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S&P, 한국 국가신용등급 전망 상향

그동안 3개 신용평가사 가운데 가장 낮아

기획재정부는 19일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한국 국가 신용등급 전망을 2년 만에 안정적(Stable)에서 긍정적(Positive)으로 상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등급은 A+를 유지했다.

S&P가 부여한 '긍정적' 전망은 앞으로 6∼24개월 사이에 등급을 상향 조정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S&P는 등급 상향 조정 가능성이 최소한 3분의 1 이상이라고 전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S&P는 전망 상향 조정의 이유로 우호적인 정책 환경, 양호한 재정건전성, 대외 채무구조 개선을 꼽았다.

S&P는 한국이 수출 다변화와 높은 수출 경쟁력에 힘입어 지난 5년간 비슷한 소득수준의 국가보다 견고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특히 지난 3년간 지속적인 원화절상에도 수출이 증가한 것은 경제 전반의 구조가 개선된 결과라고 분석했다.

2000년 이후 재정수지가 대부분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국가채무도 여전히 낮은 수준으로 재정건전성이 매우 양호하다고도 평가했다.

또 2007년 이후 은행의 대외채무 구조가 지속적으로 개선돼 왔으며, 이에 따라 지난해 상반기 여타 신흥국이 급격한 자본유출을 겪는 상황에서도 한국이 차별화된 모습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다만 북한 리스크와 통일 관련 우발채무는 한국 경제의 취약요인이지만 북한 관련 불확실성은 다소 감소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S&P는 한국 경제가 주요 선진국에 비해 앞으로 1∼2년간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할 것이라는 기대에 전망을 상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11년 11월과 2012년 4월 피치와 무디스도 한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긍정적'으로 조정한 이후 각각 10개월, 4개월만에 등급을 A+에서 AA-로 상향 조정한 바 있다.

만약 S&P가 등급을 AA-로 상향조정할 경우 한국은 역대 최초로 3개 신용평가사 모두에서 AA등급을 달성하게 된다.
연합뉴스

댓글이 7 개 있습니다.

  • 0 0
    구경만

    imf 때 경제권 뺏아간 자들이 누워서 침밷을 일 있나. 지들이 받아가는 배당이 얼만데.. 저것들 IMF(국제대부업)딱가리들이다. 털고 나가라해도 안나간다.

  • 13 0
    세계자산버블 붕괴

    한국시장에서 대박 먹고파
    양키가 푸닥거리 준비중이냐 - 미친늠덜

  • 19 0
    버블 작업중

    헤지펀드 앞잡이
    한국 주식시장 버블 한판 벌리고 상투에 털고 나가것다 ~이거쥐
    반등시마다 ............................................................분활매도

  • 7 0
    속보3

    또 유가족들이 누군가를 때리는 장면도 나오지만, 동시에 맞는 장면도 화면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6 0
    속보2

    경찰이 사건발생 40시간이 지나도록 CCTV 원본 파일도 확보하지 않았던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CCTV 화면에는 폭행 시비가 있었던 시간대에 김현 의원의 모습이 여러번 등장합니다.
    어제 방송에 나온 화면들은 경찰에서 확보한 것이 아니라, 각 방송사에서 카메라로 CCTV 화면을 찍어간 것들이었습니다.

  • 7 0
    속보1

    [단독] ‘기사 폭행’ CCTV 원본 입수…기사는 뒤로 빠져 있었다
    뉴스K /국민tv
    -세월호 가족대책위 임원진 전원을 사퇴시킨 ‘대리기사 폭행 사건’, 상당 부분 과장되고 왜곡됐음을 뉴스K가 확인했습니다.
    -대다수 언론이 집단폭행 장면이라고 반복적으로 보여준 화면은 폭행 장면으로 보기 어려웠습니다.집단폭행을 당했다는 대리기사가 뒤로 빠져 있었기 때문

  • 10 0
    ㅂ ㅅ 호들갑떠네

    imf.때도...........2008 금융위기때도..........그랬지..않냐..?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