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제주공항 2018년부터 포화, 신공항 건설 시급

여객터미널은 2년후부터 포화상태

정부 조사결과 제주공항이 오는 2018년부터 포화상태에 빠질 것으로 전망돼 제주신공항 건설이 급류를 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12일 항공대에 맡긴 '제주 항공수요조사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제주공항 항공수요 예측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 제주공항 항공수요는 2013년 2천6만명에서 2020년 3천211만명, 2030년 4천424만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연평균 예상 증가율은 4.4%다.

특히 2018년 예측 항공수요는 2천830만명으로 이때부터 활주로 혼잡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객터미널 포화는 이보다 빨라 국제선의 경우 2016년, 국내선은 2017년이면 포화상태에 빠질 것으로 예상됐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공항 인프라 확충 이전에 예상되는 혼잡에 대해 터미널 확장 및 시설 증설·재배치, 항공기 유도로 추가 신설, 관제 처리능력 향상 등의 단기 방안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하지만 단기대책은 불과 2~3년이 지나면 무용지물이 돼 신공항 건설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현 공항 인근에는 수만명의 주민이 살고 있고 활주로 확장을 위한 여유 부지도 부족한 상태다. 이에 따라 신공항 후보지로는 제주시 구좌읍 김녕리, 서귀포시 대정읍 신도리, 서귀포시 성산읍 신산리 등이 유력시되고 있다.

국토부는 올해 반영된 10억원의 예산으로 조만간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을 착수한다. 사전 타당성 검토에는 1년가량 걸릴 전망이다. 여기에다가 후보지 확정 및 주민 동의를 얻는 데 최소 3년이 소요되고 부지 매입과 활주로 공사 등까지 감안하면 빨라야 2020년 이후에나 신공항이 완공될 것으로 예상돼 신공항 건설에 대한 신속한 결정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김혜영 기자

댓글이 4 개 있습니다.

  • 19 1
    싸묵싸묵

    포화상태면
    무안공항에 내려 배타고 가라

  • 5 0
    제2에4대강꼬라지

    삥좀 많이 드시겠씀 쥐같은 족속들 제2의삽질 될껄

  • 11 0
    뉴욕런던도쿄

    는..세계증시와 금융의 허브로..이체수수료만 받아도..경제가돌아간다..
    영국은 제조업이 거의 망해서..런던증시가 영국을 지탱하고있다..
    제주에 카지노와 영리병원을 지어서..세를받고..물동량증가로 큰공항을
    만드는 계산인데..환치기로..외화유출되거나..불법비자금 세탁용도로만
    이용될것이고..재벌은 수입이 되지만 제주도민들은 환경오염과..물가
    상승만 격게될것이다.

  • 2 8
    푸틴

    좌좀들 또 지랄하겠군.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