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박원순 "지지율은 공중 나는 새털과 같아"

"마음이 콩밭에 가있으면 제대로 일을 할 수 있겠느냐"

박원순 서울시장은 24일(현지시간) 차기 대선출마 여부에 대해 "흔들림 없이 서울시장 직무에 충실하겠다"고 밝혔다.

방미 중인 박 시장은 이날 워싱턴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서울시장 직무는 1천만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막중한 자리"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시장은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선주자 중 가장 높은 지지율을 보이는 데 대해 "내가 왜 1위가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인기나 지지율은 공중에 나는 새털과 같은 존재"라며 "지지율 1위가 몇년 계속 가는 경우가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대권도전 문제는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당선된 이후 언론 인터뷰를 할 때마다 나오는 질문"이라며 "그러나 이미 유권자들에게 약속한 대로 흔들림 없이 서울시장으로서의 직무에 충실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서울시장 직무를 맡고 있으면서 마음이 콩밭에 가있으면 제대로 일을 할 수 있겠느냐"며 "최선을 다해 서울시를 바꾸는 막중한 책무에 올인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치라는 것은 실존적 결단이 없으면 안되는 것"이라며 "가족 각자의 인생이 모두 공개되는 것이어서 가족들에게 회복할 수 없는 상처를 남길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새정치민주연합과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내가 당원이고 중요한 자치단체장이기는 하지만 시장직을 맡아보니까 정파적으로 시정을 운영할 수 없다"며 "정치인이라기보다는 행정가로의 일이 99%인 것 같다"고 설명하고 "당이 어려운 사정은 잘 알지만, 일정한 거리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2011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앞서 같은 해 9월6일 당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새정치민주연합 전 대표)과 후보단일화 협상을 할 당시의 상황을 소개하면서 "나는 (출마를) 접기가 어렵게 됐다"며 "당시 안 원장은 (출마 여부에 대해) 확실한 마음을 정하지 못한 것 같았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최근에 안 전대표에게 연락을 못드렸는데 돌아가면 한번 연락을 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이번 방미활동에 대해 "중앙정부 차원의 외교가 중요하지만, 그 못지않게 지방자치단체간의 교류, '피플 투 피플'(People to People) 차원의 인적교류 역시 중요하다"며 "세계 주요도시와의 교류업무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어 외교담당 부시장까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지난 23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내년 4월 서울에서 열리는 기후변화 관련 세계총회에 반 총장이 참석해줄 것을 정식으로 요청하고 유엔인구기금 등 국제기구의 서울 유치계획을 설명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특히 "여야 관계없이 정치권이 지방정부의 목소리에 별로 관심을 쓰지 않는 것 같다"며 "내가 새정치민주연합의 참좋은 지방정부 위원회의 공동위원장에 선출된 만큼 앞으로 지방정부의 애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많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1일 7박10일 일정으로 미국 방문길에 오른 박 시장은 뉴욕, 워싱턴,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 등 4개 대도시를 차례로 방문해 서울시와의 교류협력 문제를 논의한다.
연합뉴스

댓글이 11 개 있습니다.

  • 2 1
    원칙을 보고싶다

    차기 1순위 박원순시장!!!!
    그대 만이 개판인 대한민국을 바로잡을수 있수다
    차기에 나라 바로세우기로 희망과 미래의 대한민국건설을
    꼭 꼭 부탁해유

  • 1 4
    묵상

    세상인심이 참 각박하다.
    안철수에 대한 고마움은 털끝만큼도 없지,

  • 3 0
    추동

    박시장은 이번임기를 마치고 본격적으로 정치권에 등장해도 60대초로 연부역강한 인생실천기에 황금기다. 부디 중도사퇴하고 출마하라는 주변인들과 정치권의 간언직언읍소 등과 표퓰리즘 언론의 비행기 태우기 등 모두 물리치고 서울시장 임기 알차게 마치시라. 지금까지 살아왔듯이 주어진 현재에 충실하면 더 크게 쓰일 때가 반드시 도래하니 삶의 여정을 멀리보시라.

  • 3 0
    교차지점

    박원순의........미국..방문..시기가..........
    ..
    왜..........그네꼬....미국방문..시기와.......
    ..
    .........겹쳐질까.............
    ..
    거기다가..전임.권력자.......
    ..
    면박이까지.....?

  • 4 1
    부선효과

    김부선을 대선후보로 모셔라. 김 덕에 이달치 다른 아파트들 전기료가 덜 나왔단다

  • 1 13
    격식

    니 자식들부터 요덕에 퍼줘라. 남들 따라할겨

  • 6 22
    다니

    뭐 한데 이인간?
    지금 니 대권준비할때냐?
    별 수준떨어지는

  • 2 17
    문삼슥이

    원숭이는 개털이재 ㅋㅋㅋ
    왜구원숭아 ~ 민낮짝을 보여다오 ㅋㅋㅋ

  • 20 6
    진정한 지도자로

    존경합니다. 당신이 뛰어나서가 아니라 주위에서 그런 사람을 찾아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음엔 꼭 대선에 나오세요. 당신이 이나라 지도자가 되면 최소한 정의는 조금씩 조금씩 되찾아 올 수 있다는 희망이 있습니다. 초심을 잃지 마시고 지금처럼 일홰 주십시요. 반드시 하늘이 기회를 줄 것입니다.

  • 0 0
    김태운 a

    업계최초 독점 티게임 ㅋr지.노 게'임
    블루ㅋr지.노 ☞T­V­N­1­0­.­C­O­M
    출금율1위 고객만족1위 안전성1위
    1:1 입출금 계좌로 안정성
    초간단 가입절차 개인정보x 각종인증x
    첫입금10%, 재입금3%, 오링8%, 해피머니 5%
    고액배터 분들은 아시죠? 가장 중요한건 출금
    ☞T­V­N­1­0­.­C­O­M

  • 8 1
    핵심은이것!

    다..빼고..주목할것은!
    ..
    ..
    그네꼬...나경원..박원순
    ..
    현.권력자와..차기대권주자들의
    ..미국..동시방문....이거임!
    ..
    .미묘하구만...뭘까?
    ..헉...면박이도..방문했네!
    ..
    ....굉장히.......중요한..대목임
    ..
    박원순이...미국에서..누굴..만나는.지.....지켜봐야함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