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수출 체감경기, 5년7개월래 최저로 추락

산업생산 두달 연속 감소, 소비 3년 7개월만에 최대 감소

산업생산이 두달 연속 감속하는가 하면 제조업 체감경기가 연중 최저치로 추락하고 특히 수출 체감경기는 5년 7개월만에 최저치로 곤두박질치는 등, 최경환 경제팀의 전방위 경기 부양에도 실물경제가 급속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월 수출 체감경기, 5년 7개월래 최저

30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10월 제조업의 업황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전월보다 2포인트 떨어진 72로 연중 최저치로 추락했다.

지난 4월 82였던 BSI는 세월호 참사후 5월 79, 6월 77, 7월 74, 8월 72로 내리막길을 걷다가 9월에 74로 다섯달만에 다소 개선되는가 싶더니 한달만에 다시 추락했다.

BSI는 기업이 실제로 느끼는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지표로, 지수가 100보다 낮으면 경기를 나쁘게 보는 기업이 좋게 기업보다 많다는 의미다.

특히 수출기업의 BSI가 전월 72에서 70으로 떨어지면서 미국발 세계금융위기로 세계경제에 초비상이 걸렸던 2009년 3월(56)이후 5년 7개월만에 최저치를 기록, 수출기업의 위기감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불황의 늪에 빠져 있는 내수기업(76→73)도 동반하락했다.

기업 규모별로도 대기업(78→76)과 중소기업(71→67)을 가리지 않고 악화됐다.

비제조업의 업황 BSI는 67로, 전월보다 3포인트 급락했다. 6월 66에서 9월 70까지 상승하다가 지난 7월 수준(67)으로 추락한 것이다.

이처럼 기업들이 심각한 불황 국면에 빠져들면서 민간의 체감경기를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경제심리지수(ESI)는 92로, 전월보다 5포인트나 급락했다. 10월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105로 세월호 참사 직후 수준으로 추락했다.

9월 산업생산 두달 연속 감소, 소비 3년 7개월만에 최대 감소

앞서 지난 9월의 전 산업 생산 역시 전월대비 두달 연속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30일 통계청의 '9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9월 전체 산업생산은 전월보다 0.9% 감소했다. 8월에 전월보다 0.7% 감소한 데 이어 2개월 연속 감소행진이다.

특히 소매판매는 전월 대비 3.2%나 감소하면서 2011년 2월(-5.6%) 이후 3년 7개월만에 가장 큰 감소폭을 보여, 소비가 꽁꽁 얼어붙기 시작했음을 보여주었다.

통신기기 등 내구재(2.8%)는 증가했으나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5.7%)와 의복 등 준내구재(-5.0%) 판매가 급감한 결과다.

광공업생산은 0.1% 증가했으나, 이는 전달에 3.9% 급락하면서 2008년 12월 이후 최대 감소폭을 기록했던 데 따른 기저효과로 풀이된다.

특히 제조업 생산중 반도체 및 부품(-4.4%), 자동차(-5.8%) 등의 감소세가 커, 그동안 우리경제를 이끌어왔던 전차(電車) 군단에 비상이 걸렸음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물건이 안 팔리다보니 재고가 늘어 생산자제품재고는 한달 전보다 0.7% 증가했고, 제조업의 재고율은 123.8%로 한달 전보다 0.9%포인트 높아졌다.

그나마 설비투자가 특수산업용기계, 기타운송장비 등의 투자 증가로 한달 전보다 13.2% 늘어난 게 한가닥 위안이 됐다. 이는 지난해 10월(15.2%) 이래 가장 큰 증가폭이다.
박태견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1 개 있습니다.

  • 8 0
    쥐명박근혜의

    나라 갉아먹는 소리가 천지를 진동하는구나
    이를 어찌하면 좋을꼬?

  • 1 46
    신바람

    해결방법 알려줄까?
    이렇게 된것은 남한의 빨갱이 종북세력들이 준동을 해서 그렇게
    되었다고 하면 만사 오케이잖아 이 ㅂ신들아.......ㅋㅋㅋㅋㅋ

  • 41 1
    망쪼 들었다

    쥐가 말아먹고 남은것
    바닥까지 박박 긁어서
    다~~ 말아 쳐 먹는구나!!
    어리석은 국민들아!
    언능 제2의 imf를 대비하여라!
    서민들이 할수있는대비는
    배고픔을 참는것뿐!! ㅉㅉㅉ

  • 6 1
    문제는

    중국시장이나 인도시장에 맞는 중국시장에는 고급제품을 수출해야하는건데 지금 우리 기초기술력수준이 미국과 유럽보다는 그러한 기초기술력을 연구하는 인력의 수준이 여전히 일부는 낮은경우도있고 제조기술강국이라고 하지만 조만간 10년내에 3D프린터라고하는 개인제조시대를 맞이할수도있다는 경고도 나오고 수출하는문제에서 소재수출력있어야

  • 14 1
    이게 단순한문제가아

    신문에서도 그랬잖어 중국하고 산업경쟁력이 겹치는 업종이 한두개가 아니고 주력산업에서의 중국과의 격차문제도 조만간 몇년내에 역전될우려가있고 그리고 중국시장에서 미국 유럽의 고급품은 팔리지만 한국의 중간기술 중간가격대는 애매하여진 상태라고하고 미래학자들도 삼성전자같은 한국의 수출기업들의 혁신적기술융합없으면힘들다고했고

  • 19 1
    내년에곡소리난다

    현 세계경제는 공급과잉,시설 과잉이 문제임. 이거 단기적으로 해결 안됨. 경환이 실력으로 해결?? 그냥 부자증세 해서 사회보장금으로 뿌려라, 한 10년만.

  • 49 1
    내 뭐랬나.

    이미 이나라경제는 요당강 건넜당께.
    쥐쉐끼와 짝퉁의 저주다!
    빚은 늘었는데 체감경기는 바닥이라?
    빚내 뭘했겠어?
    빚내 빚돌려막고 몇푼떨어진걸로 먹고산게야!
    언제까지?
    다 되간다.
    허나 누굴 탓할건 없다.
    쥐쉐끼가 수백조를 탕진했어도.
    무식한x이 엄한곳 글어대며 빤스벗고 춤을춰도.
    다 니들이 만든세상 아니드냐?하하하하하

  • 41 1
    이제는알아야한다!!

    수출안해도좋다!!어차피그돈 재벌들손에들어가고 그돈 그들해외여행비로 외국공장짓고 외국인고용하기 부자감세하여 국가재정아무도움안되는데 그들이 누군줄아나? 일제시대 천황에충성맹세하며 받은돈 해방후이승만과함께 돈불린인간들!!서민들은 한마디로노예다!!돈이면 영혼도파는노예들!!

  • 45 1
    망해도 싸다

    수출부진도 세월호 여파냐? 외국인들도 세월호땜에 소비 줄였냐?
    평범한 중산층인 내 제수씨도 그러더군 ... 요즘 젊은이들 자식 노예만들기 싫어 결혼 안한다고
    동네 아줌마도 이런 소리 할 정도면 니 나라는 끝난거야

  • 46 1
    경제학자후배

    주민세 올리고
    상하수도 올리고
    무슨 돈으로 소비하나?
    일본식불황
    말로만 끝나는게 아니고
    이미!!!!!!!
    진입했다고
    나는 선언한다.

  • 57 1
    임시직대통령

    경제파탄 책임지고 부정선거 당선자는 물러나라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