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경찰, '판교 축제' 협조공문 받고 순찰차-경찰차만 배치

사고 당시에는 순찰차 2대도 다른 곳으로 출동

경찰이 환풍구 추락사고로 2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판교테크노밸리 축제'가 열리기 전에 경기과학기술진흥원으로부터 '교통질서 유지와 주변 순찰'을 위한 협조 공문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안전심의 대상 행사가 아니라는 이유로 강제성이 없는 행정지도만 주최 측에 내리고 행사 당일에는 지구대 순찰차 2대와 교통경찰차 1대만 배치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구나 사고 발생 당시에는 판교지구대 소속 순찰차 2대는 112신고를 받고 다른 곳으로 출동해 사고 난 행사장에 없었다.

교통경찰도 행사 시작에 앞서 주변 교통혼잡 요인이 있는지 주변 도로를 살피고 나서 평소와 다르지 않다고 판단해 행사 시점부터 주변 교통혼잡 관리는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지자체와 소방 당국이 제도와 규정이 없다고 행사장과 주변 안전점검 및 관리에 사실상 손을 놓았던 것으로 드러난 데 이어 경찰조차도 안일하게 안전관리를 한 것이다.

19일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를 수사 중인 경기지방경찰청 수사본부에 따르면 분당경찰서 교통부서는 지난 10일 경기과학기술원으로부터 교통질서 유지와 주변 순찰을 위한 협조 공문을 받았다.

경찰은 그러나 3천명 이상이 모이는 공연이나 폭죽 사용, 수상 행사 등 위험성이 있는 행사가 아니라서 안전심의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행사 이틀 전인 15일 오후 2시 분당서 경비과 직원 2명이 행사장을 찾아 행사를 준비하던 이데일리 측에 행정지도만 했다는 것이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이데일리 측이 최대 1천명의 관객이 모일 것으로 예측된다며 안전요원 40명을 배치하겠다고 하자 무대 중심으로 배치하라고 행정지도를 했다.

그러나 사고 당일 행사 주최 측은 안전요원을 한 명도 배치하지 않은 것으로 경찰조사에서 드러났다.

행사 준비하는 측이 1천명의 관객이 모일 것으로 예상했는데도 안전심의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경찰이 행사 당일 순찰차 2대만 배치한 것을 두고 안일한 안전관리로 보인다는 지적이 나온다.

오도환(변호사) 경기중앙변호사회 홍보이사는 "제도와 규정이 없다고는 하지만 해당 지자체나 경찰 같은 공공기관이면 시민 다수가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나 공연에 질서 유지 및 혼잡 관리, 인명사고에 적절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경찰청 수사본부 한 관계자는 "법적 의무를 떠나서 공무원은 포괄적인 안전의무가 있고 그에 따른 판단을 해야 한다"면서 "해당 지자체, 소방, 경찰, 시설물 관리주체 등이 적절한 조치를 했는지도 다각도로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댓글이 0 개 있습니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