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방한한 베니스위원장 "인터넷 감시에 반대"

"의회, 인터넷 감시 최대한 배제하는 법률 마련해야"

지안니 부키키오 베니스위원회 위원장은 28일 "당국이 인터넷처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도구에 대해 감시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세계헌법재판회의 제3차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부키키오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느 정도 규제가 필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표현의 자유"라며 이같이 말했다.

부키키오 위원장은 "안타깝게도 한국뿐 아니라 중국이나 아랍에서 표현의 자유 문제가 대두했다"며 "의회는 인터넷 감시를 최대한 배제하는 법률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표현의 자유는 헌법 조항에 잘 명시돼 있다"며 "채택된 법률이 헌법에 합치되는지 잘 판단하는 것이 헌재의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부키키오 위원장은 통합진보당 정당해산심판과 관련, 베니스위원회가 채택한 '정당의 금지 및 해산, 기타 유사한 조치에 관한 가이드라인'의 의미를 묻자 조심스러운 입장을 고수했다.

부키키오 위원장은 "위원회 가이드라인은 보편적 기준을 제시하기 위한 지침일 뿐 구속력이 없다"며 "위헌정당 여부는 독립성을 가진 헌재가 스스로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배석한 강일원 헌재 재판관은 "위원회로부터 가이드라인을 비롯해 유럽과 터키의 선례 등 많은 자료를 제공받았다"며 "정당해산심판에 참고자료로 쓰고 있다"고 부연했다.

1990년 동유럽에 민주주의를 확산하기 위해 설립된 베니스위원회의 공식 명칭은 '법을 통한 민주주의 유럽위원회'다. 유럽연합 47개국과 비유럽 13개국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댓글이 5 개 있습니다.

  • 2 0
    라피

    닭정권이 유신시대를 못견뎌본 세대에 유신이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싶은가보구만

  • 0 3
    미국

    베니스위원회......양아치들의 모임

  • 11 0
    마우스헌터

    닭대가리년도 문제지만 늙고 힘없는 ㅄ들이 나라를 망치고 있네요.
    최소한 투표를 하려면 자신이 투표하려는 사람에 대해서 뭔가를 알고 투표를 해야지.
    어떻게 친일매국노+독재자의 딸년에게 투표를 할수가 있나.
    나이를 똥구멍으로 처먹은 ㅄ들....

  • 8 0
    절망

    우둔한 늙은이들과 실패한 386 기성세대들로 인해 개한국은 멸망으로 간다. 대학시절 전두환 파쇼타도를 외치면 데모했던 안했던 그 시절 학생들중에 부정부패세력에게 동정을 주는 인간들이 많다. 무지한것인지 기득권을 유지할려는것인지 모르지만 내 주변 50대 초반도 거의 썩었다. 한국은 절대로 희망이 없다.

  • 17 0
    빽투더퓨처

    다시 한번 70년대를 살아 보게 되는구나
    단순히 추억만 하게 될줄 알았더니..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