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삼성에버랜드 내년 1분기 상장, 승계 가속화

삼성그룹 지주회사 전환도 가속도

삼성그룹의 실질적인 지주회사 역할을 맡고 있는 삼성에버랜드가 내년 1분기에 상장한다.

삼성에버랜드는 3일 이사회를 열어 상장을 추진하기로 결의했다.

이에 따라 삼성에버랜드 최대 주주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3세 승계 작업이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삼성그룹의 지주회사 체제 전환 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에버랜드 지분은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3.72%를 갖고 있고 이 회장의 장남인 이재용 부회장이 25.1%, 장녀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차녀 이서현 삼성에버랜드 사장이 각각 8.37%를 보유하고 있다.

삼성에버랜드 상장을 통해 지분가치가 올라가면 이 부회장 등은 거액의 상장차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에버랜드 상장 차익은 경영권 승계에 필요한 지분 매입과 상속세 재원 등으로 사용될 것으로 관측된다.

삼성그룹은 현재 삼성에버랜드→삼성생명→삼성전자→삼성SDI→삼성물산으로 이뤄지는 순환출자 구조를 갖고 있다. 삼성에버랜드는 순환출자 구조의 정점에 있는 회사다.

삼성에버랜드는 "상장을 통해 지난해 재편된 사업부문들의 사업경쟁력을 조기 확보해 글로벌 패션·서비스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에버랜드는 6월 중 주관회사를 선정하고 구체적인 추진일정과 공모방식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

삼성에버랜드는 이날 상장 계획을 발표하면서 패션부문의 핵심 육성사업인 패스트패션(에잇세컨즈)의 경우 공급망 투자와 해외시장 개척을 적극 추진하고 스포츠·아웃도어 등 신규사업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리조트부문은 해외 선진업체들의 국내 진출이 가속화돼 용인 에버랜드의 시설 확충과 이와 연계한 호텔 투자 등을 통해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건설부문은 조경, 에너지 절감, 리모델링 등 친환경 기술 및 사업역량을 극대화하고 연수원, 호텔, 병원 등 특화 시장 수주를 확대하는 한편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급식사업(웰스토리)도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삼성에버랜드는 상장을 통해 대주주(44.5%)로 있는 바이오로직스의 바이오 신기술 확보, 경영인프라 투자 등에 필요한 투자 재원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했다.
연합뉴스

댓글이 4 개 있습니다.

  • 0 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배임 주가 탈세 조작범들이 멀쩡히 설치는 세상...
    한나라에 몇개의 법이 있는건지 모르겠다...

  • 4 0
    캉드시

    삼성차 공자금 7조나 갚아라

  • 5 1
    철 좀 들지....

    기업이 3대 까지 이어지면
    착한 자본 까지는 아니라도
    일정 부분에서는 착한 척이라도 해야지
    이것들은 언제까지 돈벌이에만 올인하려는지

  • 5 1
    상속세반드시내라

    상속세 안낼래?...그냥 죽은걸 인정해라

↑ 맨위로가기