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시민단체들, 제2롯데월드 개장 승인에 반발

"의혹투성이 제2롯데월드, 서울시는 뭘 검증했나"

서울시가 2일 제2롯데월드의 저층부 개장을 승인하자 시민사회단체들이 이에 반발하면서 인허가 자료 공개를 요구하고 나섰다.

참여연대, 강동시민연대, 정의당, 통합진보당, 녹색당 등 17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달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록 '조건부 사용 승인'이라고는 하나, 그동안 제기되어 온 문제와 의혹들에 대한 해결책 없는 서울시의 결정은 특정 재벌대기업의 이익 앞에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송두리째 담보로 내던진 것과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지난 달 16일에 끝난 프리오픈 열흘 동안, 서울시는 대체 제2롯데월드의 무엇을 검증했냐"고 반문한 뒤, "지난 열흘간의 프리오픈은 예상대로 당초 서울시가 밝힌 ‘안전 점검’ 취지와 달리 롯데 측이 짜놓은 ‘관광코스’에 불과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개장시 예상되는 교통난과 관련해서도 "잠실역 일대 교통대란은 지금도 극심한데 서울시와 롯데 측이 제시한 대책들 중 무엇 하나 착수되었거나, 그 대책들로 충분한 것인지 검증된 게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와 함게 초대형 아쿠아리움 지하에 들어서는 석촌변전소의 안전성 우려, 부지 지반상태 불량, 석촌호수 수위 저하, 싱크홀 현상 등을 열거하며 "잠실역 일대 지역 주민들을 비롯해 시민들의 불안과 우려가 해소되지 않는 건,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의혹투성이인 제2롯데월드 관련 규제 완화와 인허가 과정부터 과연 적절했는지 따져봐야 한다"며 "서울시와 정부는 당시 관련 자료들을 낱낱이 공개하고, 국회와 서울시의회는 지금이라도 철저히 검증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병성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3 개 있습니다.

  • 5 0
    면박이세력을등에업고

    놋떼...신격효.회장.......베스트프렌....면박이
    ..
    ..그네꼬..미국.방문때..
    박원숝..면박이..동시방문했음
    ..나겨원도.방문
    ..친이.나겨원....박원숝.시장..방문하여..만남
    ..
    박원숝은....친이..그리고..면박이를...선택한것인가?
    ..
    세력없이...대권은...없다임

  • 4 0
    준맘

    어린이집, 초등학교, 고등학교 아이들 통학로에 교차로 설치한다고 들었어요.....이게 바로 대기업을 위한 정치로군요............대기업 배불리기에 애꿎은 시민들만 희생양이 되는 세상..............."사고 나면 승인 취소"라구요? 사고가 날 수도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네요.......언제까지 사후 처방에 만족할 건지원..........

  • 8 0
    박원순 너마져도

    박원순이도 한방에 훅가겠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