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한국 축구, 우루과이에 0-1 석패

슈틸리케 신임 감독 지켜보는 가운데 후반에 골 허용

한국 축구가 '남미의 강호' 우루과이와 4년 만에 펼친 리턴 매치에서 또다시 패하면서 우루과이를 상대로 32년째 무승 행진을 이어갔다.

신태용 코치가 임시로 지휘봉을 잡은 한국은 8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우루과이와의 평가전에서 후반 23분 호세 히메네스(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게 헤딩 결승골을 내주면서 0-1로 패했다.

이로써 한국은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16강에서 우루과이에 1-2로 패해 사상 첫 원정 8강 진출에 실패한 아쉬움을 4년 만에 되갚으려고 했지만 끝내 무산됐다.

더불어 한국은 우루과이와의 역대전적에서 1무6패를 기록, 1982년 첫 맞대결에서 2-2로 비긴 이후 32년 동안 '무승 설움'을 이어갔다.

9월 A매치 일정을 모두 마친 태극전사들은 새로 부임한 울리 슈틸리케(독일) 감독의 지휘 속에 10월 예정된 두 차례 평가전에 나설 예정이다.

우루과이의 강한 공격력을 대비해 포백(4-back)을 기반으로 '변형 스리백' 전술을 예고한 신 코치는 중원에 박종우(광저우 부리)-이명주(알 아인) 조합을 꾸렸고 수비형 미드필더 겸 센터백 요원으로 기성용(스완지시티)을 내세웠다.

최전방 공격라인에는 이동국(전북)을 정점으로 좌우 날개에 손흥민(레버쿠젠)과 이청용(볼턴)을 내세웠고, 수비라인에는 김창수(가시와 레이솔), 김영권(광저우 헝다), 김주영, 차두리(이상 서울)를 배치했다. 골키퍼는 이범영(부산)이 맡았다.

이에 맞서는 우루과이는 몸값만 6천450만 유로(약 860억원)에 달하는 특급 공격수 에디손 카바니(파리생제르맹)를 비롯해 11명의 선발 선수 가운데 10명이 브라질 월드컵에 나선 정예 멤버로 나섰다.

직전에 치른 베네수엘라전 대승(3-1승)의 기운을 앞세운 한국은 경기 초반부터 우루과이와의 중원 싸움에서 밀리지 않으면서 좌우 측면을 공략하며 적극적인 공세에 나섰다.

한국은 전반 1분 만에 손흥민이 왼쪽 측면 돌파로 슈팅 기회를 만들면서 우루과이 수비진을 당황하게 했다.

그러나 우루과이의 반격도 거셌다. 전반 11분 아벨 에르난데스(팔레르모)의 헤딩 슈팅이 한국의 오른쪽 골대를 살짝 빗나갔다.

에르난데스는 3분 뒤에도 한국 수비진으로부터 흘러나온 볼을 페널티지역 중앙에서 강력한 슈팅을 시도하며 수비진의 간담을 서늘하게 했다.

수비 전열을 가다듬은 한국은 수비와 중원의 숫자를 늘려 우루과이의 돌파를 막아내면서 측면 돌파를 통한 공격에 집중했다.

한국은 전반 44분 오른쪽 수비수 차두리가 기동력을 활용한 오버래핑에 나서 손흥민에게 패스했고, 손흥민은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강력한 슈팅을 시도했지만 골키퍼 정면으로 향하고 말았다.

전반을 득점 없이 마친 한국은 후반 3분 코너킥 상황에서 기성용의 헤딩 시도를 신호탄으로 공세를 펼쳤지만 우루과이의 철벽 수비를 뚫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잠시 숨을 죽였던 우루과이는 후반 17분 빠른 역습 상황에서 에르난데스가 단독 돌파에 이어 강한 슈팅을 시도했지만 이날 A매치 데뷔전을 치른 골키퍼 이범영의 선방에 막혔다.

잠시 멈췄던 한국의 공세는 손흥민이 맡았다.

손흥민은 후반 21분 후방에서 날아온 롱패스를 페널티지역 정면에서 발끝으로 잡아 오른발 슈팅했다. 그러나 손흥민의 발을 떠난 볼은 각을 좁히고 뛰어나온 우루과이 골키퍼 정면을 향하고 말았다.

우루과이를 상대로 힘겨운 공방을 이어가던 한국은 결국 후반 23분 결승골을 내주며 무너졌다.

우루과이는 프리킥 상황에서 공격에 가담한 수비수 히메네스가 골대 정면에서 번쩍 솟아올라 한국의 골그물을 흔들었다. 히메네스 주변에 한국 수비수가 2명이나 있었지만 방해하지 못하고 속절없이 결승골을 내줬다.

한국은 후반 41분 손흥민의 슈팅 시도가 골키퍼에 막히고, 연이은 상황에서 기성용의 헤딩 슈팅마저 크로스바를 맞고 나오는 불운 속에 패배의 아쉬움을 곱씹어야 했다.
연합뉴스

댓글이 4 개 있습니다.

  • 0 0
    족구가족

    1-0 이면 운이 좋았네.

  • 1 0
    럼스펠드

    우루과이에 잘 닦인 도로가 있는데, 6.25 참전 연합군에 소고길 판돈으로 만든길. 남의 나라는 박살나는데 흥하는 놈도 있고 ㅋㅋ

  • 21 1
    불륜과 패륜

    명절에
    축구보다 만만회 3인방
    그 중 정윤회 인기가 가장 좋터라 - ㅋ

  • 3 0
    국개의원 해산

    세월호와 민생경제도 해결 못한것들이 무신 국개의원이냐?
    지들 이익에는 여야가 똘똘 뭉치는 개놈들
    도둑놈을 지켜주는 국개의원들 이것들도 도둑놈이다
    국민 대표라니 소가 웃을 노릇
    도둑놈에게 세비를 주다니
    세금만 축내는 세충이 국개의원들 해산시키자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