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미국, 한국에 'IS문제'에 적극적 협조 요청

방미 김관진, 'IS 문제' 인도적 지원 방침 밝혀

미국을 방문 중인 김관진 청와대 안보실장은 15일(현지시간) 미국에 대해 '이슬람국가(IS)' 문제와 관련, 인도적 지원 방침을 밝혔다.

김관진 실장은 이날 수잔 라이스 미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난 자리에서 라이스 보좌관이 시리아-이라크 내 ISIL(미국에서 IS를 일컫는 용어) 문제 및 서부 아프리카 에볼라 위기 등 주요 국제현안에 대한 미측의 입장을 설명하고 동맹 및 우방국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하자 이같이 답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김 실장은 전날 특파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 나름대로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할 것이며 아마 인도적 지원 범위가 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실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통일대박론, 드레스덴 구상 등 우리의 대북정책 추진동향에 대해 설명했고, 미측은 우리 측 입장에 대한 적극적 지지를 표명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이밖에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시기 문제와 미국의 미사일방어(MD) 체계의 핵심인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THAAD) 도입 여부에 대해선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 실장은 이날 햄리 CSIS 소장 등 미 싱크탱크의 한반도 전문가 및 샤프 장군 등 전직 연합사령관들과도 만나 한미동맹, 북한-북핵문제, 동북아 정세 등 주요 관심사항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영섭 기자

댓글이 2 개 있습니다.

  • 0 0
    못난놈

    갈꺼냐 IS
    가것지 못난놈

  • 1 3
    덜레스

    북한에 퍼주면 협조는 없다 해라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