박이 무리들에게 하늘이 벌 할 때가 올 것이다

  • 1 76
    재벌이조아

    좌파놈들 좋겠네
    재벌이 자빠지니
    지들 짤리는건 생각 안하고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