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KSOI] 69.2% "재벌총수 사면에 반대"

72.8% "법집행 불공정", 71.8% "검찰의 정치중립성 불신"

국민 10명 중 7명은 최경환 경제부총리, 황교안 법무장관이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구속 재벌총수 사면에 반대하고, 우리 사회의 법집행의 공정성에 강한 불신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서기호 정의당 의원에 따르면, 여론조사기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해 지난 4일 전국 성인 700명을 대상으로 재벌총수 가석방이나 사면·복권에 대한 여론을 조사한 결과, ‘경제살리기에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찬성한다’는 의견은 23.0%에 그쳤다.

반면에 ‘특혜없는 공정한 법집행이 이뤄져야 하므로 반대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69.2%로 나타났다.

같은 맥락에서 다수 국민들은 우리나라의 법집행이 불공정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사회에서 법이 얼마나 공정하게 적용되고 있느냐’는 물음에 ‘불공정하다’고 답한 응답자가 무려 72.8%나 된 반면, ‘공정하다’는 응답은 26.3%에 그쳤다.

법집행에 대한 불신은 공공기관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졌다.

기관별 정치적 중립성을 묻는 질문에 ‘지켜지지 않고 있다’라는 부정평가가 ‘지켜지고 있다’는 긍정평가보다 높은 가운데, 특히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에 대한 불신도가 71.8%로 가장 높았다. 이어 경찰(63.4%), 국정원(59.9%), 감사원(59.0%), 법원(57.7%)순이었다.

박근혜 대통령이 연일 '법과 원칙'을 강조하고 있으나, 박근혜 정부 출범후에도 사법부에 대한 신뢰도는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박근혜정부 출범후 사법부 신뢰도에 대해 ‘개선되지 않았다’라는 부정응답이 66.2%로 압도적으로 높은 반면, ‘개선되었다’라는 긍정응답은 28.8%에 그쳤다.

또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공직선거법 무죄 선고에 대해서도 ‘동의하지 않는다’가 54.4%로 ‘동의한다’27.2%보다 크게 높았다. 새누리당 지지자들 가운데에도 41.3%가 ‘동의하지 않는다’다고 답했다.

이밖에 규제 개혁 추진 공무원에 대한 감사면제 조항 추진에 대해서도 ‘반대한다’가 59.5%로, ‘찬성한다’30.4%보다 29.1%포인트 높았다.

이번 조사는 유·무선전화 임의번호걸기(RDD) 전화면접(CATI)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7%p이다.

서 의원은 “비리 재벌총수 특혜 선처에 대한 국민 여론이 확인된 만큼, 황교안 장관과 최경환 부총리는 대국민사과를 하고 발언을 거둬들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병성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8 개 있습니다.

  • 22 0
    재벌은누구인가

    [시사기획 창] 우리 회장님은 어느 나라 사람인가?
    국내 10대 재벌일가의 국적 현황과 문제점을 다룬 '회장님의 나라는 어디입니까?'는 오늘밤 10시 KBS 1TV [시사기획 창]에서 방송된다.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2943994

  • 0 0
    이명박

    국민들 아가리각도 좁혀야

  • 29 0
    ㅋㅋ맨

    재벌총수라고 그냥저냥 마구 사면해주면 민심의 성난 파도를 맞딱트리게 될 듯..
    2014년에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니..? 대한민국=후진국 인증인가?
    재벌들의 파렴치한 경제관련 범죄는 선진국에서는 종신형감이다..

  • 18 0
    breadegg

    서민들.. 힘이 없어서 그저 소시민으로 살아간다.
    그리고, 온 갖 법들은, 이러한 소시민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
    그런데, 배경이 화려한 부자 재벌들이
    제 탐욕의 결과로 죄를 얻었는데,
    사면, 복권의 배려를 더한다?
    .
    이런 두뇌를 가지고 있는
    경제푸총리, 법무잔관..
    세월호 유족들에게 그렇게 하라.

  • 8 0
    토마 피케티

    세습 자본가만 살아남는다더니,,,,수단방법 가리지 말고 재벌가와 혼맥을 맺어라 이게 능력이란다

  • 15 0
    엽전팔자

    사기질 위해 대통령 자리 꿰 찬 천하의 사기꾼,고소영파 영포회 사기단이 세금 횡령 해 먹으려고 해외광물자원 투자,천문학적 횡령 사기 ,재벌과 결탁해 4대강 도껭야 국민혈세 사기 쳐 먹으거 왜 돈 토해 내게 하고 사기단 깜방보내고 싶어도 법조계도 사기단에 매수된 탐욕 돼지들이니 고발하면 종북이 빨갱이니 누명씌워 져 개죽음 당하는 팔자, 엽전팔자

  • 34 0
    시간. 끌기

    법 앞에 만인은. 평등하다. 형. 이. 확정. 됏으면, 기다려야지, 왜, 못. 내 놔서, 안달들. 인 가? 뒷. 돈. 얼 마 씩. 받앗길내, 못. 풀어줘서. 쩔 쩔. 매는가? 부정 한. " 돈" 으로 재산을. 모아 받자, 사상. 루각임 을. 뼈저리게, 반성 하겟지요! 만고 불변의 진리 " 조물 주 는. 공평. 하다" 요! 양심에움직이시오

  • 48 0
    신뢰

    무어 대통령 공약이랍시고
    지켜지는게 하나도 없다시피 하니
    도대체 이게 무슨 술수냐?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